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화이자캠페인

2018.07.23 (월)

예스킨

KRPIA, 해외연자 초청 제2차 ICH 워크샵 마쳐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 회장 아비 벤쇼산)는 15일 여의도 콘래드서울호텔에서 해외 전문가 3명 및 제약업계, 학계 및 식약처 관계자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2차 ICH 워크샵을 성황리에 열었다고 19일 밝혔다.

워크샵은 작년 11월에 ICH E17(MRCT) 가이드라인이 완성됨에 따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다지역임상시험(MRCT)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해외 초청 연자로 하데하루 야마모토(일본 쥬가이제약)와 오사무 코미야마 (일본화이자)가 참석해 MRCT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수행했다.

국내에서는 중앙대 김은영 교수와 연세대 강승호 교수가 각각 MRCT 국내도입 시 고려되어야 할 점들과 MRCT에서 통계적 이슈들에 관해 발표했다. 특히, 중앙대 김은영 교수는 MRCT의 올바른 제도 장착을 위해 다지역임상시험을 계획하는 초기단계에서 규제당국과 사전 상담을 할 수 있는 제도가 확립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서 식약처의 전문 심사인력 증원 및 확보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제언도 남겼다.

여기에 해외 초청 연자인 히로코 가와구치 (MSD)와 이소정 이사 (GSK한국법인)가 MRCT에 대해 제약업계에서 바라보는 입장을 발표했다. 마지막 세션으로 식약처 안미령 연구관이 패널 토의에 함께 참여한 가운데 MRCT에 대한 여러 질문과 의견을 교환했으며, MRCT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MRCT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산·관·학의 지속적인 논의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5367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다나큐아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