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한국약사문학상공모전

2019.03.25 (월)

"약국서 인테리어 비용 내라" 병의원 갑질 국민청원에 등장

민원인 "안 해주면 병원 뺀다…을의 슬픔" 주장...대책 촉구

병의원의 도를 넘는 인테리어 비용 청구 등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장했다.

약국에 수천만원의 인테리어 비용을 청구하는 병의원의 갑질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약사로 추정되는 이 민원인은 "약국은 병의원의 처방에 의해 약을 조제해야 하다보니 의사들이 개원을 하며 약국에 5000만원 이상의 인테리어 비용 청구를 요구하는 사례들이 빈번하다"며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재차 인테리어 비용을 청구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비용 요구가 정도를 넘어 '안 해주면 병원을 뺀다'는 식의 강요까지 이뤄지고 있지만 보건당국은 진정을 넣어봐도 '당사자끼리 해결할 문제'라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것.

그는 "매년 더 심해지는 폐단을, 을의 아픔을 해결해 달라"고 청원했다.

실제 약국을 운영하는 한 약사는 "약국자리를 구하기 어려워 지다보니 일부 의원에서는 처방전 발행 건수당 지원금을 요구하거나 월세 대납, 회식비, 발전기금 등 다양한 명목 하에 금전적 지원을 요구하는 경우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이같은 금전적 지원은 주는 쪽과 받는 쪽 모두 처벌을 받을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약업계 관계자는 "특히 병원지원금의 경우 담합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지원이 은밀하게 이뤄져 겉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없지만 약사법 제24조 위반으로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며 "또한 요구한 쪽과 응한 쪽 모두 1차시 업무정지 1개월의 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약공덧글
솔직히 2018-07-21 09:17:05  edit del
정치인들 천만원만 받아고 인생 끝나던데
의사들은 공공연히 시설비 요구하고 제약사 리베이트 요구하는데
처발은 신통찮다.
뇌물 강요가 왜 구속이 안되는지 이해가 안간다
이건좀 2018-07-21 13:35:03  edit del
의협에서는 발사탄 사태로 성분명처방 들먹이기 보단 내부적으로 막돼먹은 인성부터 처리하고 와야되지 않을까 싶네요
2018-08-30 18:24:22  edit del
개업하려는 약사라면 누구나 겪어봤을 일이다...ㅠㅠ
도매 2018-10-26 23:51:02  edit del
" 매일 더 심해지는 횡포는, 정 의 아픔을 해결해 달라"
약품 매출에 따른 지원금 요구, 회식비, 간식비, 비품 구입대금 등 다양한 명목 하에
을질을 하시는 약사님들도 많습니다 ㅠ ㅠ " 안 해주면 주문을 뺀다" 는의 강요까지
yo1 2019-01-11 11:35:56  edit del
진심으로 청와대에 민원을 넣을께아니라 대통령께서 직접 읽어보시고 이해를
하시면, 병의원 리베이트보다도 의사들의 사고방식이 더 큰 문제인거 같습니다.. 병의원에서 갑지가 같은성분의 마이신을 어느날 갑자기 고객(환자)분들의 처방전에 다른 제약회사의 마이신으로 바꿔서 약국에가져가면 약국에서 병의원으로 전화를하여 지난번에 사용하던 약을 좀더 처방해주면 안되겠냐는 얘기를 자주듣곤 하였답니다.. 요즘 뉴스와 언론에 병원리베이트사건을 워낙 많이 보도해서 이제 국민들도 어지간하면 눈치채곤 합니다.. 약국입장에보면 매월 월말이면 제약회사 담당자들이 수금결제하러 오면 약국에서는 돈이 공단?에서 제때들어오지않는다며 담당자들과 얘기하는것도 몇번 목격하였답니다.. 병원입장에선 약값을 지불하는건 없지 않습니까...물론 주사약같은것은 지급하겠지만.^^ 약국에서 얘기하다보면 제약회사에선 반품도 거의 안해준다네요^^ 약국입장에선 유효기간때까지 그약이 처방전이 나오지않으면, 유효기간이지나면 그냥 버리는 입장이라고 하더군요^^ 병원에선 제약회사 담당자들로부터 리베이트챙기고 실제로 약값은 지출되는게 없지 않습니까!! 큰 약국일수록 머리가 아프겠더군요!! 암튼 이렇게 잘못된 병의원 관행을 빨리 정상적으로 잡아주실 바랍니다..모든게 우리국민들의 세금!!아니겠습니까?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5426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세미오토팩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