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캠페인 감염관리 라이브러리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 HOME
  • 대한약사저널
  • 고위험약물 안전관리
서울팜엑스포 가1

위험한 약은 ‘라벨링? 스티커’로 안전하게

환자안전관리본부, 고위험약물 가이드라인 5

2020-10-12 05:50:50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약국 고위험약물 안전관리활동 개요 
고위험약물 사용에 대한 오류의 위험성을 줄이고 위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약국마다 알맞은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고 그에 따른 안전관리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그에 따른 약국의 고위험약물 안전관리활동으로 약국서비스와 약국관리의 질 향상을 이룰 수 있다. 이번 차수에서는 고위험약물에 대한 목록관리, 구입, 보관, 처방검토, 조제, 조제 감사, 복약지도, 모니터링 등으로 약물 사용 단계별로 고위험약물 안전관리활동 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호에 이어서> 
3. 고위험약물 보관 
 - 최기형성유발 의약품인 경우 약국 내 가임부가 이 들 의약품에 접촉되는 것 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별도 의 주의표시를 해서 분리 보관한다.<그림4> 

- 다양한 함량이 있는 의약품은 이를 확인하고, 구분 하도록 약품 선반에 노란 색 동그라미 스티커 등으로 표시한다. 

- 라벨링 및 유효기간 관리를 철저히 한다.<그림6> 

- 보관 용기에 약품명, 유효 기간 등을 표기한다. 

- 항암제의 경우,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등<그림5>으로 표시한다. 

- 인슐린의 경우, 약품명과 함께 초속효성, 속효성, 지속형임을 표시하고 ‘반드시 용량확인, 저혈당 확인’ 등을 알린다. 

- 다양한 함량이 있는 의약품은 이를 확인하고, 구분하도록 약품 선반에 노란색 동그라미 스티커 등으로 표시한다. 

- 라벨링 및 유효기간 관리를 철저히 해 약장, 약병이나 소분 용기에 도 약품명을 표기한다. 


고위험약물 중 혼동하기 쉬운 의약품 보관은 아래와 같다. 
- 잘못 꺼내기 쉬운 유사의약품(약품명의 발음이 비슷한 의약품이나 외관상 모양이 비슷한 의약품)은 서로 가까운 선반에 두지 않고, 다중 함량의약품은 가까운 약품 선반에 두되 식별하기 쉽도록 색, 표, ‘다함량’, ‘함량주의’ 등으로 표시한다.<그림7, 8> 

- 유사외관 의약품 사진과 제품명을 표시한 목록을 조제실 내에 게시한다. 
유효기간이 지난 의약품은 조제대나 선반 위에 진열하지 않도록 유의 하며, 유효기간 및 보관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냉장이나 냉동보관을 해야 하는 제품은 정해진 온도에서 보관하는데, 냉장고의 문에 냉장 혹은 냉동보관하는 약품 목록을 게시하고, 검교정 받은 온도계를 설치해 보관 온도를 확인하고 기록하는 등의 관리를 시 행한다. 

4. 고위험약물 접수 및 처방검토 
처방전을 입력한 전산 내용이 처방전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접수 단계에서 고위험약물이 포함된 처방전에 적절한 표식(예, 빨간 동그라미, 체크표시, 스티커 부착 등)을 해 구분한다. 

환자 정보를 확인한다(이름, 나이, 성별, 청구프로그램에 입력된 알 레르기 이력, 고위험약물 복용 여부). 

환자 상담을 통해 이상반응 또는 알레르기 발현 여부와 효과 등 모니 터링을 한다. 
상병명 또는 호소증상으로 적응증을 확인한다. 


금기사항 확인한다(임신, 수유, 알레르기, 동반 질환, 처방 내/처방 간 상호 금기 약물, 병용약물(다른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건강기능 식품), 연령). 

성분, 용량, 용법, 처방일수, 제형 등을 확인한다. 
-이전 처방과 달라진 점은 없는지 확인한다. 
-필요시 체중(특히 소아), 검사결과 등 확인한다. 
-휴약기간이나 정해진 복용기간이 있는 경우 확인한다. 


대한약사회 환자안전관리본부 지역환자안전센터 임지영 약사

예) 류머티즘 치료 시 methotrexate와 같이 복용일이 정해져 있는 의약품이나 항암제와 같이 휴약기간이 설정된 의약품의 경우 휴약일을 확인한다. 

‘효능군중복 또는 병용금기, 투여금기 약물투여, 허가 외 사용, 이상 반응 또는 알레르기 이력이 있는 약물투여, 비정상적인 복용법’ 등에 대해서는 처방 의사에게 문의해야 하며, 처방 의사에게 문의했으나 해당 사항이 유지되는 경우에는 전산과 처방전, 장부에 기록해 둔다. 
 <다음호에 계속>

알약 캠페인

알약 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