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팜엑스포

2018.06.21 (목)

'공직약사 파헤치기' 보건복지부에도 약사가 있나요?-上

'약사'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대부분은 약국에서 처방전을 받아 조제를 하는 흰 가운을 입은 약사의 모습을 떠올린다. 하지만 실제 약사 면허증을 가지고 나갈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 이는 크게 약국, 제약회사, 병원, 공직으로 나뉘어지며 실제 약학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실습도 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최근 독감(인플루엔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등 감염병이 이슈가 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더불어 고령화, 건강보험 재정 건전성 확보 및 투명 사회로의 전환 등 사회적 변화는 보건의료 및 약업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듯 공직에서 약사의 역할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반면 약의 전문가로서 역할을 해야할 약사의 행정 분야 진출은 미미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앞으로의 약업계를 이끌어갈 예비 약사를 통해 이를 알아보았다. 다음은 전국의 약대생 2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다.

먼저, 공직약사에 관한 관심도 조사결과, 응답자 중 68.8%가 공직약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 중 대부분인 57.4%는 '잘 모르지만 관심 있다'를 답하여 관심도에 비해 알고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이와 더불어 '학교 커리큘럼에서 공직약사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 90% 이상이 학교에서 공직약사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습득 할 수 없다고 응답했으며 정보를 얻는 출처는 특강(35.2%)>선배(32.2%)>인터넷(23.4%) 순이였다. 이 결과를 통해 대부분의 약대생들은 공직약사에 관심은 많지만 학교에서 얻는 정보에 한계를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공직에서 전문가로서 약사의 필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이에 따른 관심도는 높아지지만 실제 그 자리에 진출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번 기획기사-상편을 통해 공직약사 중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총 4곳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국민 보건과 사회복지 증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주요 업무로는 보건위생과 방역 및 산업, 약사 행정, 의무행정, 건강보험, 기초생활 및 사회보장, 사회서비스 정책 등으로 국민보건 사업과 보건정책을 집행한다.

소속기관으로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병원, 국립재활원, 국립 망향의 동산, 국립검역소, 오송생명과학단지 지원센터 등이 있으며, 산하기관으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등의 준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이 있다.

2.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에 대해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총리실 산하 중앙행정기관이다. 주요업무로는 농수산물 및 그 가공품, 축산물 및 주류를 포함한 식품·건강기능식품·의약품·마약류·화장품·의약외품·의료기기 등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보험의 운영 주체자로 국민건강 증진, 사회보장의 증진의 목적으로 설립된 준정부기관이다. 주요 업무로는 가입자 및 피부양자의 자격관리, 보험료 부과 및 징수, 보험급여의 관리 및 지급, 건강검진 및 예방 사업 등으로 건강보험 관련 실무를 담당한다. 또한 일산병원, 서울요양원 운영 및 정부수탁사업 수행 업무도 담당한다.

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요양급여비용을 심사, 평가 등 보건 및 복지 행정을 담당하는 준정부기관이다. 주요 업무로는 진료비 심사(건강보험, 의료급여 등), 병의원 현지조사(진료비 사실관계 확인), 의료서비스 평가(건강보험 진료비),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지원, 약제급여 대상(약제 및 치료재료 관리 등)의 업무를 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보험의약품 관련 실무를 담당한다.

위의 자료를 보아 같은 공직약사라도 직위 및 지원자격이 다양하며 주요 수행업무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의 정책과 제도가 실행되기 위해선 각 기관들의 기능과 역할은 다르지만 유기적인 운영이 뒷받침된다. 좀 더 깊은 이해를 위해 기획기사-下편에서는 학생들의 관심이 가장 컸던 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재직중인 선배들의 인터뷰를 다루고자 한다.
  • 다나큐아

 약공TV 주간 베스트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