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전문대학원 탁센레이디 팜그래픽
국민건강보험공단 타이레놀 진통제 상담비법 E-brochure
  • HOME
  • 대한약사저널
  • 고위험약물 안전관리
동국대수시

"환자안전사고, 이렇게 대응하세요"

환자안전관리본부, 고위험약물 가이드라인 <8>

2021-01-18 05:50:02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약국 내 고위험약물과 관련된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응 요령에 대해 내부지침이 있을 경우 체계적으로 대응해 위기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또한 유사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사례로부터 학습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약국 내 지정된 고위험약물 관리책임자는 관련 사고 건에 대해 일지를 마련해 사고 내용을 파악하고, 사고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고 별도 양식을 마련해 기록해둔다. 이를 토대로 직원 대상 교육을 실시하고 대한약사회에 관련 건을 보고해 관리하도록 한다. 
이번 차수에서는 약국 내에서 고위험약물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대응 요령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정확한 상황 파악 및 우선적 조치
·약국 내 발생한 환자안전사고에 대한 정확한 상황 파악 및 우선적 조치
-초기 환자의 건강피해를 확인하고 피해 확대를 방지함
-필요시 처방의에게 연락함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함
-환자와 보호자에게 사고로 예측되는 위험, 사고 경위 등을 있는 그대로 설명하고, 사과함
-환자와 보호자의 감정에 대해 배려하고 공감을 표현함
-보고양식에 맞게 객관적으로 사실을 기록함

·고위험약물 사용으로 인한 환자안전사고 이후 환자의 상태 등을 모니터링


2. 환자안전사고 보고
·고위험약물 관련 부작용 및 환자안전사고 발생 시 대한약사회로 보고
-‘대한약사회 이상사례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시스템(KPA SafePharm System)’을 통해 약국 전산프로그램과 연동해 부작용 또는 환자안전사고를 보고할 수 있음

-환자안전사고 보고 방법 등의 상세한 사항은 대한약사회 환자안전관리본부 홈페이지(safepharm.or.kr)에 게시된 보고 매뉴얼을 참고할 수 있음 

-환자안전사고란 보건의료인이 환자에게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환자안전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위해(사망?질환 또는 장해 등 환자의 생명?신체?정신에 대한 손상 또는 부작용)가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고를 말함(환자안전법 제2조(정의))

3. 환자안전사고 재발 방지책 마련
·전체 회의해 오류 상황, 대처했던 방법, 원인을 논의하고 재발 방지책 마련


4. 환자안전사고 직원 교육
·약국 내에서 발생한 환자안전사고 증례에 대해서 약사를 포함한 직원 모두에게 알려 재발하지 않도록 교육함

김수진 팀장. 대한약사회 환자안전관리본부 지역환자안전센터

탁센레이디 팜그래픽

탁센레이디 팜그래픽
참약사 심평원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