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스탈플러스- 약공쇼츠 터비뉴 더블액션 겔 PtoP 캠페인
터비뉴겔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코오롱
  • HOME
  • 대한약사저널
  • 스포츠 영양약학
크레소티

마약부터 흥분제까지 경기 시 금기되는 약물

고혈압·심장마비·뇌졸중 등 부작용 발현

2022-01-17 05:50:10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생활체육인구가 증가하면서 국내 스포츠산업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경쟁과 승리 지상주의에 매몰된 일부에 의해 약물의 불법 유통 문제도 급증했다. 이 가운데 체육인들의 올바른 약물 복용과 정확한 영양정보 전달을 위해 약사들이 뭉쳤다. 약사의 전문성 리브랜등을 목표로 결성된 프로젝트PR은 스포츠영양약학을 통해 약사의 직능을 강화하고, 체육인들에게는 건강하고 공정한 스포츠 문화를 만들 기회를 제공한다. 건강한 몸과 식단에 관심이 뜨거운 요즘,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 영양과 약물정보는 무엇이 있는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지난호에 이어서>
3. 금지목록 국제표준 목록과 그 의료적 의미
(2) 경기기간 중 금지약물(S6~S9)

S6 흥분제
신체의 활동성을 높이고, 피로감을 낮춰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하는 약물이다. 다이어트 한약에도 사용되는 에페드린이 유명하다. 중추신경흥분제인 만큼 심혈관 질환 위험때문에 이를 복용한 유명 선수들은 항상 비싼 주치의를 대동하고 다녔다고 한다.

- Cathin: 그 농도가 소변에 ml 당 5mcg보다 높을 경우 금지된다.
- Ephedrine과 methylephedrine: 농도가 소변에 ml 당 10mcg보다 높을 경우 금지된다.
- Epinephrine(adrenaline): 국소투약은 금지되지 않는다. (예. 코, 눈 또는 국소마취제의 복합투여)
- Pseudoephedrine: 그 농도가 소변에 ml 당 150mcg보다 높을 경우 금지된다. 

부작용으로는 심장마비, 뇌졸중, 부정맥의 위험증가와 불면증, 불안, 급격한 체중감소, 의존 및 중독 증상, 탈수, 떨림, 심장박동 및 혈압 상승이 있다.

S7 마약
신경인성 통증 및 암성 통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국내에서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엄격하게 통제 받고 있다. 

모든 광학이성질체를 포함한 다음의 마약류는 금지된다.

Buprenorphine, Dextromoramide, Diamorphine(heroin), Fentanyl과 그 유도체, Hydromorphone, Methadone, Morphine, Nicomorphine, Oxycodone, Oxymorphone, Pentazocine, Pethidine이다.

부작용으로 강력한 중독증상을 일으키며, 불안, 환각, 정신착란 등을 일으킬 수 있다.

S8 카나비노이드
대마 추출물로서 국내에서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도 사용해선 안되는 약물이다.

모든 천연 및 합성 카나비노이드, 카나비스 함유물(해시시, 마리화나)과 카나비스 제품,천연 및 합성 tetrahydrocannabinols(THCs), 합성 카나비노이드는 금지된다. 단 Cannabidiol은 희귀, 난치성 질환에 사용되는 약물로 예외사항을 적용한다.

부작용으로는 호흡장애, 인지장애, 의존성, 정신병 장애 등이 있다.

S9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스포츠계에서 암암리에 사용하는 것으로 의심받는 금지약물이다. 경구복용, 정맥주사, 근육주사 또는 좌약으로 투여하는 모든 글루코코르티코이드는 금지된다. 프레드니솔론과 트리암시놀론이 있다.

상세 종류를 살펴보면 Beclometasone, Betamethasone, Budesonide, Ciclesonide, Cortisone, Deflazacort, Dexamethasone, Flucortolone, Flunisolide, Fluticasone, Hydrocortisone, Methylprednisolone, Mometasone, Prednisolone, Predisone, Triamcinolone acetonide 등이 있다.

부작용으로 고혈압, 골다공증, 면역력 저하, 혈전장애, 내분비 장애, 백내장, 췌장염, 골절이 생길 수 있다.

(3) 특정 종목 금지 약물 

P1 베타차단제
교감신경의 베타수용체를 차단해 심장박동수를 감소시키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약물이다. 특정 종목에서만 금지한다. 
특정 종목에 해당하는 스포츠는 양궁, 자동차경주, 당구, 다트, 골프, 사격, 스키·스노우보드, 수중·핀수영이 있다.

약물은 Acebutolol, Alprenolol, Atenolol, Betaxolol, Bisoprolol, Bunolol, Carteolol, Carvedilol ,Celiprolol, Esmolol, Labetalol, Metipranolol, Metoprolol 등이 속한다.

부작용은 치명적인 기관지 발작, 저혈압, 심장질환(부정맥·심부전), 성기능장애가 있다.

(4) 기술도핑 금지 M1~M3
자가수혈등의 EPO나 혹은 HIF를 분비촉진 시키는 제논 같은 물질을 사용한 것과 동일한 이유로 금지하는 방법들이다.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기술도핑류가 해당한다.

M1 혈액 및 혈액약물의 조작
- 모든 분량의 자가혈액, 동종혈액 또는 이종혈액 및 모든 출처의 적혈구 제제를 순환계에 투여 또는 재주입
- 산소의 섭취, 운반 또는 전달의 인위적 향상, 불소치환화합물, efaproxiral(RSR13)과 변형 헤모글로빈 제품류(예. 헤모글로빈을 재료로 한 혈액 대체제, 마이크로캡슐로 된 헤모글로빈 제품) 흡입을 통한 산소보충은 제외
- 물리적 또는 화학적 수단을 이용한 혈액 또는 혈액약물에 대한 모든 형태의 혈관 내 조작

M2 화학적·물리적 조작
- 도핑검사과정에서 채취한 시료의 약물과 유효성을 변조하거나 변조를 시도하는 행위 
- 시료 바꿔치기 및 또는 불순물 섞기(예. 시료에 단백질분해효소 첨가)
- 12시간 동안 총 100ml보다 많은 양의 정맥투여 또는 정맥주사는 금지. 단 치료나 수술 절차 또는 임상 진단 조사 과정에서 의료기관에 의해 합법적으로 처치된 경우는 제외

M3 유전자 및 세포도핑
- 유전자 서열을 변경 및 유전자 발현을 변경 시킬 수 있는 핵산 또는 핵산 유사물의 사용. 이는 유전자 편집, 유전자 억제, 유전자 이식요법 등을 포함하지만 이에 한하지 않는다.
- 정상 세포 또는 유전적으로 조작된 세포의 사용

김준영 약사. 봄사랑약국. 프로젝트PR

롱코비드

롱코비드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