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팜엑스포 배너 기사날개 1(다이렉트)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KPA인기교육강좌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핵심 복약지도
항혈전제 복약상담 캠페인 배너 서브 가1

고혈압치료를 위한 칼슘 차단제

안정형?이형협심증, 비후성심근증 환자에 효과적

2020-07-20 06:00:58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1. 성분 및 함량(단일제 기준)
Dihydropyridines
Amlodipine 2.5mg, 5mg, 10mg
Felodipine 2.5mg, 5mg
Nicardipine 40mg
Nifedipine: 30mg, 40mg
Nisoldipine: 10mg, 20mg
Non-dihydropyridines
Diltiazem 30mg, 90mg, 180mg
Verapamil 40mg, 80mg, 180mg, 240mg

2. 효능·효과
약물에 따라 다르나, 본태 고혈압, 심부전, 고혈압의 치료요법으로서 고혈압을 가진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신장병,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 감소 등에 적응증이 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한 칼슘차단제로는 장시간 작용형 칼슘차단제가 추천된다. 속효성 칼슘차단제는 빈맥을 초래하며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칼슘차단제는 관상동맥 확장 작용이 있어 안정형협심증에 효과적이며 관상동맥연축에 의한 이형협심증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또 경동맥 죽상동맥경화증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심비대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Non-dihydropyridine 칼슘차단제인 verapamil과 diltiazem은 반사성 빈맥이 없어 심근경색 후에도 사용할 수 있고 확장기 충만을 개선시키므로 비후성심근증 환자에게 추천된다.

3. 약리기전
심근과 평활근 세포가 수축하기 위해서는 세포외액으로부터 세포내로의 칼슘 유입이 필요하다. 

칼슘채널차단제는 칼슘 채널을 차단해 심근과 평활근에 칼슘 유입을 억제해 관상동맥과 말초혈관을 확장한다. 

칼슘채널 차단제는 Dihydropyridines와 Non-dihydropyridines으로 나눠지며, 항고혈압 효과는 유사하나, 약력학적 효과에는 차이가 있다. 

Non-dihydropyridines은 직접적으로 방실 결절(AV node) 차단 및 심박수를 낮추는 negative chronotropic 효과로 고혈압 외에 심방세동 및 심실 빈맥 치료에도 사용된다.

 4. 용법·용량
고혈압에 처방되는 칼슘차단제의 적응증 및 용량, 용법은 다음과 같다.


5. 이상반응
이상반응으로는 dihydropyridine 칼슘차단제에서 빈맥, 발목 부종, 두통 및 안면홍조가 흔하게 발생한다. 

Amlodipine 복용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으로는 홍조, 피로, 부종, 심계항진, 현기증, 두통, 졸음, 복통, 오심 등이 있다. 

Felodipine 투여 환자에서 자주 발생한 이상반응으로는 두통 및 안면홍조 등이 있었으며 때때로 두중감, 어지러움, 비틀거림, 권태감, 졸음, 초조감, 피로, 감각이상 등이 보고됐다. 

Non-dihydropyridine 칼슘차단제는 변비, 방실전도장애와 심근 수축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방실 차단 및 수축기 심부전 환자에서는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또한 고령 환자에게 베타차단제와 병용 투여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6. 복약상담 포인트
(1) 칼슘차단제의 투여를 갑자기 중지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휴약을 요하는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하면서 충분히 관찰합니다. 의사의 지시없이 투여를 중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혈관 확장 작용으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나 처음에 심하다가 약에 적응하게 되면 소실 될 수 있습니다.

(3)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치료 시작 첫 주 내에 일회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증상이 소실됩니다. 다만, 심한 설사나 통증을 수반하는 설사, 복통이나 현기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에게 알립니다.

(4) OROS정은 정제 중앙에 작은 홈이 있어서 그 홈으로 주성분이 서서히 방출돼 작용시간이 지속됩니다. 이 OROS 형태의 정제는 분변 중 그대로 배출될 수 있는데 이는 외형인 껍질이고 주성분은 완전히 흡수되므로 약효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5) 자몽(grapefruit) 주스를 함께 투여하는 경우에 칼슘차단제의 혈중 농도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6) 맥박을 재는 방법을 배워서 맥박이 너무 늦게 뛸 경우(50회 이하) 의사에게 문의해 당일 약 복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Diltiazem, Verapamil) 

(7) 잇몸이 과도하게 증식될 수 있으므로 구강내 위생에 유의하며,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최경숙 약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약무정보팀장.

7. 보관방법
-Amlodipine: 기밀용기, 1~25℃보관, Felodipine: 차광한 밀폐용기, 실온 보관
-Nicardipine: 밀폐용기, 차광해 실온 보관, Nifedipine: 기밀용기, 30℃ 이하 실온 보관
-Nisoldipine: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Diltiazem: 기밀용기, 실온 보존(1∼30℃)
-erapamil: 기밀용기, 실온 보관

약봉투 이벤트

약봉투 이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