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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 대사과정의 키포인트 '무기질'

결핍 또는 과잉섭취 시 운동수행능력 악영향

2022-06-07 05:50:13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생활체육인구가 증가하면서 국내 스포츠산업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경쟁과 승리 지상주의에 매몰된 일부에 의해 약물의 불법 유통 문제도 급증했다. 이 가운데 체육인들의 올바른 약물 복용과 정확한 영양정보 전달을 위해 약사들이 뭉쳤다. '스포츠영양약학 연구모임(이하 스연모)'은 스포츠·영양·약학을 통해 약사의 직능을 강화하고, 체육인들에게는 건강하고 공정한 스포츠 문화를 만들 기회를 제공한다. 건강한 몸과 식단에 관심이 뜨거운 요즘,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 영양과 약물정보는 무엇이 있는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스포츠영양학에서 무기질은 인체대사의 필수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매우 적은 양으로도 삼투압 조절, 신호전달, 단백질 조절을
하는 미량영양소다. 흔히 ‘미네랄’이라고도 부른다.

무기질은 체중의 3.5~5%를 차지한다. 매우 적은 함량으로도 운동수행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특히 운동하는 사람들은 에너지 소모량이 많고, 근육 합성이나 지방대사 과정이 빈번히 일어나기에 많은 무기질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과도한 다이어트로 식사량이 줄었을 때 무기질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쉬워, 무기질 보충에 신경써야 한다.

무기질 결핍이나 과잉섭취 시 건강과 운동수행능력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에 개인별 적정용량을 숙취하고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기질은 하루 권장섭취량에 따라 '다량무기질'과 '미량무기질'로 구분한다.


다량무기질(일부)의 주요 기능과 결핍증/과잉증

다량무기질 중 칼슘(Ca)은 효소활성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자극 전달에 중요한 물질이다. 칼슘 결핍 시 골격근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식사와 보충제 섭취를 통해 하루권장량을 꼭 채워야 한다.

마그네슘(Mg)은 결핍 위험성이 높은 무기질 중 하나다. 마그네슘은 해당과정, ATP생성 같은 대사과정에 주로 관여한다. 마그네슘 결핍 시 근무기력증, 수전증, 경련 증상으로 이어지며 운동수행능력을 떨어뜨린다.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고 나트륨 함량이 적은 DASH식단(채소, 과일, 저지방 유제품, 생선으로 구성된 지중해 연안 지역 식단)을 권장한다.

미량무기질(일부)의 주요 기능과 결핍증/과잉증

미량무기질 중 철분(Fe)은 산소 이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체내의 낮은 철분 수준은 빈혈을 일으키고, 이는 활동하는 근육으로 산소를 제대로 운반하지 못하게 돼 운동수행능력을 떨어뜨린다. 여성의 경우 월경 출혈로 철분이 손실되기 때문에 매일 식이 철분을 충분히(15~18mg)섭취 해야한다.

대부분 무기질은 흡수율이 낮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보충제를 섭취하는데, 과복용 시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영양제와 스포츠보충제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만큼, 운동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무기질의 적정 섭취량과 섭취 시기 타 약물과의 상호작용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약사의 상담이 필요하다.

위가영 약사. 스포츠영양약학 연구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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