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약사회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코로나 재유행 캠페인
골프대회 링티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크레소티8/16~9/30

12시간 전, 늦어도 72시간 내 복용해야

노레보원정

2022-06-13 05:50:52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1. 개요
응급피임법은 보호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보호된 성교 후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예방하는 데 사용된다.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되면 임신이 되는데, 성교 후 수정란의 이식에는 일반적으로 약 5일이 소요된다. 응급 피임은 수정 후 6일 째 착상이 된다는 것에 근거해 배란을 지연시키거나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한다. 

응급피임제는 levonorgestrel과 ulipristal acetate의 2가지 성분이 있으며 모두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이 필요하다.


2. 성분 및 함량
Levonorgestrel 1.5mg

3. 효능·효과
무방비한 성교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한 경우, 성교 후 72시간 이내에 즉시 사용하는 긴급피임제

4. 약리기전
레보노르게스트렐의 주된 작용기전은 배란을 억제시키거나 지연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레보노르게스트렐이 일정하게 배란을 멈추거나 지연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레보노르게스트렐은 배란과정을 방해하며 레보노르게스트렐을 복용한 여성들 대부분에게서 배란은 나타나지만 임신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이는 레보노르게스트렐에 의해 자궁 경관 점액의 점성이 증가해 정자의 이동이 방해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5. 용법·용량
(1) 피임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교한 후에 1회 1정(레보노르게스트렐로서 1.5mg)을 가능한 한 빨리(12시간 이내 권장),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에 복용
(2) 생리주기동안 어느 때라도 사용할 수 있으며, 성교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할수록 효력이 높아짐
(3)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토했을 경우에는 즉시 다른 레보노르게스트렐로서 1.5mg을 복용
(4) 이 약을 이용한 긴급피임 이후 뒤이은 성교 시에는, 다음 생리주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비호르몬적 국소 피임법(콘돔, 살정제, 자궁내 피임장치, 피임용 캡 등)이 권장됨

6. 이상 반응

대개 위의 이상반응은 약물 투여 후 48시간 이내에 사라진다. 유방 긴만감, 점적 출혈, 월경외 출혈은 환자의 30%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돼 있으며 다음 생리까지 지속될 수 있다.

7. 금기
(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2) 중증 간장애 환자
(3)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4)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

8. 상호작용
(1) 간효소 유도제(주로 CYP3A4 효소 유도제, 에파비렌즈 등): 이 약의 대사 항진
(2) 항경련제(페노바르비탈, 페니토인, 프리미돈, 카르바마제핀), 리파부틴, 리팜피신, 그리세오풀빈, 리토나비르, 세인트존스워트: 이 약의 대사가 항진돼 효과가 감소되거나 없어질 수 있어 병용을 피해야 함
(3)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이 약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병용이 권장되지 않음

9. 복약상담 포인트
(1) 이 약은 긴급피임제로서 한시적 요법으로 이용돼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방법을 대신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 긴급피임제로 모든 경우의 임신이 방지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5일 이상의 예정 월경일 지연, 월경 시 비정상적 출혈, 임신의 징후가 있는 경우 등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반드시 임신진단을 받아서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3) 이 약을 이용해 긴급피임을 한 이후 뒤이은 성교 시에는 다음 생리주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비호르몬적 국소 피임법(콘돔, 살정제, 자궁내 피임장치, 피임용 캡 등)의 이용이 권장된다.
(4) 성관계를 가진지 72시간이 경과한 후 이 약을 투여했을 경우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이 약을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5) 응급피임제를 한 주기에 반복 사용하는 경우는 그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10. 보관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1~30℃)


최경숙 약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약무정보팀장

참고문헌
1)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https://nedrug.mfds.go.kr/index)
2) 약물치료학 제4개정. 한국임상약학회
3) Pharmacotherapy: A Pathophysiologic Approach. 11th ed.
4) 식품의약품안전처. 피임제 복약지도 매뉴얼(약사용). 2016.6
5) Croxatto, Horacio B., et al. “Mechanism of action of hormonal preparations used for emergency contracep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Contraception 63.3 (2001): 111-121.

전국약사골프대회

전국약사골프대회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