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스탈플러스- 약공쇼츠 롱코비드 PtoP 캠페인
터비뉴겔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코오롱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캠페인

맺혀 있는 덩어리 풀어내는 가미소요산

발열·기침·통증에도 효과

2022-05-09 05:50:4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가미소요산의 현대적인 연구 소개

가미소요산의 전통의학에 기반한 그 밖의 응용
1. 가미소요산은 맺혀있는 덩어리를 풀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1) 식징-먹어서 생긴 덩어리
비위의 기능이 약해 음식이 오랫동안 소화 제거되지 않고 장내에 맺혀 있으면 면역기능 이상으로 심복이 단단하고 아프며 식욕이 없어서 지체가 마르고 손으로 만져 보면 형체가 있는 덩어리가 만져지는데 이를 식징이라 함. 이때, 목소리가 쉬어 숨을 가득 들이쉬고 말하는데 기운이 없고 혀가 끌려 말이 잘 나오지 않는다.

소화효소제, 림프순환제를 활용할 수 있고 간과 비의 혈이 말라 흐르지 못하는 경우는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을 쓴다.

(2) 변비 
자극적인 사하제를 사용해 복부 불쾌감이나 빈뇨 등의 증상이 있었던 환자들에게 가미소요산을 사용한 후 배변 상태가 양호해지고, 상열감·짜증·어깨 결림·월경통·권태감·빈뇨 등의 증상들이 좋아진 연구가 있다. 신경성 변비이거나 사하제 사용이 어려운 경우 가미소요산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고 짜증이 많은 환자의 트림, 복부 팽만, 가스 차는 경우도 도움이 된다. 

예) 대황목단피탕+가미소요산

이 처방은 위염에도 활용할 수 있다. 대황제를 활용하기 버거운 환자에게는 가미소요산만 사용해서 변비가 개선된 사례들도 있으며 변이 소통됨으로써 제반 증상이 개선되기도 한다. 

(3) 유비 [乳?] 또는 유방종통 [乳房腫痛]
젖꼭지가 커지는 것. 유비는 주로 간기(肝氣)가 몰려 생긴다고 본다. 갑자기 젖꼭지가 복숭아 만하게 커지면서 색도 변하지 않고 아프지도 않으며 열도 나지 않으나 몸은 점점 여윈다. 간기를 통하게 하고 굳은 것을 풀어 주는 방법으로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을 쓴다.

참고로 가미소요산의 구성 성분 중 Gallic acid, Decursin, Decursinol angelate가 유방암세포 증식을 억제했으며 western blotting analysis에서 세포사멸을 유발하는 것을 확인한 국내 연구진(대전대 둔산 한방병원)의 연구가 있다.

(4) 목사삽 [目沙澁] 눈에 느껴지는 덩어리
눈알이 껄끄러우면서 이물질이 들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병증 

예) 고본환정환+가미소요산

(5) 산후전광-산후의 허혈에 오로가 더해진 가슴의 덩어리, 머릿속 덩어리
산후 3~4일에 열이 나며 큰 소리를 지르는 증상. 시도 때도 없이 노래를 부르거나, 자꾸 외출을 하려는 병증. 다량의 출혈로 혈실(血室) 즉 자궁 또는 충맥(衝脈)이 비게 되거나, 위(胃)에 사열(邪熱)이 있어 심(心)이 영양을 받지 못해 생김. 또 오로(惡露)가 나오지 않아 패혈(敗血)이 심(心)을 쳐서 일어남. '의방유취' '의림촬요'. 

예) 사물탕+가미소요산

(6) 흉협창통
가슴과 옆구리가 빵빵하면서 통증이 있는 증상에 가미소요산을 활용한다.

*간담병(肝膽病)에 의한 협통(脇痛)에 [계지복령환+가미소요산(소간청열 疏肝淸熱·건비양혈健脾養血)]
*우황청심원+가미소요산

우황청심원과 가미소요산은 아주 잘 어울린다. 쓸개즙은 삭히는 힘이 강하다. 우리가 먹은 음식을 삭힐 뿐만 아니라 타박상에 대한 어혈 제거에도 사용한다. 소의 쓸개가 농축된 담석인 우황을 타박 및 뭉쳐져 있는 어혈을 푸는데도 활용하며 종기(腫氣)를 치료하는데도 활용한다. 가미소요산의 울체를 푸는 역할을 우황청심원이 잘 뒷받침한다.

2.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은 혈허(血虛)하여 번열(煩熱)이 심한 증상, 특히 심장과 두 손바닥 및 발바닥의 발열을 치료한다.
예) 온청음+가미소요산, 육미지황탕+온청음+가미소요산, 천왕보심단+가미소요산

3. 기침과 가래에 피가 섞인 증세에 처방한다. 또, 번열이 나고 땀이 저절로 흐르면서 기침과 가래가 끊이지 않는 증상에 처방한다. (출처=부인잡병, 동의보감, 의방활투)
예) 청폐탕+가미소요산, 청상보하환+가미소요산

4. 음부에 참기 어려운 가려움 (출처=광제비급)
예) 가미소요산+황련해독탕, 가미소요산+십미패독탕

5. 통증
위에서 설명한 흉협통, 견통 외에 설통, 두통, 악관절통에도 활용한다.

예) 견통: 갈근탕+계지가출부탕+가미소요산
예) 중년 이후 여성의 이유를 알 수 없는 통증: 계지복령환+가미소요산 2주 이상 복용

6. 대상포진
현대의학에서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통증 조절 목적으로 항우울제, 항경련제 등이 사용되듯이 전통의학의 우울증약이라 할 수 있는 가미소요산 또한 대상포진 후의 신경통에 활용된다.  

예) 육미지황탕+온청음+가미소요산+당귀수산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경기도약사회 미디어소통위원장. 구리시약사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