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레트 이벤트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비아트리스 MAT 디오맥스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한국콜마

천식 관련 상시금지약물 'S3 베타효현제'

운동선수와 천식 그리고 TUE

2022-12-05 05:50:2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생활체육인구가 증가하면서 국내 스포츠산업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경쟁과 승리 지상주의에 매몰된 일부에 의해 약물의 불법 유통 문제도 급증했다. 이 가운데 체육인들의 올바른 약물 복용과 정확한 영양정보 전달을 위해 약사들이 뭉쳤다. '스포츠영양약학 연구모임(이하 스연모)'은 스포츠·영양·약학을 통해 약사의 직능을 강화하고, 체육인들에게는 건강하고 공정한 스포츠 문화를 만들 기회를 제공한다. 건강한 몸과 식단에 관심이 뜨거운 요즘,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 영양과 약물정보는 무엇이 있는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천식은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기침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알러지 질환이다. 대개 기도의 만성 염증과 관련되며 다양한 병태생리를 보인다. 고연령층뿐 아니라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다. 운동선수 중에도 천식을 앓는 경우가 있다. 세계적인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도 어린시절부터 천식을 앓았던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천식을 앓는 운동선수의 약물 치료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1. 운동선수의 천식 치료 약물 사용
천식은 운동 기능을 제한한다. 따라서 약물사용을 비롯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운동이 위험요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급성 악화 시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다. 약물치료는 금지약물이 아닌 의약품부터 사용해야 한다. 천식 약물 사용을 위한 TUE를 받으려면 반드시 객관적인 진단 근거가 필요하다.

(1) 치료 목적 사용 면책 관련 약물 주의사항
- Leukotriene Receptor Antagonist, Antichollinergics, Cromones, Theophylline(Xanthines), Anti-IgE, Anti-IL5 제제들은 사용 제한이 없다.
- 일반적으로 치료용량의 흡입제(Salbutamol, Salmeterol, Formoterol, Vilanterol)는 TUE 승인 필요없이 허용된다. 응급상황에서 고용량 흡입제를 사용할 때는 TUE 신청이 필요하다. 참고로 흡입을 통한 Glucocorticoid 사용은 금지되지 않는다.
- 선수들 중 경구복용이나 주사를 통한 투약이 아니면 ‘의약품’을 사용한다고 인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호쿠날린 패치 같은 패치제나, 흡입제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다.

2. 천식과 관련된 금지약물
천식과 관련된 도핑검출 약물로는 상시금지약물인 S3 베타효현제, 경기기간 중 금지 약물인 S9 글루코코르티코이드가 있다. 
 
△S3 베타2효현제
- Arfomoterol, Fenoterol, indacaterol, Levosalbutamol, olodaterol, Procaterol, Reproterol, Terbutaline, Tretoquinol, Tulobuterol, Formoterol, Salbutamol, Salmeterol, Vilanterol
- 단, 예외적으로 치료용량에 한 해 Formoterol, Salbutamol, Salmeterol, Vilanterol을 흡입제로 사용할 때는 허용한다. 이 경우 TUE는 필요하지 않다. 단, S5 이뇨제·은폐제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TUE 승인이 필요하다.


△S9 글루코코르티코이드
S9 글루코코르티코이드는 흡입제 사용은 금지되지 않았다. 다만 전신스테로이드제는 경기기간 중에는 금지다. 경구-입점막 포함, 좌약, 주사 경로도 마찬가지다. 경기기간 중 금지이므로 Wash-Out Period에 주의한다. 

단, 응급 상황에 사용된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전신 투여는 사후승인 대상이다. 응급 상황에서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사용은 TUE 신청이 가능하다. 응급 상황 발생 시 사용 내역에 대한 사후 승인이 필요하다. 천식 악화 상황을 설명하는 명확한 근거가 필요하다.

3. 천식 치료목적 사용면책 사례
사례1) 1990년생 남성 자전거 선수가 경기 종료 후 갑작스런 호흡곤란으로 응급실 방문했다. 천식발작으로 Dexamethasone IV 5mg 1회 사용 후 사후 TUE를 신청했다. 실제로 운동이 발작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경기 중에는 괜찮다가 경기 후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TUE 신청서 및 진단서와 응급기록, 진료기록으로 약물 사용내역 및 내원시 청진결과 등을 제출했고, 응급사정 인정이 되면서 사후승인 됐다.

사례2) 1988년생 남성 프로골프 선수가 기관지천식으로 TUE를 신청한 사례다. Tulobuterol 패치제 2mg을 경피투여 방식으로 3일 사용하는 것을 신청했다. TUE 신청서 및 의사진단서, 폐기능 검사결과, 진료기록을 제출했다. 

대체약물 사용 내역은 없었다. 대체약물을 사용한 내역이 없으므로 TUE가 승인될 리가 없다. 예외사항에 해당하는 베타효현제도 아니다. 패치제등의 투여도 의약품에 해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례다.

김준영 약사. 스포츠영양약학 연구모임. 봄사랑약국.

비아트리스 MAT

비아트리스 MAT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