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레트 이벤트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디오맥스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JW중외샵

갑상선기능항진증 약물치료 '펠리마졸정'

개·고양이에 어떤 약을 사용할까? <8>

2022-11-28 05:50:15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동물용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제 '티아마졸'
1. 갑상선기능항진증과 티아마졸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동물에도 자주 관찰되는 질병으로 반려동물 중에서는 개보다 고양이에 발병하는 빈도가 더 높다. 주로 노령 고양이에 발병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주요 증상에는 체중감소, 공격적인 행동, 다식·다음·다뇨 등이 있고, 밤에 발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고혈압 및 갑상선독성심근병증(Thyrotoxic cardiomyopathy)을 유발하고 이차성 고혈압에 의해 실명을 초래하기도 한다.

동물의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방법으로는 방사성요오드치료, 갑상선절제술, 약물치료, 저요오드식단이 있고 약물치료제로는 티오나마이드(Thionamide)계열의 티아마졸[Thiamazole(INN1))]과 카비마졸(Carbimazole) 성분을 주로 사용한다. 


티아마졸[Thiamazole(INN)]은 국내에서 인체용의약품으로 사용하는 메티마졸[Methimazole(USAN2))]과 같은 성분이다. 티아마졸의 작용기전은 갑상선에서 Thyroid peroxidase(TPO)를 억제해 T3&T4생산을 억제하고, 말초조직에서 T4가 활성형 T3로 변환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카비마졸(Carbimazole)은 티아마졸의 pro-drug으로, 티아마졸 보다 장관 흡수율이 더 높고 위장관 부작용이 적으며 맛이 무미여서 투약하기 편한 특징이 있다.  

인체에 사용하고 있는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제인 프로필티오우라실(Propylthiouracil, 제품명 안티로이드정)은 티아마졸에 비해 고양이에서 부작용 발생률이 상당히 높아 일반적으로 투약을 권장하지 않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시판 중인 동물용 티아마졸 제제로는 고양이용으로 허가받은 ‘펠리마졸정 2.5mg’이 있다.

2. 효능·효과
티아마졸 제제는 고양이의 갑상선 절제수술을 하기 전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사용하거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장기간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3. 용법·용량
티아마졸 제제는 경구로 투여하며 주기적인 혈중 T4 농도와 임상적인 반응을 확인하면서 투여량을 조절해야 한다.

하루에 티아마졸 5mg 투여하는 것으로 치료를 시작하면서 주기적으로 투여량을 조절한다. 하루에 10mg 이상 투여하는 경우 더 유의해 관찰해야 하고 하루 최대 20mg이 초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주의사항
티아마졸은 간에서 약물의 산화반응을 억제해 Benzimidazole계열(예: Fenbendazole 등 구충제 성분) 약물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어 병용 시 구충제 투여량을 줄이도록 고려해야 한다.  

티아마졸은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가 고양이를 치료할 때는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5. 부작용
구토, 식용부진, 허탈, 혈액학적이상(호산구증가증, 무과립구증, 용혈성 빈혈증 등), 가려움증 등    

6. 제품·제형
국내 동물용의약품으로 허가 받은 티아마졸 제제는 '펠리마졸정 2.5mg'이 있고, 인체용의약품으로는 '메티마졸정 5mg'이 있다.



변진극 약사. 대한동물약국협회장. 일산동물약국 대표약사.

참고문헌
1) Plumb’s veterinary drug handbook
2) https://www.sciencedirect.com
3) 약학정보원
4) 대한동물약국협회

니코레트 이벤트

니코레트 이벤트
비타민하우스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