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한국약사문학상공모전

2019.02.21 (목)

약복용 후 사망 등 부작용 피해 19명 보상, 어떤 약물이었나?

올해 첫 심의위 결과 공개…독성표피괴사용해·드레스증후군 등 많아

올해 첫 의약품부작용 심의위원회에서 총 19명의 환자가 사망보상금을 비롯해 진료비 등을 받기로 확정됐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부작용심의위원회가 지난 1월18일 진행한 '2018년도 제7차 의약품부작용 심의위원회 회의결과'를 공개했다.

먼저 설박탐나트륨과 암피실린나트륨을 복용한 뒤 독성표피괴사용해 부작용으로 사망한 환자에게는 사망일시보상금과 장례비를 지급하기로 했다.

또 이오프로마이드 복용 후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사망한 환자에게도 사망일시보상금과 장례비를 주는 것으로 결론내렸다.

이번 심의위원회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슈도에페드린염산염,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복용 후 스티븐스-존슨증후군이 발병한 환자와 리팜피신, 이소니아지드, 피라진아미드, 에탐부톨염산염 복용 후 약물발진이 일어난 이에게는 각각 진료비가 지급된다.

세파제돈나트륨을 먹은 후 독성표피괴사용해가 발병한 환자와 드로스피레논과 에티닐에스트라디올, 에스트라디올 발레레이트와 디에노게스트가 원인이 된 것으로 추정되는 폐색전증 환자에게 진료비를 지급하기로 했다.

메페남산 복용 후 수포성 다형홍반이 발생한 이, 리라글루티드 복용 후 이후 급성 췌장염이 발생한 이, 정제폐렴구균폴리사카라이드 복용 이후 연조직염이 발생한 환자, 테오브로민을 포함해 프라수그렐염산염, 피타바스타틴칼슘을 먹은 이후 약물발진이 일어난 환자에게는 진료비가 지급된다.

이밖에도 세프테졸나트륨, 프레가발린 복용 이후 스티븐스-존슨증후군과 독성표피괴사용해가 발생한 이와 이오헥솔을 먹은 이후 약물발진과 약물열 증상이 나타는 환자에게 진료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또 알로푸리놀 복용 후 드레스증후군과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 나타난 환자 두 명을 비롯해 카르바마제핀을 먹은 뒤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 발병한 이 그리고 토르세미드 복용 후 드레스증후군이 나타난 이에게는 진료비가 지급된다.

리팜피신·이소니아지드, 리팜피신·이소니아지드·피라진아미드·에탐부톨염산염, 알로푸리놀, 에탐부톨염산염을 먹은 뒤 드레스 증후군 및 독성표피괴사용해 발병 환자에게도 진료비 지급이 결정됐다.

레비티라세탐, 카르바마제핀, 클로바잠, 페노바르비탈, 펜토바르비탈, 피페라실린나트륨·타조박탐나트륨 복용 후 독성표피괴사용해가 나온 환자와 함께 설트랄린염산염, 아리피프라졸, 트라조돈염산염 복용 이후 악성신경이완증후군에 의한 사지마비의 장애가 나타난 환자에게도 진료비가 지급된다.

다만 전체 심의 대상 환자 중 한명에게는 '보완요청'이 결정됐으며 또 다른 한명은 지급제한 사유에 해당돼 진료비 미지급이 결정됐다.

한편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란 의약품의 정상적 사용 후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사망, 장애, 입원 등 부작용 피해에 대해 보장하는 제도로 피해 관계자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의사의 소견서 등을 첨부해 신청하면 조사가 진행된다. 2017년부터는 사망보험금, 장애보상금, 장례비 및 진료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다.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3284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광동제약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