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약사회 연수교육 솔빛피앤에프 112 포스터 이벤트 타이레놀 토닥토닥 이벤트
비아트리스 MAT 파마리서치 리안 이벤트 애보트 래피드진단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남성 성욕감퇴·여성 불임에 도움

남성 갱년기에 종합적으로 사용

2022-05-16 05:50:4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이번에는 남성 갱년기에 주로 활용되는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에 대해서 다루어본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활력과 의욕 부족 
△우울증 또는 슬픔을 자주 느낌 
△동기부여 잘 안됨 
△자신감 저하 
△집중하기 어려움 
△불면증 또는 수면장애 
△체지방 증가, 근육량 감소 및 신체적으로 약해짐
△가슴이 여성처럼 변함 
△골밀도 감소 
△발기부전·성욕감소·불임 

이러한 증상에 종합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는 방제가 바로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이다. 연령고본단의 뜻을 보면 신선처럼 수명을 늘리고 근본(精)을 튼튼하게 하는 아주 귀한 처방이란 의미이다.

연령고본단은 정(精)을 보하고 혈기(血氣)를 더해줌으로써 온갖 허증(虛證)과 허손증(虛損證), 중년의 성욕저하, 50세 이전에 수염과 머리털이 하얗게 되는 것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연령고본단이 그 기능 강화를 돕는 근본 목표점은 전통의학상의 신(腎) 기능의 강화이다.

신장(腎臟)은 정(精)을 저장하고 골수, 뼈를 만들어 내어 생장과 발육 및 생식을 주관하며 귀(耳)와 대소변을 주관하고 뇌를 충만시킨다. 그 표시는 모발에 나타나며 신장의 액은 침의 타액이다. 

또한 수습(水濕)을 처리해 수액의 평형을 유지하고, 납기(納氣: 들이키는 숨)을 담당한다. 우리 몸에는 2개의 신장이 있다. 신장의 오행(五行)은 수(水)로서 선천지정(先天之精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생명력의 근원)으로 부족하면 음허(陰虛)가 되며 왼편에 위치한다.  육기(六氣)는 상화(相火)로 명문지화(命門之火)이며 부족하면 양허(陽虛)가 되며 오른편에 위치한다.  

동의보감-내경편에 이렇게 나와있다.


(1) 40대 이후 남성의 발기부전 성욕감퇴와 같은 성기능 저하와 여성의 불임에 도움이 되는 처방이다.
남녀 모두 나이가 들면 각종 호르몬을 비롯한 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돼 남성의 경우 성욕이 떨어지고, 발기부전이 일어나고, 정력 저하를 느끼게 되어 나이가 들었다는 탄식과 함께 비로소 각종 좋다는 약들을 저절로 찾아다니게 된다. 이 때 그저 단순 발기부전에 그 때 그 때 쓰는 약만 먹고는 끝낼게 아니라 신체를 보하는 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다. 

나이가 들면 성적인 능력만이 아니라 근력이 약화 되고, 근육이 위축되어 피로 등의 증상 또한 더 심해지게 된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생리불순이 생기고 갱년기 이후에 안면홍조, 골다공증 증가, 성욕저하 등이 나타나기 쉬운데 연령고본단은 성호르몬 분비 증가를 돕고 남성분들 뿐 아니라 여성분들의 중년 이후 나타나는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연령고본단은 기력 저하로 인한 전신권태감, 하지무력 및 만성요통, 퇴행성 무릎관절염에도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 저하로 인한 수족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노화로 인한 귀울림 이명 증상개선과 피부건조, 시력감퇴와 청력감퇴, 기억력감퇴에도 도움이 되며 여성분들의 경우 질건조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연령고본단은 단순히 성기능개선에만 초점을 둔 한약제제가 아니라,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제반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전신 개선약으로 활용한다.

(3) 연령고본단은 신양을 보하면서 동시에 신음을 보하는 보약이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양기부족 증상을 개선하며 신경증에도 도움이 된다.
 
보약으로 유명한 경옥고처럼 각종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이다. 노인에게 많이 처방되는 한약인 육미지황탕 과 생맥산이 합해지고 여기에 신경증을 개선하는 약재인 원지와 석창포가 합해진 한약이 바로 연령고본단이다. 

연령고본단에 들어가는 대표적인 약재인 파극천과 육종용은 정력을 올려주는데 도움이 되는 자양지제로 그 성질이 윤택하다는 특징이 있다. 연령고본단에 들어간 다른 자양지제들이 정력을 올려주면서 건조한 성질을 가질 수 있는데 이를 부드럽게 중화시켜주는 것이 바로 파극천과 육종용이다. 

연령고본단에 들어있는 천초는 눈을 맑게하는 명목지제로서 역시 연령고본단을 구성하는 이수지제인 복령과 택사의 효과를 도우면서 노화로 인해 발행할 수 있는 시력 감퇴 개선에 도움이 된다. 

연령고본단 구성 약재인 지골피는 당뇨병 고혈압 피부병 개선에 효과 좋은 약재로서 당뇨를 연령고본단으로 개선했다는 논문도 있다.

(4) 방의: 현토고본환(玄兎固本丸)+초환단(草還丹)+육미환거목단피+정지환(定志丸)거주사
*현토고본환(玄兎固本丸): [토사자, 숙지황, 건지 황, 천문동, 맥문동, 오미자, 백복신, 산약, 연육, 인삼, 구기자]로 구성됨. 음혈과 신정(腎精)·신기(腎氣)를 보한다.
*초환단(草還丹): 생지황, 지골피, 원지, 석창포, 우슬, 토사자 → 흰머리를 검게 한다.
*육미지황탕에서 목단피를 뺐다. 신음을 보하되 혈분의 열을 제어하는 약을 제외한 것.
*정지환: 석창포, 원지, 인삼, 복령, 주사 → 보심영심(補心寧心). 정신을 안정시키는 정지환(定志丸)에서 주사를 뺐다. 역시 찬 성질의 약을 제외한 것.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경기도약사회 미디어소통위원장. 구리시약사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참약사 옵티마케어 이벤트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솔빛피앤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