약사공론

한국화이자제약 약국상담 2차 캠페인

2017.06.25 ()

"약사님 프로바이오틱스 습관성 위험하지 않나요?"

어여모 정기세미나서 환자들 대표질문 정리...Q&A 통한 상담법 제시



약국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관련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무엇일까?

어린이 여성건강을 위한 약사모임(이하 어여모)은 19일 정기세미나를 개최하고 실제 약국에서 환자들로부터 받은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정혜진 어여모 대표약사는 Q&A 발표에 앞서 프로바이오틱스 약국 상담 플로우 차트를 공개하며 상황에 맞는 상담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정 약사는 먼저 선천적, 후천적 원인이 있는지 따져보고 설사·연변의 경우 사균제제를 변비의 경우 비피더스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정 약사가 꼽은 환자가 많이 하는 질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로는 유산균의 습관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어린이여성건강을 위한 약사모임 정혜진 대표]
습관성이 걱정이에요. 계속 먹어도 되나. 약을 먹었다가 끊어서 더 문제가 되는건 아닌가 이걸 걱정을 하는 거죠. 습관성이라는 것은 어떤 약물을 끊었을 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을 의미를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장내환경을 좋게 개선시켜주기 위해서 계속 지원군을 넣어주는 개념이지...
장이 약한 체질이기 때문에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고 좋아졌으니까 두알 먹던 것 한알로 줄인다든가 이런식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라고 이야기 해 줍니다.

다음으로 아토피에 유산균이 효과가 있는지, 그렇다면 얼마나 복용해야하는지를 묻는 질문입니다.

[어린이여성건강을 위한 약사모임 정혜진 대표]
지금도 보면 날씨에 따라서 약간씩 변화가 있는 경우는 먹어주면 좋아요. 정말 심하게 올라왔을 때 프로바이오틱스를 먹기 시작하면 당장 효과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이게 좀 좋아지고 치료후에 나아지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이 훨씬 길어지고 횟수가 줄어들 수 있다고...
최소 4주 8주는 먹어라 8주는 먹어라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안 먹겠다 하면 주지 않을 정도의 어떤 마음으로 기간을 정해주는게 좋습니다. 먹을 때도 어떻게 먹어라.

냉장보관하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에 대한 질문도 많았습니다.

[어린이여성건강을 위한 약사모임 정혜진 대표]
이렇게 물어보셔서 깜짝 놀랐.. 당황했습니다. 솔직히. 일단은 두 제품중에 우열을 가리는 설명보다도 화제를 전환해서 어린 아이가 먹게되면 잘 먹는걸 줘야한다. 어쨌든 잘 먹어야 됩니다. 애들 영양제는 맛이 되게 중요하죠. 그래서 키즈제품을 고르실 때는 잘 먹을 수 있는 걸로 골라주고 그 중에서도 증상이 더디다면 바꿔 먹여도 무방합니다라고 설명을 합니다.

한편 어여모는 프로바이오틱스 약국전용제품과 약국취급 품목은 아니지만 시중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들을 정리한 상담판을 나눠주고 이를 활용한 상담이 진행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6537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실비도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