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생명사랑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일반의약품
그린스토어_정규

보습제 및 치료약물 복약 이행도 향상이 관건

아토피피부염 환자 일반의약품 약물치료관리 3

2020-05-18 06:00:4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아토피피부염(Atopic dermatitis) 환자의 일반의약품 선택 상담 및 약물치료 관리는 환자교육과 약학적 타당성 평가를 위한 기초정보 정리가 중요한 업무이다. 아토피피부염은 환자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며, 처방의약품의 약물치료 관리뿐만 아니라 일반의약품의 약물치료 관리에서도 환자 교육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아토피피부염으로 처방에 따라 치료 중인 환자인 경우 철저한 약력 확인이 필요하고, 복약 불이행으로 인한 증상의 악화, 환자나 보호자가 임의로 추가사용을 결정하는 경우 또는 새로운 치료제나 보습제의 선택 이후 증상의 변화나 악화 등 몇 가지 사항에 대해 반드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스테로이드 공포증(steroid phobia), 올바르지 않은 정보로 인한 복약 불이행과 증상 악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토피피부염은 유·소아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성인에서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환자의 연령 조건에 맞는 일반의약품 약물치료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아토피피부염 보조요법으로 진료지침에서 권고되고 있는 달맞이꽃 종자유 (EPO), Vitamin D, probiotics/prebiotics에 대한 올바른 선택과 사용이 이루어지도록 선택 상담 및 환자 상담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호에 이어서>
1. 아토피피부염 환자 일반의약품 약물치료관리
(3) 선택상담 
2) 피부 자각증상 
①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피부와 관련된 자각증상은 가급적 자가요법을 선택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피부 관련 자각증상 확인에서 고려 사항
㉠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악화 여부
㉡ 아토피피부염 치료약물의 이상반응으로 인한 피부증상 발현 여부
㉢ 환자가 새로 선택한 보습제 사용 이후 피부증상 발현 여부
㉣ 환자가 선택한 보조요법제 사용 이후 피부증상 발현 여부
   -Vitamin D
   -달맞이꽃 종자유(EPO)
   -Probiotics/Prebiotics 
   -기타 환자가 새로 사용하기 시작한 품목 확인 
㉤ 새로운 목욕용품 사용 이후 피부증상 발현여부

③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연고제를 선택하는 경우
㉠ 처방 받은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를 반드시 확인한다.
㉡ 처방받은 치료제를 지시대로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복약이행도를 반드시 확인한다. 
㉢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중 국소스테로이드 연고제는 스테로이드공포증(steroid phobia)으로 인해 복약이행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처방 받은 외용제와 함께 사용하거나 처방 의약품 대신에 사용하고자 하는지 등에 대해 반드시 확인한다.

3) 피부 외 자각증상 
① 가려움증
㉠ 환자가 아토피피부염 치료 중에 가려움증이 악화돼 자가요법을 원하는 경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아토피피부염의 가려움증에 항히스타민제의 선택은 주의가 필요하다.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 병인에서 항히스타민제로 해결되지 않는 가려움증이 있으며, 환자가 임의로 중복 선택 또는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
㉢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가려움증이 악화되는 경우 가급적 자가요법을 시행하지 말고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권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두통
㉠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 주사제인 Omalizumab (XOLAIR) 사용여부를 확인한다. XOLAIR 주사제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이상반응이 두통이다.
㉡ 아토피피부염 치료약물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두통인 경우 환자의 약력을 확인하고 일반의약품 선택상담 일반적인 방법에 따른다. 

③ 관절통, 근육통
㉠ 관절통은 Omalizumab(XOLAIR) 사용여부 확인하고, 이상반응 연관성 여부를 평가한다.
㉡ 근육통은 Tacrolimus ointment 사용여부 확인하고, 이상반응 연관성 여부를 평가한다. 

④ Herpes(구강 또는 단순)
㉠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herpes 감염증은 반드시 치료약물의 이상반응과 연관성을 검토해야 한다. 
㉡ 아토피피부염 치료약물의 이상반응으로 흔히 나타나며, 피부방어력의 약화로 인한 2차 감염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자가요법을 시행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복약지도
아토피피부염 치료 가이드라인(2015)에서 기본치료(basic treatment) 항목 중 하나는 환자교육(education)이다.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일반의약품 약물치료관리는 단순히 환자의 자각증상에 해당하는 품목의 선택상담 및 복약지도뿐만 아니라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자기관리(보습제 사용, 목욕 등)와 치료약물의 복약이행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적극적인 복약지도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용법
① 아토피피부염 치료약물 용법을 확인한다.
㉠ 경구 치료약물, 보습제, 국소 외용연고제의 용법을 확인 한다.
㉡ 여러 가지 외용제를 사용하고, 특히 부위별로 서로 다른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는 지 확인한다.

② 국소스테로이드(topical corticosteroids)의 올바른 사용과 복약이행도는 특히 강조하고, 환자나 보호자가 충분히 이해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아토피피부염 치료약물과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하는 일반의약품 특히 강조


2) 이상반응
① 선택된 일반의약품 각각의 부작용에 대해 지도

② 복용 또는 사용 중 아토피피부염 관련 증상(피부건조, 소양증, 홍반성 습진, 만성 염증 등)이 나타나면 주의하도록 지도

③ 아토피피부염 치료약물의 주요 이상반응은 <표1>과 같으며, 이를 참조하여 일반의약품 사용 중 이상반응 발생 시 일반의약품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권고한다.

④ 두통, 관절통, 근육통, 피부증상 발현 또는 악화, 가려움증의 심화 등 아토피피부염 치료약물의 이상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이와 무관한 것으로 오인하고 자가 요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아토피피부염이 악화되거나 심각한 결과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이상반응에 대한 상세한 복약지도가 필요하다. 
<다음호에 계속>

신용문 약사. 차의과학대학교 임상약학대학원 겸임교수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