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팜엑스포 - 서브 날개(다이렉트) 감염관리 라이브러리
KPA 교육강좌 통합 의약학 3강 서브날개4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일본OTC 파헤치기
크레소티

‘재질·색’, 파스 선호도에도 영향 미친다

샤론파스vs신신파스, 로이히츠보코vs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공파스) <2>

2020-09-21 05:50:10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2. 무엇이 다를까?
(2) 파스의 재질
파스의 재질과 색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파스 재질은 섬유를 만드는 과정에 따라 크게 부직포와 린트포로 구분할 수 있다. 부직포는 방적이나 제직, 편성의 공정 없이 섬유집합체를 화학적, 기계적 작용 또는 수분이나 열처리를 통해 섬유상호간 결합해 놓은 형태이고, 린트포는 섬유를 꼬거나 방직해 만든 형태로 쉽게 말해 붕대재질을 생각하면 된다. 

특성상 린트포가 조금 더 고급이라는 평이 있으나 부직포도 신축성 조절이 가능하고 촉감도 좋아 여러 파스에 사용되고 있다. 파스의 색은 색소를 이용해 다양하게 표현이 가능하고 섬유 종류도 면, 합성섬유, 한지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실제 사용자에게는 파스의 부직포, 린트포 자체보다는 잘 붙어있고, 부작용이 적은 것이 중요하다. 

각진 모서리는 옷에 걸리거나 손에 걸려 떼어지기 쉬우므로 둥근 모서리로 만들거나, 관절 부착시 불편하지 않도록 양방향이나 4방향 신축성을 주거나, 피부 부착 부위의 통기성 강화 재질이나 공법(케펜텍에 적용된 ‘Air-Flow’ 공법) 등을 사용하는 등 소비자 요구에 더 부합하기 위한 파스 제조사의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샤론파스/신신파스/동전파스의 재질과 특징은 다음 <표3>과 같다. 


(3) 점착성분 및 점착력
파스의 점착성분 종류 및 점착력은 파스 탈착시 불편함 정도에 의해 선호도에 영향을 주며, 피부 부작용의 주요 원인이므로 파스 제조시 중요하게 고려될 사항이다.

파스는 주로 감압 점착제인데 약한 압력이 가해졌을 때 기질에 달라붙고 제거될 때 부착면에 아무런 잔류물도 남기지 않은 물질로 주로 폴리이소부틸렌류, 아크릴계류, 실리콘류, 고무류가 쓰이고 있다. 약물간 중합이 잘 이루어지고 부착력이 좋아 일반적으로 아크릴계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하며 피부 트러블이 적은 고무계를 사용하는 제품도 많이 있다. 

파스는 사용기간 동안 치료효과가 나타나도록 피부에 잘 밀착돼 있어야 하고, 탈착 시에는 통증이 최소화돼야 하므로 최적의 점착성을 가져야 한다. 

점착력 기준은 우리나라의 경우 Peel Adhesion Test시에 케토프로펜 함유 첩부제는 제품 폭 12mm 당 150g 이상의 점착력을, 이외의 첩부제 및 카타플라스마제는 제품 폭 12mm 당 42g 이상의 점착력을 유지해야 한다. 

일본의 경우 일본약전에는 Salicylic Acid Adhesive Plaster 제제가 수재 돼 있는데 별도의 점착력 기준은 제시돼있지 않았으며 대신 일본 의약품제조판매지침에는 패취제 시험법으로 Steel Ball Test를 이용한 점착력 시험법이 기술돼 있고, 2g 볼 이상의 점착력을 가지도록 권장기준이 제시돼 있다.

2012년 소비자안전센터에서 실시한 ‘파스안전실태조사’ 자료에 의하면 케토프로펜 이외 성분 플라스타의 경우 하한기준 대비 최소 4.3배~15.8배까지 점착력이 높아. 점착력 상한기준이 정해져야한다는 필요성도 제기됐다.

잘 안 떨어지는 파스를 만들 지, 뗄 때 안 아프고 피부자극이 적은 파스를 만들 지, 파스제조사의 고민도 깊을 듯하다. 

참고로 파스류의 피부 부작용은 주성분 뿐 아니라, 첨가제와 점착력 자체로도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피부발적작용이 강한 노닐산바닐릴아미드나 캡사이신으로 가려움, 발진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디펜히드라민이 복합된 파스류의 선택을 고려하며, 강한 점착력이 문제라면 점착이 약한 하이드로겔 타입 파스류나 겔, 로션 등으로 제형 변경을 고려한다.

<참고>Peel Adhesion Test
stainless steel 판을 피착제로 사용해 일정한 속도로 점착제를 90° 또는 180° 로 벗겨낼 때 작용하는 힘을 계산한다. 

이 시험법은 피착제 의 종류, 피착 각도, 피착 속도뿐만 아니라 약물 지지체 및 점착제의 두께에도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stainless steel판을 이용해 측정한 점착력과 실제 피부에서의 측정한 점착력 간에는 특별한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피부표면에는 땀, 피지, 털이 나고 굴곡이 있어 테스트에 사용되는 stainless steel판이 피부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대표할 수 없음) <다음호에 계속>


한정선약사. 오성곤약사.

출처
파스제의 점착력 관리기준 및 피부 부작용 조사연구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