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면역관리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핵심 복약지도
크레소티

제대로만 바르면 습진-가려움도 안녕

1% 히드로코르티손 연고

2020-05-04 06:00:5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1. 성분 및 함량
Hydrocortisone 10mg/g 연고

2. 효능·효과
습진/피부염군, 피부가려움, 벌레 물린데
 
3. 약리기전
(1) 항염증 작용: phospholipase A2의 분비를 막고 염증반응과 관련된 전사인자를 억제하며 염증반응 회복에 관여하는 물질을 증가시켜 염증을 억제한다. 염증사이토카인인 interleukin-1α의 분비를 낮춘다.


(2) 면역억제 작용: 백혈구가 염증부위로 이동하는 현상을 막고, 내피세포, 과립구, 비만세포, 섬유모세포의 기능을 방해한다. 또 interleukin-2의 억제를 통해 T 세포의 증식을 감소시키고 세포사멸을 유도한다.

(3) 증식억제 작용: DNA합성과 유사분열을 억제하는 작용, 각질형성세포의 크기와 증식을 감소시키고, 섬유모세포의 활성과 아교질형성을 억제한다.

(4) 혈관수축작용: 상부 진피층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홍반을 감소시키며, 이 작용은 항염증 효과와 관련이 있다.

4. 용법·용량
1일 1~3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고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임부, 수유부 및 2세 미만의 영유아에 사용할 경우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 후 사용한다.


5. 이상반응
(1) 피부
① 감염증: 피부의 세균성(전염성농가진, 모낭염 등) 및 진균성(칸디다증, 백선 등) 감염증

② 일반적 피부증상: 모낭염, 부스럼, 피부자극, 자통, 발열, 작열감, 발진, 발적, 홍조, 가려움, 피부건조, 농포성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땀띠, 한진, 상처악화, 욕창, 농포증 

③ 장기 연용 시: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 모세혈관확장, 자반), 스테로이드성 주사, 입주위피부염(입주위?안면전체에 홍반, 구진, 모세혈관확장, 딱지, 인설), 어린선(漁鱗癬)양 피부변화, 다모, 색소탈실, 선조, 수포성피부염, 아토피피부염, 피부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천천히 사용량을 줄여 코르티코이드를 함유하지 않은 약으로 바꾸어 사용한다.


(2) 면역계: 국소 과민증

(3) 내분비계: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밀봉붕대법에 의해 코르티코이드 전신 투여와 같은 뇌하수체?부신피질계 기능의 억제,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의 억제가 나타남[체중 증가?비만, 소아에게 있어 체중 증가 억제/성장 지체, 쿠싱신드롬 증상(얼굴부종, 복부비만), 내인성 코르티솔 수치 감소, 고혈당증?당뇨, 고혈압, 골다공증, 백내장, 녹내장, 스테로이드 금단현상]

(4) 눈: 안검피부에 사용시 안압 상승,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다.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할 경우 후낭하백내장, 녹내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빈도불명의 시야흐림이 나타날 수 있다.

6. 복약상담 포인트
(1) 외용제를 바르는 양과 면적에 대한 안내 
한 번 도포 시 손가락마디 단위(finger-tip unit, 환자의 검지손가락 마지막 마디 길이만큼 연고를 일렬로 짰을 때의 용량이 0.5g, 환자의 두 손바닥 넓이의 환부에 도포할 적정량) 기준에 따라 적정량을 바른다. 

사용하는 부위, 연령에 따라 스테로이드의 흡수율이 달라지므로 1일 적용 횟수와 1회 사용량에 대해 전문가와 상의한 후 지시대로 바를 것을 강조한다.


(2) 사용 기간에 대한 주의 사항
사용 기간은 통상 1주 이내로 제한하며 2주 이상 장기 연용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상의해 사용하도록 한다. 사용을 중지했을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반동현상)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며, 2주 이상 사용할 경우 3주째부터 의사와 상의 후 1주에 2회 이내로 적용하는 간헐 투약법을 시행하면 내성이 발생하려는 시점에서 약물을 중단하므로 내성없이 약효를 지속할 수 있다. 

(3) 적용상의 주의
두 종류 이상의 외용제를 병용할 경우 약한 단계의 연고를 먼저 사용한 후 강한 단계의 연고를 적용하도록 하며, 보습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보습제를 바르기 전에 스테로이드 제제를 먼저 사용한 후 보습제를 바른다. 연고를 바른 부위에 의사의 지시없이 임의로 밴드나 붕대 등을 감지 않도록 안내한다. 눈에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에 접촉했을 경우 물로 헹구어 낸다.

7. 보관조건
기밀용기, 15~30℃에서 보관.


최윤주 약사.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약제팀 무균조제실 주임약사

참고문헌
1)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2) 2015년 한국 아토피피부염 치료 가이드라인
3) 대한 피부과학회 (http://derma.or.kr)
4) 한국임상약학회, 약물치료학 part3, 2015; 415-417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