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강남3구 팜엑스포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아세트아미노펜 인후염바이러스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핵심 복약지도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증상 발현 2일 내 복용 시작, 약 다 먹어야

타미플루캡슐 75mg

2021-09-13 05:50:52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1. 성분 및 함량

Oseltamivir phosphate 98.5mg (Oseltamivir 75mg)

2. 효능·효과
(1) 생후 2주 이상 신생아(수태 후 연령이 36주 미만인 소아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를 포함한 소아 및 성인의 인플루엔자 A 및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 감염증(인플루엔자 감염의 초기증상 발현 48시간 이내에 투여를 시작해야 한다.)

(2) 1세 이상의 인플루엔자 A 및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예방의 일차요법은 백신요법이므로 백신에 당해 유행주가 포함돼 있지 않은 경우 또는 백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거나 백신 접종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한해 사용하며 이 약은 예방접종을 대체할 수 없다.)

3. 약리기전
Influenza virus의 neuraminidase를 억제함으로써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낸다

4. 용법·용량
(1) 인플루엔자 A 및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 감염증
인플루엔자 증상이 발현된 첫째 또는 둘째 날에 치료를 시작한다. 이 약은 음식물 섭취와 관계없이 투여할 수 있으며 일부 환자에서는 음식물과 함께 복용 시 내약성이 호전될 수 있다.

1) 성인 및 13세 이상의 청소년: Oseltamivir로서 75mg을 1일 2회, 5일간 경구 투여 한다. 캡슐을 삼키기 어려운 성인 및 13세 이상의 청소년은 이 약 현탁용 분말을 이용해 투약한다.

2) 1세 이상 12세 이하의 소아: 캡슐을 삼킬 수 있는 체중이 40kg을 초과하는 소아 환자는 이 약 현탁액 권장용량 대신 75mg 캡슐을 1일 2회 또는 30mg 캡슐과 45mg 캡슐을 1일 2회 복용할 수 있다.

다음 용량표에 따라 투여한다.


3) 2주 이상 1세 미만 소아: 2주에서 12개월 소아 환자에 대한 권장 용량은 이 약으로서 3mg/kg을 1일 2회, 5일간 경구투여 한다. 수태 후 연령이 36주 미만인 소아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다음 용량표에 따라 투여한다*.


환자에게 투여하기 전, 약사가 이 약 현탁액을 조제하는 것이 권장된다.

(2) 인플루엔자 A 및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 감염증의 예방
1) 성인 및 13세 이상의 청소년: 감염된 사람과 가까운 접촉관계에 있는 경우, Oseltamivir 로서 75mg을 1일 1회, 10일간 경구투여한다. 감염된 사람과 접촉한지 2일 내에 투여를 시작한다.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동안 예방을 위한 권장용량은 75mg을 1일 1회 투여하는 것이다. 이 약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6주까지 증명돼 있다. 이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 예방효과가 지속된다.

2) 1세 이상 12세 이하의 소아: 캡슐을 삼킬 수 있는 체중이 40kg을 초과하는 소아 환자는 이 약 현탁액 권장용량 대신 75mg 캡슐을 1일 1회 또는 30mg 캡슐과 45mg 캡슐을 1일 1회, 10일간 복용할 수 있다.
다음 용량표에 따라 투여한다.


환자에게 투여하기 전 약사가 이 약 현탁액을 조제하는 것이 권장된다.
※1세 미만 소아에 대한 인플루엔자 A 및 B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평가되지 않았다.

5. 이상반응
(1) 매우흔함: 두통, 구역

(2) 흔함: 구토, 전신통증

(3) 발생빈도는 명확하지 않은 이상반응: 쇼크, 아나필락시스반응, 폐렴, 간염, 피부막점안증후군, 급성 신부전,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 정신 신경계 증후군, 출혈 대상염

(4) 안전성서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안전성 서한(고시일:2020.1.15)
이 약을 투여 중인 인플루엔자 환자들 중 주로 소아·청소년 환자에게서 경련, 섬망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추락 등 사고에 이른 사례가 보고된 바 있어 주의 안내

- 보호자는 치료제 투여와 관계없이 소아·청소년 환자를 적어도 2일간 혼자 있지 않도록 함께 하시기 바람
- 인플루엔자 환자가 있는 경우 창문과 베란다, 현관문 등을 꼭 잠그며, 이상행동 발현에 대해 면밀히 관찰하시기 바람

6. 복약상담 포인트
(1) 인플루엔자 예방 또는 치료제이다.

(2) 인플루엔자 치료 시 인플루엔자 증상이 발현된 2일 내 복용을 시작해야 하며 증상이 호전돼도 지시된 치료기간을 지킨다.

(3) 제 시간에 약을 복용하지 못한 경우, 다음 예정 시간과의 간격 이 2시간 이내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복용해야 하며, 일정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

(4) 이 약은 독감 예방 주사의 대용품이 아니므로 매년 예방 주사를 접종해야 한다.

(5) 오심, 구토가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일시적이며, 오래 지속 될 경우 의사에게 알린다.

(6) 이 약을 투여 중인 인플루엔자 소아·청소년 환자에게서 경련, 섬망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추락 등 사고에 이른 사례가 보고된 바가 있으므로 보호자는 치료제 투여와 관계없이 소아·청소년 환자를 적어도 2일간 혼자 있지 않도록 함께 하도록 한다.

(7) 인플루엔자 환자가 있는 경우 창문과 베란다, 현관문 등을 꼭 잠그며, 이상행동 발현에 대해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박효정 약사.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MS. BCNSP. BCPS. BCIDP

아세트아미노펜

아세트아미노펜
성남시 학술제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