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3분 언박싱 PtoP 캠페인
제호공모 청년기자단 10기 모집 대한영양제처방학회_2022춘계학술대회
  • HOME
  • 대한약사저널
  • 스포츠 영양약학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운동 보충제에도 금지약물이?

히게나민, 에페드린 등 검출…적발 시 처벌 수위 높아

2022-03-21 05:50:29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생활체육인구가 증가하면서 국내 스포츠산업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경쟁과 승리 지상주의에 매몰된 일부에 의해 약물의 불법 유통 문제도 급증했다. 이 가운데 체육인들의 올바른 약물 복용과 정확한 영양정보 전달을 위해 약사들이 뭉쳤다. 약사의 전문성 리브랜등을 목표로 결성된 프로젝트PR은 스포츠영양약학을 통해 약사의 직능을 강화하고, 체육인들에게는 건강하고 공정한 스포츠 문화를 만들 기회를 제공한다. 건강한 몸과 식단에 관심이 뜨거운 요즘,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 영양과 약물정보는 무엇이 있는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도핑 적발 시 선수에 대한 제제는 엄격하다. 일정기간 자격정지뿐만 아니라 경기결과도 실효된다. 또한 획득한 메달, 점수, 상금도 몰수되며 도핑으로 제재받은 선수의 성명이 웹페이지에 게시돼 일반에게 공개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도핑 처벌이 어떻게 이뤄질까?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이하 KADA)에 도핑은 따르면 도핑방지규정의 제13조 제1~11호 까지의 항을 위반하는 것을 뜻한다. 그 외에 제 65조 제3항 제1호까지도 제재의 기준에 포함된다.

국내 도핑 위반 선수에 대한 절차는?
조항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3조 제1호 선수의 시료 내에 금지약물, 그 대사물질 또는 표지자가 존재하는 경우 
→ 기본 자격 정지기간 2년 또는 4년

△제13조 제2호 선수가 금지약물 또는 금지방법을 사용 또는 사용을 시도하는 경우  
→ 기본 자격정지기간 2년 또는 4년

△제13조 제3호 선수가 시료채취를 회피 또는 거부하거나 시료채취에 실패하는 경우  
→ 기본 자격정지 2년 또는 4년(보호대상자 또는 레크리에이션 선수의 경우, 견책~2년)

△제65조 제3항 제1호 남용약물을 경기기간 외에 섭취 또는 사용했고 종목의 경기력과 무관했음을 증명할 경우 
→ 기본 자격정지기간 3개월(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마약류중독재활센터 중독회복 프로그램 이수 시 1개월로 감경)


결과관리는 도핑방지규정위반 혐의 통지 이전 단계부터 해당 사건의 최종 결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혐의를 통지받은 선수 및 기타 관계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가 부과하는 제재를 받아들이거나 적합한 절차에 따라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KADA는 스포츠, 법률, 의학, 약학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제재위원회를 운영한다. 이들은 규정을 위반한 선수 및 관계자를 청문하고 제재 수준을 결정한다. 제재위원회의 결정은 원칙적으로 파기, 변경, 무효화할 수 없다.

도핑 혐의를 통지받은 선수 및 기타 관계자는 청문의 권리를 가진다. 만약, 기한 내로 청문 개최 의사를 표현하지 않을 시 청문의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항소도 청문 과정과 동일하다. 다만 국제경기대회와 관련한 사건은 스포츠중재재판소에만 항소할 수 있다. 

고강도 훈련 소화 ‘부스터’ 보충제 금지성분 주의
도핑 적발이 의약품 복용으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선수들이 운동 능력 향상과 추가적인 영양 섭취를 위해 먹는 보충제에도 금지약물 성분이 들어있다.
고강도 훈련을 소화하기 위해 먹는 이른바 부스터용 보충제에는 '히게나민' 성분이 포함됐다. 히게나민은 금지약물목록 S3계열에 지정된 성분이다. 

금지 성분인 히게나민은 한약제제인 부자, 세신, 연자, 정향, 산초 등에도 미량 함유돼 있다. 선수들이 한약을 보약, 식품정도로 생각하고 복용했다가 도핑 위반에 걸릴 수 있다. 

금지약물인 히게나민의 적발 횟수는 2016년에 보디빌딩에서 2건, 역도에서 1건, 럭비에서 1건 나왔고, 그 이후인 2017년에는 1건 적발됐다. 도핑이 의약품이 아닌 일반 제품 복용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외에도 부스터 용도의 보충제에서 S6계열 금지약물인 스트리크닌과 에페드린이 검출된 적이 있는만큼 주의해야 한다.


김준영 약사. 봄사랑약국. 프로젝트PR

타이레놀 3분 언박싱

타이레놀 3분 언박싱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