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허가 리뷰
항혈전제 웹심포지엄

알벤다졸과 생식 독성

2020-04-06 06:00:37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알벤다졸' 성분제제가 2020년 4월 2일부로 안정성 정보와 관련해, 국내외 허가 현황, 제출의견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에 따라 허가사항이 변경될 예정이니 복약지도시 참고하기 바란다.


알벤다졸의 작용기전과 효능
1) 작용기전
체내에 흡수돼 간에서 활성형으로 전환된다. 활성형으로 전환된 알벤다졸은 기생충의 세포질 미세소관의 구조 단백질인 튜뷸린(tubuline)에 결합해 미세소관의 중합을 방해한다. 

기생충의 미세소관은 포도당(glucose)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결국 알벤다졸은 기생충 내의 포도당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ATP 생성 감소로 인한 에너지 고갈, 고정화(immobilization)로 기생충 사멸을 일으킨다.

2) 효능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 편충, 아메리카 구충, 분선충의 감염 및 이들 혼합 감염의 치료

알벤다졸의 변경사항 추가에 관한 근거
알벤다졸을 임신한 랫트와 토끼에게 투여했을 경우, 배아 독성 및 골격 변이가 보고됐다. 세포 배양연구에서 알벤다졸에 노출된 세포가 유사분열이 중단됨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세포내 튜뷸린 형성을 알벤다졸이 방해함으로써 생식 독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까지 알려진 자료에 의하면, 알벤다졸의 인간에서 생식 독성은 동물보다 낮다. 이것은 인간에서 알벤다졸의 생체이용률이 동물에서의 생체이용률보다 낮기 때문이다. 

예로 랫트에서 알벤다졸의 생체이용률은 20~30%로 1%인 인간에서 생체이용률보다 현저히 높다. 

그렇지만 잠재적인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특히 임신 1기에는 알벤다졸을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알벤다졸의 반감기는 약 8.5 시간으로 복용 후 3일 정도가 지나면 체내에서 거의 소실된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이 약의 투여기간 동안 및 마지막 투여 이후 3일까지 효과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대한약사회 학술위원 유시훈 약사

참고문헌
1)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품목허가사항 변경지시 사전예고(알벤다졸 성분제제)
2) 드럭인포
3) 킴스온라인
4) 한정열. 모태독성학 제2판
5) Gerald G. Briggs. Drugs in Pregnancy and Lactation
6) https://www.plaridel.com.ph/blog/albendazole-safety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