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핵심 복약지도
그린스토어_공적마스크

약물 전달에 효과적인 ‘질병 조절제’

[렐바 엘립타] 전북대학교병원 약제부 허미정 약무정보팀장

2020-04-27 06:00:56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1. 성분 및 함량
(1) 렐바 100 엘립타 
25mg(1회 분무량) 중 fluticasone furoate(micronized) 100㎍, vilanterol trifenatate(micronized) 40㎍(25㎍ as vilanterol)

(2) 렐바 200 엘립타 
25mg(1회 분무량) 중 fluticasone furoate(micronized) 200㎍, vilanterol trifenatate(micronized) 40㎍(25㎍ as vilanterol)

2. 효능 효과 
1) 지속성 베타2 효능약과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병용투여가 적절하다고 판단된 12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의 정기적인 천식 치료.

2) 정기적인 기관지 확장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악화된 이력이 있는 성인에서 예측 정상(기관지 확장제 사용 후) FEV1 수치가 70% 미만인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의 증상치료(렐바 100 엘립타에 한함).

3. 약리 기전 
(1) fluticasone
phospholiphase A를 억제해 leukotriene과 prostaglandin의 생성을 억제해 기도수축과 염증작용을 억제한다.

(2) vilanterol
LABA(long acting beta2 agonist)로써 adenylyl cyclase를 활성화시켜 세포 내 cyclic AMP 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기관지 평활근을 이완시키고, 비만세포로부터의 즉시형 과민반응 매개체 방출을 억제한다.

4. 용법 용량 
(1) 천식(성인 및 12세 이상의 청소년)
1일 1회 흡입, 시작용량으로 100/25㎍이 권장되며,  최대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경우 200/25㎍으로 증량.

(2) 만성폐쇄성폐질환(렐바100엘립타에 한함) 
성인 1회 100/25㎍ 흡입.

5. 이상반응 
(1) 매우 흔하게(≥10)
두통, 코인두염

(2) 흔하게(≥1/100, 〈1/10) 
폐렴, 구강인두의 통증, 복통, 관절통, 발열. 근육연축

(3) 흔하지 않게(≥1/1000, 〈1/100) 
기외 수축, 고혈당증

(4) 드물게(≥1/10,000, 〈1/1000) 
아나필락시스, 혈관부종, 발진, 두드러기를 포함한 과민반응, 불안, 떨림, 두근거림, 빈맥, 역설 기관지 연축 등.

6. 렐바 엘립타 사용법
(1) 흡입 방법
① 덮개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아래로 밀어 내린다.(흡입할 약물이 준비되면 약물 계수기 숫자가 1 감소한다.)
② 최대한 숨을 내쉰다.(흡입구를 문 상태에서 숨을 내쉬면 안 된다.)
③ 흡입구를 입으로 물고 길고 깊게 숨을 들이 마신다.(이때 공기구멍을 손가락으로 막지 않는다.)
④ 흡입기에서 입을 뗀 후 가능한 오래 숨을 참는다.(적어도 3~4초)
⑤ 코로 숨을 천천히 내쉰다.
⑥ 흡입구가 닫힐 때까지 덮개를 위로 밀어 올린다. 
⑦ 물로 입을 깨끗이 헹구어 낸다.

(2) 세척 방법 
흡입구 주변을 마른 휴지를 사용해 닦는다.

(3) 잔량 확인 방법 
약물 계수기 숫자

(4) 주의 사항 
① 덮개를 연 후 흡입하지 않고, 덮개를 닫으면 1회 흡입량을 버리게 되므로 흡입할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덮개를 열지 않는다.
② 호일 포장 제거 후에는 6주까지 사용할 수 있다.

7. 복약상담 포인트
1) 환자가 사용 중인 흡입기가 증상완화제인지 질병조절제인지를 구별할 수 있게 하고, 기관지에 약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치료제임을 강조한다. 

2) 흡입기는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환자가 정확하게 사용법을 숙지하고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다. 

3) 렐바 엘립타는 질병조절제로써 증상이 없을 때도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며, 천식 증상 조절 상태에 따라 치료 단계를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4) 급성 천식 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약은 아니므로 급성 천식 발작을 대비해 증상완화제를 별도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질병조절제를 사용하는 동안에 증상완화제의 사용 증가는 천식이 악화됐음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가 필요하고, 약물 투여 중단 후 증상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임의로 중단하지 않는다. 

6) 스테로이드제가 함유돼 있으므로 구강 인두의 칸디다증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흡입 후 반드시 입안을 헹구어 내며, 헹군 물은 삼키지 않는다. 

7)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고용량의 흡입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소아 성장 지연, 쿠싱 증후군, 부신 억제, 골밀도 감소, 백내장 및 녹내장 등을 포함한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8)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규칙적으로 혈당을 체크한다.

9) 알레르기 반응, 호흡곤란, 심장박동 변화, 근육통, 피부색 변화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린다.

8. 보관 방법
25℃ 이하의 장소에 보관, 냉장보관을 한 경우 사용하기 전 적어도 1시간 동안 실온에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https://nedrug.mfds.go.kr)
2) 한국천식진료지침 2015
3) Drug.com(http://www.drug.com)
4) 킴스온라인(https://www.kimsonline.co.kr)
5) 렐바 엘립타 제품 설명서, 환자용 설명서
6) 글락소스미스클라인 Korea(https://kr.gsk.com)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