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백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베나치오
비아트리스 MAT 비판텐 애보트 래피드진단
크레소티

불규칙한 월경 주기와 급격한 호르몬 변화 발생

폐경기 증상

2022-05-02 05:50:5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서론
폐경은 신체의 자연적인 노화 과정이다. 자연폐경(natural menopause)이란 다른 병리학적 또는 생리학적 원인 없이 무월경(amenorrhea)이 12개월 동안 지속되고 월경 기간이 영구적으로 중단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45~55세 사이에 폐경이 발생하며 국내 여성의 자연폐경 나이는 평균 49.9세로 보고되었다. 

폐경은 난소의 난포(ovarian follicular)가 고갈되고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에스트라다이올(estradiol)의 생성과 분비가 감소되어 발생한다.

폐경이행기(menopausal transition)는 가임기 이후 폐경 전후(perimenopause) 기간을 의미하며 불규칙한 월경 주기, 내분비계 변화, 안면홍조(hot flashes)와 같은 폐경기 증상의 발생을 특징으로 한다. 

월경 주기와 내분비 변화
△가임기 후반
폐경이행기가 시작되기 전 가임기 후반 기간에는 난모세포(oocyte) 기능을 나타내는 혈청 inhibin B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혈청 난포자극호르몬(follicle-stimulating hormone) 농도는 약간 증가하고 에스트라다이올 수치는 보존된다. 

그러나 생식력(fertility)이 감소하기 시작함에 따라 황체기(luteal phase)에서 프로제스테론(progesterone)이 감소한다. 

배란이 일어나기 전 월경 주기의 전반부 기간인 난포기(follicular phase)도 감소하기 시작한다. 

△폐경이행기(menopausal transition)
난소의 난포가 고갈되는 과정이 지속된다. 월경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며 호르몬의 급격한 변동과 이에 따른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폐경(menopause)  
수년 동안 월경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시기 이후 영구적으로 월경이 중단되어 폐경이 발생한다. 

폐경은 다른 병리학적 또는 생리학적 원인 없이 무월경(amenorrhea)이 12개월 동안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폐경기 호르몬의 변화는 아래 <표>와 같다.


증상
폐경 전후 또는 폐경이행기에 발생하는 신체의 생리학적 변화는 여성의 삶의 질에 영향을 준다. 

불규칙한 월경 주기와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특징으로 하며 안면홍조, 수면장애, 기분장애, 질건조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폐경기 여자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다.

얼굴과 가슴상부에 갑작스럽게 열감이 발생하며 전신으로 확장된다. 열감은 2~4분 동안 지속되고 발한과 심계항진이 동반될 수 있다. 때때로 오한, 떨림, 불안증도 발생한다.  

안면홍조는 하루에도 몇 번씩 발생하며 특히 밤에 빈번하게 발생한다. 

△우울증 
폐경 전후 또는 폐경이행기에는 폐경 전에 비하여 우울증이 새로 발병할 위험이 증가한다. 

과거 우울증이나 기분장애의 질병력이 있다면, 폐경기에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수면장애 
안면홍조는 낮보다 밤에 더욱 흔하게 발생하고 이는 수면장애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폐경기 여성은 안면홍조가 없어도 수면장애를 경험한다.

불안 또는 우울증은 폐경이행기에 빈번하게 발생하며 이러한 질환도 수면장애과 관련있다. 

△인지 변화
여러 연구들에서 에스트로젠(estrogen)이 여성의 인지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폐경이행기동안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와 폐경 이후 에스트로젠 결핍이 인지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폐경이행기동안 일부 여성들은 건망증이나, 특정 단어의 이름을 기억하거나 떠올리기 어려운 증상을 나타냈다. 

혈청 에스트라다이올 농도가 높은 경우 기억력과 같은 인지기능의 수행능력이 증가된 것과 관련있다는 연구도 보고되었다. 

폐경 전후에 발생하는 불안증과 우울증이 인지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비뇨생식증후군
폐경에 발생하는 비뇨생식증후군은 에스트로젠 감소로 인하여 발생하는 증상 및 징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비뇨생식기 증상은 안면홍조와 같은 폐경 증상보다 나중에 나타난다.

에스트로젠 결핍은 질과 외음부위의 혈류를 감소시킨다. 이는 폐경 여성의 질 윤활 감소 및 성기능 장애의 주요 원인이다. 

△기타
관절통 및 통증은 중년 여성에게 빈번하게 보고되는 증상이다. 

폐경 전후에는 폐경 전보다 관절통 발생이 더욱 빈번하게 보고되었다.  

비만 또는 우울증을 가진 경우 관절통 발생 위험이 높다. 

유방 통증과 압통은 폐경 초기에 흔하게 보고되지만 폐경 후기에는 빈도가 감소한다. 

에스트로젠 결핍과 관련한 장기적인 영향으로 골손실로 인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혈중지질의 변화로 인한 심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이 증가한다.


김현아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참고문헌
1) Harlow SD, Gass M, Hall JE, et al. Executive summary of the Stages of Reproductive Aging Workshop + 10: addressing the unfinished agenda of staging reproductive aging. J Clin Endocrinol Metab. 2012;97(4):1159-68. 
2) Cheang KI, Umland EM. Menstruation-Related Disorders. In: DiPiro JT, Talbert RL, Yee GC, et al, eds. Pharmacotherapy: A Pathophysiologic Approach. 11th ed. New York, NY: McGraw-Hill Inc; 2020.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