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현대 캠페인

2018.07.23 (월)

예스킨

면대약국 전담반 상반기 조사 결과 나온다 '촉각'

복지부-공단, 30여곳 조사…적발률은 '신중'

복지부와 건보공단이 올 초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했던 '면대약국 전담반'이 조만간 상반기 조사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실제 적발 건수가 기대보다는 낮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면대약국 전담반은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진행해 6월 말 현 재 약 30여곳의 약국을 조사했다.

현재 진행중인 약국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결과를 취합해 조만간 결과를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6월 조사 분까지 내용을 취합해 상반기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며 "복지부 관계자와 건보공단 전담반 직원들이 수개월간 현장을 다니며 정황을 파악하고 증거를 수집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적발률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건보공단의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사전에 선별된 곳, 즉 불법 면대의 개연성이 높은 곳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조사에서 면대 증거를 명확히 입증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최종적으로 사례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해야 겠지만 당초 기대보다는 적발률이 낮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했다.

한편 복지부와 건보공단은 올 연말까지 약 50여곳의 약국을 대상으로 ‘면대약국 전담반’ 활동을 전개키로 하고,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특히 면대약국 전담반은 면대 유형을 크게 △기처분 이력 약국 △메디칼빌딩 등에 위치한 약국 △대형마트 내 약국 △대형병원 인근 문전약국 등 4가지로 특징짓고 조사를 강화해 왔다.

아울러 약사사회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조사에 긴장도를 높인다는 차원에서 반기별로 조사결과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한 바 있다.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2973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다나큐아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