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KPA 교육강좌 통합 의약학 3강 서브날개4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 HOME
  • 대한약사저널
  • 허가 리뷰
서울팜엑스포 가1

결핵치료제와 HIV치료제 병용투여 시 간독성 증가

2020-09-21 05:50:19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이소니아짓/피라진아미드/리팜핀’ 복합제가 올해 8월 27일부로 안정성 정보와 관련해, 국내·외 허가현황 등을 토대로 종합 검토한 결과에 따라 허가사항이 변경될 예정이니 복약지도 시 참고하기 바란다.

이소니아짓/피라진아미드/리팜핀 복합제 허가사항 변경대비표

이소니아짓/피라진아미드/리팜핀의 개요

이소니아짓/피라진아미드/리팜핀은 1차 결핵 치료제로 사용한다. 1차 약제들 중 이소니아짓은 가장 살균력이 강력하고, 액상과 대식세포 내의 균에 모두 효과가 있으나 단독으로 사용하면 급격하게 내성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간독성뿐만 아니라 말초신경염을 일으킬 수 있어 피리독신(pyridoxine)을 병용해야 하나 피리독신을 너무 다량 사용하면 이소니아지드의 약효가 감소된다. 

리팜핀은 결절 내에 서식하는 균에 대해서 유일하게 항균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강력한 CYP3A4 유도제로 다른 약물과 병용시 약물 상호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피라진아미드는 대식세포 내 균에 대해서 유효하다. 장기적 사용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통풍으로 발전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 2개월만 복용하는 단기요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리토나비르, 사퀴나비르의 개요
(1) 리토나비르
① 작용기전: 단백분해효소 억제제로 HIV가 새로운 세포에 침입하고, 바이러스를 복제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전구체가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한다.

② 효능 및 효과: HIV 감염 치료

③ 부작용
-10% 이상: 고콜레스테롤혈증, 설사, 오심?구토, 백혈구 감소, GGT 증가, 근골격계 허약, CPK 증가

-2~10%: 실신, 혈관 확장, 발열, 졸음, 불면, 현기증, 불안증, 발진, 요산 증가, 복통, 식욕부진, 소화불량, 부분적 구강 자극감, 호중구 감소, 호산구 증가, 호중구 증가증, LFTs 증가, 감각 이상, 관절통, 근육통, 인두염, 입주위 감각 이상, 다한증

(2) 사퀴나비르
① 작용기전: 단백분해효소 억제제로, HIV에 감염된 세포의 성숙과 필수 단백질 생성에 필요한 바이러스 polyprotein 전구체가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한다.

② 효능 및 효과: 두 가지 이상의 타 항레트로 바이러스제와 병용한 HIV 감염치료

③ 부작용
-10% 이상: 설사, 오심

-1~10%: 흉통, 불안, 우울, 피로, 두통, 불면, 통증, 발적, 사마귀, 고/저혈당, 고칼륨혈증, 성욕이상, 혈청 아밀라아제 증가, AST/ALT 상승, 빌리루빈 상승, CPK 상승, 감각이상, 허약감, CK 상승

약물상호작용에 관한 내용
(1) 약물농도 감소

리팜핀은 CYP3A4 매개 대사를 유도함으로써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들의 혈청 농도와 항바이러스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몇몇 연구들에서 리팜핀의 병용은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들의 AUC와 Cmin을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이 약동학적 상호작용을 보상하기 위해 리토나비르 또는 두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들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건강한 지원자들에서 더 높은 간 독성과 위장관 이상반응을 일으킨 반면 결핵과 HIV와 함께 감염된 환자들의 경우에서는 내약성이 더 좋았다. 

병용을 피할 수 없다면 특히 단백질 분해효소 억제제 용량을 증가시키는 경우에는 간기능을 자세히 모니터링 한다.

(2) 간독성 증가
2009년 시행된 28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rifampin과 saquinavir/ritonavir의 병용투여 시 내약성과 각 약물들의 steady-state에서 약동학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이 시행됐다. 

실험 결과, 약물들의 병용투여시 몇몇 환자에서 간효소 수치의 상당한 상승과 오심, 구토, 복통, 두통 같은 간독성의 임상 증상이 나타났다. 약을 중단한 후 임상 증상은 완화됐고, 간효소 수치는 정상화됐다. 

약동학적 실험 결과는 제한적으로 간효소 수치의 상승과 리팜핀의 농도 증가가 연관성이 있다고 여겨지지만, 아직 그 인과관계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유시훈 약사. 대한약사회 학술위원

참고문헌
1)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품목허가사항 변경지시 사전예고(타목시펜 성분제제)
2) 드럭인포
3) 킴스온라인
4) 피립 D. 한스튼, 존 R.혼. 2019 최다빈도 약물상호작용 100
5) Christophe Schimit, Myriam Riek, Katie Winters, Malte Schutz and Susan Grange. Unexpected Hepatotoxicity of Rifampin and Saquinavir/Ritonavir in Healthy Male Volunteers. Archives of Drug Information. (2009);2:8-16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