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산 신제품 런칭 이벤트 PtoP 캠페인
구인구직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대한영양제처방학회_2022춘계학술대회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이슈 트랜드
크레소티

알약 하나도 조심스러울 때 이렇게 해주세요

임신 시 약물 사용

2022-04-04 05:50:5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서론
임신 중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태아와 산모에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약물의 선택, 용량 및 용법의 적절성을 주의깊게 검토해야 한다.

만성질환을 가진 경우 임신하기 전부터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기존에 복용하던 약물을 임신 중에도 복용할 수 있는지, 만성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이 태아와 임부 모두에게 안전한지 등을 고려한 적절한 치료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임신
임신 기간은 일반적으로 약 280일(약 40주 또는 9개월)동안 지속된다.

임신나이 또는 임신주수(gestational age)는 마지막 생리 후 첫날부터 출산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임신주기는 전체 임신기간을 삼분기(trimester)으로 나누어 임신 초기(임신 시작~14주), 임신 중기(임신 15~28주), 임신 후기(임신 29주~출산)로 분류한다. 

임신 중 약동학의 변화
임신 기간 중 발생하는 신체의 생리학적 변화는 약물의 약동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임신 초기(first trimester)에 시작되어 중기(second trimester)에 최고에 도달한다. 따라서 혈중약물농도를 측정하여 약물의 효과를 모니터링하는 경우에는 임신의 전 주기동안 혈중농도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신 중에는 산모의 혈장용적(plasma volume), 심박출량(cardiac output), 사구체여과(glomerular filtration)가 약 30~50% 증가한다. 이는 약물의 약동학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신장으로 배설되는 약물의 혈중 농도가 감소할 수 있다.

임신 중 체중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체지방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지용성약물의 분포용적이 증가할 수 있다.

알부민은 약물과 결합하는 주요단백이다. 임신 중에는 혈장 알부민 농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단백결합이 큰 약물의 분포용적이 증가할 수 있다. 알부민과 결합하지 않은 유리(free) 약물은 간과 신장에서 빠르게 제거된다. 

임신 기간 중 발생하는 구역, 구토 증상과 위 배출의 지연(delayed gastric emptying)으로 인하여 약물의 흡수가 변화할 수 있다. 

임신으로 인한 위 pH의 증가는 약산성 약물과 약염기성 약물의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 기간 동안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 증가할 수 있다. 이는 약물이 대사되는 간 효소의 활동을 변화시킨다. 약물의 배설이 증가할 수 있고 반대로 약물의 체내 축적이 증가할 수 있다.

약물의 태반 통과
태반(placenta)은 산모와 태아 사이에서 약물을 포함한 여러 물질이 교환되는 기관이다.

대부분의 약물은 확산(diffusion) 과정을 통하여 산모순환계(maternal circulation)에서 태아순환계(fetal circulation)로 이동한다.

각 약물 개별특징, 예를 들어 지질용해도, 전하, 분자량, 단백결합 정도 등은 태반을 통한 약물의 전달 속도에 영향을 준다.

분자량이 500Da 미만인 약물은 태반을 쉽게 통과한다. 반면, 분자량이 큰(600~1000Da) 약물은 태반을 천천히 통과한다. 예를 들어 인슐린(insulin)이나 헤파린(heparin)과 같이 분자량이 1000Da보다 큰 경우 상당한 양이 태반을 통과하지 못한다.

지질친화성(lipophilic)을 가진 오피오이드(opioids) 또는 항생제는 수용성약물과 비교하여 더욱 쉽게 태반을 통과한다.

산모에게 혈장 알부민은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태아의 알부민은 임신기간 동안 증가한다. 따라서 태아에게는 단백결합 약물의 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태아의 pH는 산모의 pH보다 약간 산성인 상태이므로 약염기성 약물이 태반을 더욱 쉽게 통과할 수 있다.

임신 중 약물사용
일부 약물은 최기형성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약물에 의한 선천기형(congenital malformation)은 전체 출산 기형의 1% 미만으로 보고되었다.

임신 중 약물 사용으로 인한 기형 발생은 임신주수, 약물노출기간, 약물투여경로, 약물용량 등에 영향을 받는다. 

임신(conception) 후 처음 2주동안 기형유발물질(teratogen)에 노출되는 경우 그 결과는 'all-or-none'으로 설명한다. 약물에 의하여 손상을 받는다면 배아(embryo)는 죽거나 또는 아무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임신 3~8주는 기관발생기(organogenesis)이다. 이 기간에 기형유발물질에 노출된다면 기관의 구조적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각 기관 별로 분화의 시기가 다르므로 기형유발물질에 노출되는 시기에 따라 발생하는 기형의 종류가 다르다. 

그 외 임신기간(임신 8주 이후부터 분만)동안 기형유발물질에 노출된다면 성장지연, 중추신경계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기관발생기에 기형유발을 일으키는 약물에는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시클로포스파미드(cyclophosphamide)와 같은 항암제, 안드로겐(androgens),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과 같은  성호르몬(sex hormones), 리튬(lithium), 레티노이드(retinoids),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특정 항전간제(antiepileptic drugs), 쿠마딘(coumadin) 등이다. 

비스테로이드소염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및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계 약물은 임신 중기 또는 임신 후기에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임신과 영양
임신기간동안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임산부는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하며 증가된 영양 요구량을 보충하기 위하여 비타민(prenatal vitamin)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경관결손(neural tube defects)을 예방하기 위해 엽산이 풍부한 식단과 함께 임신을 계획하는 기간부터 지속적인 엽산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특히 뇌전증(epilepsy) 병력이 있는 임부는 매일 4 mg의 엽산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김현아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타이레놀 3분 언박싱

타이레놀 3분 언박싱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