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2017.11.21 (화)

주름과 함께 공감능력도 앗아가는 보톡스


쁘띠(petit:약간, 조금)성형술 중 하나인 보톡스 시술은 ‘얼굴에 칼을 대지 않고 예뻐질 수 있다’는 장점 덕에 보편화됐다.

사실 ‘보톡스’는 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혐기성 박테리아에서 분비되는 보툴리눔 독소 A형의 상품명이다. (‘포스트 잇’이나 ‘버버리 코트’와 같이 일반명사처럼 쓰이는 브랜드 제품명)

이 보툴리눔 독소는 운동신경 말단에서 근육의 수축에 필수적인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분비되는 과정을 막는다. 그 결과 근육이 움직일 수 없게 되고, 근육에 의해 유발되던 주름이 없어지게 된다.

보톡스 시술을 받은 연예인들의 얼굴표정이 예전에 비해 부자연스러워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학술지 Toxicon 2016년 4월호에 발표된 한 연구에 의하면 보톡스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연구팀은 미간과 눈가에 보톡스 시술을 받기 전과 받고 난 후의 피험자들에게 동일한 감정 평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문장을 읽거나 얼굴표정을 본 후 해당하는 감정상태를 평가하는 시험이었다.

그 결과는 놀랍게도, 정확도와 시간 모든 면에서 보톡스 시술을 받고 난 후에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이 감소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강하고 확실한 감정보다 모호한 감정일 때 더욱 두드러졌다.

즉, ‘당신은 당신이 무엇을 하든 성공할 것임을 알고 있다’라는 문장보다 ‘당신은 기차를 타기 위해 제 시간에 도착했다’라는 문장을 평가할 때, 아주 슬픈 표정보다 조금 슬픈 표정을 볼 때 피험자들의 감정 판단 능력이 더 큰 폭으로 저하됐다.

보톡스 시술을 받은 경우 얼굴 근육의 피드백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고 따라서 감정을 느끼는 과정도 어려워졌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안면 피드백 가설(Facial feedback hypothesis)을 잘 지지해준다.

자극에 의해 표정이 반사적으로 나타나고 그 표정이 개인이 느끼는 감정을 좌우하게 된다는 것이다.

타인과의 오해와 갈등은 대개 상대의 미묘한 감정을 놓치며 발생한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보톡스의 영향을 좀 더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