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2018.12.19 (수)

예스킨

손 습진 치료와 핸드크림 그리고 손톱 영양제

파마코스메직 시즌2-<48>

[파마코스메직 시즌2를 시작하며]

지난해 부터 올 상반기 까지 약 1년여에 이르는 기간동안 인터넷 약사공론을 통해 약국화장품 전문기업 (주)선앤원코스메틱의 대표이자 대한약사회 화장품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영선 박사(이화약대 졸)의 파마코스메직 시즌1이 절찬리에 연재된 바 있다. 독자 성원에 힘입어 이제 시즌2로 새로운 옷을 갈아입고 김영선 박사의 파마코스매직이 다시 50회에 걸친 대장정에 오른다. 매주 목요일 독자 여러분께 유익한 약국경영의 정보를 제공해 드릴 것을 집필자와 더불어 약속의 말씀을 올린다 <편집자 주>

우리 신체 중에 손은 얼굴보다 환경에 의한 영향에 훨씬 취약하므로 손 피부를 잘 보호 유지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주방세제와 세탁세제를 많이 사용하는 주부들은 손 피부건조 및 손상으로 인해 습진이 생기기도 한다. 세척제 용액은 지질을 용해시켜서 세포막에 손상을 줄 수도 있고 피부 본래의 보습인자와 보호물질이 분비되는 것을 세척제가 제거시켜서 피부장벽을 손상시키기 때문이다.

습진 치료에 스테로이드를 바르면 단기간에 증상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호전시킬 수 있다. 국소 스테로이드는 처음에는 강한 제제를 사용하여 습진이 호전되면 약한 제제로 바꾸어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도포횟수는 하루에 1-2회 정도가 적당하다. 주부습진은 발생하면 치료로 호전될 수 있으나 흔히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두면 빠르게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하다. 설거지나 빨래를 할 때에도 직접 세제나 물이 손에 닿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갑을 사용하고 , 손을 씻은 후에는 연화제를 포함한 보습제를 항상 사용하도록 한다.

핸드크림은 손의 손상된 피부를 유연하게 해주고 보습작용을 해서 이런 거칠어진 상태로부터 손의 피부를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낮 시간대에 사용하기 좋은 핸드크림은 아보벤존(부틸메톡시벤조일메탄)이나 티타늄디옥사이드 ,징크옥사이드 등을 활성성분으로 함유한 자외선차단효과가 있는 보습제이다. 손등이나 팔에 주근깨나 잡티 등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밤 시간대 사용 제품은 일반적인 보습제인데, 빠르고 쉽게 발라지며 끈적한 막을 남기지 않으며 손의 정상적인 발한 작용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우수한 보습효과를 위해 보습제나 바세린을 배합하고 실리콘 오일이나 실리콘 고분자를 배합하기도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눈에 띄는 곳에 핸드크림을 비치하고, 집, 사무실, 차 안 등 수시로 발라주는 것이며 특히 손을 자주 씻거나 물에 접촉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먹는 손톱영양제 케라네일(케라틴, L시스테인등) 은 손발톱발육부진에 도움이 된다. 특히 감염성 손발톱 무좀이 있는 경우 항 바이러스제와 손발톱 영양제 등을 함께 복용하면 새로운 손발톱 성장에 도움이 된다.

칼럼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메일(jiin4@hanmail.net)로 문의하면 된다.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5436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타이레놀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