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대원_콜대원 건보공단 신년광고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핵심 복약지도
크레소티

복용 중단 후 3년간 피임·헌혈 금지 '주의'

건선 치료제, 네오티가손 캡슐(Neotigason Cap)

2020-11-23 05:50:50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1. 성분 및 함량

Acitretin 10mg/Cap

2. 효능·효과
여러 치료에 효과가 없는 중증의 각화질환: 국소 또는 전신화된 농포성 건선, 심상성 건선

3. 약리기전
Acitretin은 retinoid 유도체로서, retinoid X receptor (RXR)와 retinoic acid receptor (RAR)에 결합해 이들을 활성화시킴으로써 interleukin-6 (IL-6), migration inhibitory factor-related protein-8 (MRP-8), interferon-gamma의 발현을 억제한다. 

이를 통해 피부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분화를 조절하며 항염증 작용을 한다.


4. 용법·용량
식사 또는 우유와 함께 1일 1회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아시트레틴의 흡수 및 대사율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 용법·용량을 참고해 개인별로 조정돼야 한다.

(1) 성인
-초기용량: 1일 25~30mg을 약 2~4주간 복용   
-유지용량: 초기 치료 결과에 근거해, 1일 25~50mg을 약 6~8주간 더 복용, 필요 시 1일 최대 75mg까지 복용 가능

(2) 소아
-체중에 따라 투여량을 결정하며 1일 약 0.5mg/kg을 투여, 필요 시 제한된 기간 동안 1일 최대 1mg/kg까지 고용량 투여가 가능하나, 1일 최대 35mg을 초과해서는 안 됨

5. 이상반응

6. 복약상담 포인트
(1) 최기형성 관련 금기사항
-이 약은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부,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가임기 여성은 복용 시작 4주 전, 복용 중, 복용 중단 후 3년까지 지속적으로 효과적인 피임을 실시해야 한다.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이 약을 복용 중인 환자의 혈액이 수혈되지 않도록, 여성 및 남성 환자 모두 이 약 복용 중 및 복용 중단 후 3년까지 헌혈을 해서는 안 된다.

-알코올은 이 약이 체내에 남아있는 기간을 증가시켜 기형 유발 기간이 3년보다 연장될 수 있으므로, 이 약 복용 중 및 복용 중단 후 2개월까지 알코올을 함유한 음료나 음식 섭취를 삼간다.

(2) 약물상호작용 관련 병용금기
-비타민A제제 또는 다른 레티노이드 제제와 병용 시 비타민A 과다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병용하지 않는다.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와 병용 시 두개내압 상승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병용하지 않는다. 

-간염 발병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메토트렉세이트와 병용하지 않는다.

(3) 이상반응 관련 주의사항
-드물지만 심각한 간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변하거나, 어두운 소변색, 비정상적인 피로, 위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당뇨, 비만 또는 지질대사장애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치료 초기에 자주 혈당검사를 할 것이 권장된다. 

-시야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운전 및 기계 조작 시에는 주의해야 한다.

-피부가 햇빛에 민감해질 수 있으므로 햇빛 노출을 피하고, 외출 시에는 긴 소매를 입거나 자외선 차단제 등을 사용한다.

7. 보관방법
기밀용기, 습기를 피해 25℃ 이하 보관


김보경 약사. 아주대학교병원 약제팀 약무정보파트 약품정보 담당

참고문헌
1)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https://nedrug.mfds.go.kr)
2) Lexicomp online (http://online.lexi.com)
3) 네오티가손 제품설명서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