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허가 리뷰
크레소티

만성 C형간염 치료제와 당뇨병

2020-05-11 06:00:40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만성 C형간염’ 치료제가 2020년 4월 21일부로 미국 식품의약품청(FDA) 안전성 정보와 관련해 국내?외 허가 현황, 제출 의견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에 따라 허가사항이 변경될 예정이오니 복약지도 시 참고하기 바란다.

만성 C형간염 치료제 허가사항의 추가된 내용

만성 C형간염 바이러스와 당뇨병
C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은 그 자체로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소로 작용할 뿐 아니라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다양한 기전을 통해 당 대사에 영향을 미쳐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전 인구에서 10~25%의 빈도로 인슐린 저항성이 보고되는데 반하여 만성 C형간염 환자에서는 30~70%의 높은 빈도로 동반된다. 

몇 개의 비교 임상연구에 의하면 만성 C형간염 환자에서 당뇨의 발생빈도는 만성 B형간염 환자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간질환 환자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이 관찰됐다. 

또한 만성 C형간염 환자에서 성공적인 치료로 지속적인 바이러스 반응을 획득한 경우는, 비반응군에 비해 인슐린 저항성의 빈도와 당뇨의 발생빈도가 유의하게 낮음이 보고됐다.

인슐린이 작용하기 위해서는 세포 내에서 인슐린 수용체와 결합한 후, 이 결합체에 insulin receptor substrate(IRS)-1,2가 결합하면서 인산화를 통해 활성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어서 PI3K, Akt/PKB 신호전달 경로를 통해 신호를 세포 내로 전달하여 대사를 유도하게 된다. 

C형간염 바이러스가 어떻게 간세포에서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지에 관해 그 정확한 기전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고 몇 가지 가설들이 제시되고 있다. 

C형간염 바이러스의 핵단백질을 발현시킨 동물 실험의 결과를 보면 유전자 1형에서는 suppressor of cytokine signalling(SOCS)의 활성화를 통해 단백질분해효소복합체로 인한 IRS-1의 분해로 티로신 인산화가 감소하면서 인슐린 신호전달 과정의 장애로 추측되고, 유전자 3형을 발현시킨 실험에서는 peroxisome proliferator activated receptor-gamma(PPAR-γ)의 감소와 SOCS7의 상승을 통하여 IRS-1의 감소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결과적으로 인슐린 신호전달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PI3K와 Akt의 활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보고들은 C형간염 바이러스의 핵단백질에 의한 결과들이었으며, C형간염 바이러스 그 자체에 의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한 실험적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향후 이에 대한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만성 C형간염 바이러스 치료제(DAA, Direct-acting antiviral agents)와 상호작용
만성 C형간염 바이러스 치료제<표1: DAA의 종류>는 간기능과 인슐린 저항증 등을 개선시킴으로써, 병용 약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혈당강하제로 치료 중인 당뇨병 환자들이 만성 C형간염 바이러스 치료제를 함께 복용할 경우 심각한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당 수준을 특히 처음 3개월 동안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간대사에 영향을 받는 의약품 중 좁은 치료역을 갖는 의약품의 경우 DAA와 병용시 병용 약물의 용량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유시훈 약사. 대한약사회 학술위원

참고문헌
1)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품목허가사항 변경지시 사전예고(만성 C형간염 치료제)
2) 드럭인포
3) 킴스온라인
4) 정우진. 만성 C형간염과 인슐린 저항성. Korean J Gastroenterol. 2012;59(4):268-274
5) 정숙향. 만성 C형간염의 새로운 치료약제. 대한의학협회지. 2015;58:1154-1158
6) 정숙향. 2017년 C형간염 치료 업데이트. Essentials of Primary Care:소화기Ⅱ. 2017;350-353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