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핵심 복약지도
그린스토어_정규

알레르기 반응 시 즉각 의료조치 필수

아만타 정(Amanta Tablet)

2020-06-22 06:00:45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1. 성분 및 함량
1정 중 amantadine sulfate 100mg

2. 효능·효과
파킨슨증후군

3. 약리기전
(1) 파킨슨질환에서의 정확한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음
(2)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키고 재흡수를 차단
(3) NMDA(N-methyl-D-aspartate) 수용체 길항제로 운동이상증상(dyskinesia) 개선


4. 용법·용량
(1) 1회 100mg을 1일 2회 투여한다. 중증의 내과질환 환자 또는 다른 항파킨슨제를 투여하는 환자는 초기량으로 1일 1회 100mg을 투여하고 1~수 주후에 유지량으로 1회 100mg을 1일 2회 투여한다.

(2) 1일 최대 용량: 400mg(고령자의 경우 100mg)

(3) 신기능 장애 환자

5. 이상반응
(1) 빈번한 부작용
·순환기계: 기립성 저혈압(?29%), 실신(?29%), 말초부종(1~16%), 그물울혈반(1~6%)
·정신신경계: 졸림(?29%), 환각(?25%), 망상(?25%), 낙상(13%), 불면(5~10%), 불안(1~7%), 우울(1~6%)
·위장관계: 구강건조(1~16%), 변비(1~13%)
·비뇨기계: 요로감염(10%), 전립선비대증(6%)

(2)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
·QT 간격 연장

6. 복약상담 포인트
(1) 이상반응 및 대처법
1) 두드러기, 호흡곤란, 안면?입술?혀?목의 부종 등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바로 응급실로 방문한다.

2) 입 마름 발생 시 적당한 양의 물을 마시고 껌을 씹거나 사탕을 빨아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구강 위생을 위해 양치질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3) 배뇨곤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소변배설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의사와 상담한다.

4) 주로 다리에 그물울혈반(livedo reticularis)이라는 그물모양의 청자색 점이 생길 수 있다. 추운 날씨나 서있는 자세에서 악화될 수 있으며 이는 미용적인 문제이므로 투약을 중단할 필요는 없다. 다리를 높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 주로 그물울혈반과 동반해서 발목 부종이 생길 수 있다. 다리를 높게 들거나 이뇨제 투여, 용량 감량이 발목 부종을 완화시킬 수 있다.

(2) 주의사항
1)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 두근거림 등의 심계항진이 나타나는 경우나 현기증, 기절 같은 증상이 발생한 경우 즉시 투여를 중단하고 24시간 이내에 QT 간격 연장 검사를 해야 하므로 병원으로 방문한다.

2) 아미오다론, 할로페리돌, 클래리스로마이신, 아졸계 항진균제 등 QT 간격을 연장시키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의사, 약사에게 알린다.

3) 이 약은 백신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독감예방접종 또는 다른 백신을 투여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한다.

4) 자살기도 및 이에 따른 사망예가 보고돼 있으므로 정신 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충분히 주의해야 한다.

5)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 병적인 도박, 성행동과잉, 충동구매, 강박적 식사 등의 충동 조절 장애 관련 행동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증상이 나타나면 용량 감소나 점진적 사용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6) 시력이 저하되거나 시각적 문제가 발생하면 의사에게 알린다. 각막 부종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안과의에게 문의해야 하며, 각막 부종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이 약의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7. 보관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


김명래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약제팀 복약상담실 주임약사.

참고문헌
1)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http://nedrug.mfds.go.kr)
2) Lexicomp online (http://online.lexi.com)
3) Drugs.com (http://www.drugs.com) 
4) Applied Therapeutics: The clinical use of drugs, 9th ed.
5) 아만타정 제품설명서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