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112 약봉투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일본OTC 파헤치기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일본 점안제의 주요 성분은?

아이미루 vs 로토(Rohto) vs 프렌즈아이드롭 <3>

2021-05-03 05:50:30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3. 안약 제품 성분 파헤치기
(1) 안약의 영양성분 및 유효 성분
△비타민A
비타민A는 뮤신 생성에 관여하여 눈물량 유지, 눈물층 안정화를 도우며 히알루론산 생성을 촉진시켜 각막 회복에 도움이 된다<그림7>.

또한 각막 상피세포, 각결막 상피세포의 분화 및 증식을 조절하고, goblet cell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안구 표면의 질환을 치료하고 염증을 억제해 건성안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비타민A 부족 시 눈물층의 손상, 각결막상피의 손상 등을 유발해 각결막염 등 여러 안질환을 일으킬수 있다. 

또한 상피세포의 이동과 증식에 관련있는 thrombospondin2 를 활성화하고 상처로 인한 VEGF-A, MMP 9(Matrix metallopeptidase 9/염증생체지표자),TGF를 억제해 상처치유에도 도움이 된다.

정상적으로는 눈물샘에서 분비되고 retinol 형태로 존재하는데 안약에서는 retinyl palmitate 또는 retinol acetate의 성분을 주로 사용한다. 

반면 여드름 치료제로 사용되는 13-cis retinoic acid(isotretinoin)는 비타민A 유도체이지만 피지 분비량을 억제하고 피지선을 수축하므로 반대로 점막 건조를 유발한다.

△비타민B5(판테놀)
판테놀은 비판텐, 노스카나 등의 연고류 뿐만 아니라 마플러스와 같은 비강스프레이 등 여러 분야의 의약품에 사용되는 성분으로 비타민B5 전구체이다.

ATP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안약의 성분으로 사용 시 초점을 맞추는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눈의 피로에 도움이 된다. 또한 뮤신의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도 있다고 한다.

△비타민B6
엽산, 비타민B12와 함께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주어 눈의 소혈관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혈관 이상 관련 증상(복시, 눈통증, 시야 흐려짐, 충혈 등)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눈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한 눈을 회복해 주며 눈의 조절기능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E
눈과 연관된 항산화 보호기전 중 하나로 비타민E(주로 α-tocopherol)가 있는데 눈을 구성하는 lens, aqueous humor, retina 등에 존재한다. 

특히 retina의 경우 구성하고 있는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이 활성 산소종에 취약해 UV와 같은 자극에 의해 쉽게 산화적 스트레스를 받아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E는 산화적 손상을 줄이는 항산화 기능과 혈관확장 및 혈류촉진에 의해 안구조직에 효소 및 영양소 공급하는 기능도 있다.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눈물의 수층 전해질 성분으로 삼투압을 조절한다. 윤활작용, 살균작용, 광학작용 등 눈물의 기능을 보조하는 역할이 있다.

염화나트륨은 프렌즈아이드롭과 큐티스 등의 제품에 함유돼 있는데 5.5mg/ml의 농도로 사용된다. 참고로 전문의약품에도 염화나트륨 성분의 안약이 있는데 각막부종에 사용되는 Muro128® 제품으로 2%, 5% 농도의 고삼투압 제품이다.


△타우린
타우린은 망막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는 아미노산이다. 나이에 들어가면서 망막의 타우린 결핍증상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결핍이 노화에 따른 망막 퇴화와 관계 있다고 한다.

타우린 공급은 망막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노화로 인한 망막기능부전에 도움을 준다. 

관련연구에서 타우린+히알루론산 성분의 안약을 산화적 스트레스를 받은 토끼의 각막상피세포 표면에 점안 했을 때 타우린이 활성산소 생성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MMP-9의 수치도 감소시켰다고 한다.

△L-아스파르트산
각막의 상피세포는 각막의 투명도와 뚜렷한 시야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위이며 외부 환경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각막 상피세포에 손상이 생겼을 때 아스파르트산 등의 아미노산은 각막상피세포의 부착과 이동에 관련된 당단백질인 fibronectin, substance P, IGF-1등에 의한 치유과정에 관계한다.

특히 아스파르트산은 fibronectin의 major cell binding domain의 구성요소(PHSRN sequence)이므로 상처치유 과정 동안 이동하는 각막 상피세포의 분화와 결합 과정에 관여한다.

이러한 비타민이나 아미노산 등의 영양성분을 안약의 형태로 점안을 했을 때 정말 효과가 있느냐는 의구심이 들 수 있다.

비타민 A를 제외하고 다른 성분들은 제조사의 소규모 연구결과나 동물 실험을 기초로 하고 있어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부분의 비타민 공급 안약제품이 항히스타민제과 충혈억제제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장기간 사용하지 않도록 약사의 복약지도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2) 안약의 첨가 성분
일반의약품 전성분 표기로 안약의 첨가제도 포장 용기에 표기가 돼 있어 꼼꼼하거나 예민한 소비자들은 보존제를 포함해 다른 첨가제에도 관심을 가지기도 한다.

안약에는 앞에서 설명한 보존제 외에 투여 시 안구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 pH를 6~8로 조절하는 완충제, 눈물막과 등장을 이루도록 하는 등 장화제, 눈에 자극이 없도록 삼투압을 조절하는 성분, 안정화제, 점증제 등의 여러 가지 첨가물이 사용되고 있다<표3>. <다음호에 계속>


한정선 약사. 오성곤 약사.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