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백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타이레놀 토닥토닥 이벤트
비아트리스 MAT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애보트 래피드진단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무기력증·소화장애에는 '가미귀비탕'

인삼·백출·복령·감초 등이 주 원료

2022-05-23 05:50:4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생약의 조합에 따른 효능

정리하면 노화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며 기운이 없고 다리와 무릎이 아픈 환자. 간기능이 약해져서 혈당 및 혈압 조절이 안되는 환자. 소화가 잘 안되고 정신이 흐릿하고 맑지 못한 환자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점을 가지고 쓴다.

- 호르몬 대사를 조절하고 난소의 기능을 강화하며 노화를 지연시키고 관절을 강화한다.
- 간기능을 도와 간대사촉진, 지방간 개선, 간의 해당기능을 강화하여 혈당 조절, 소화 흡수를 촉진한다.
- 혈압을 내리며 정신을 맑게 한다.

연령고본단(延齡固本丹) 적용 대상
①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고 갑자기 노쇠해 진다. 요통, 무릎관절통을 겪는다. 노화, 만성퇴행성 질환
② 감기에 잘 걸리고 기침이 그치지 않는다.
③ 발기불능, 정력이 없고 임신이 안된다.
④ 기억력이 없고 정신이 맑지 못하다. 건망증
⑤ 식욕이 없고 빈혈이 있다.
⑥ 이수(羸瘦): 몸이 마르고 체중이 감소되는 증상.
⑦ 잠이 오지 않는다(불면, 신경쇠약).
⑧ 노인성고혈압, 당뇨, 지방간, 간기능저하
⑨ 마비증상에 쓴다.

가미귀비탕
이번에는 심계와 건망 빈혈 증상에 쓰이는 가미귀비탕에 대해서 알아본다.

가미귀비탕: 당귀, 용안육, 산조인, 원지, 인삼, 황기, 백출, 백복신, 목향, 감초, 생강, 대조, 치자, 시호로 구성된 보기(補氣) 강심(强心) 안신(安神)제.

가미귀비탕(加味歸脾湯)은 간, 비의 기능이 좋지 못하면서 분노, 초조할 때 간기가 횡역(橫逆)해서(간기능의 부조화로 비위 및 소화기관의 기능을 떨어뜨려서)비기(脾氣)가 승청(升淸)하지 못해(소화기관이 제대로 영양소를 흡수하지 못해) 자꾸 아래로 가스가 차면서 변이 일정치 못하고 위기(胃氣)가 하강(下降)하지 못해(소화기의 운동능이 떨어져서) 자꾸 트림을 한다든지 소화장애, 구역감이 생기고 우울하고 초조할 때 사용한다.

- 간울비허(肝鬱脾虛)로 음부(陰部)가 돌출되고 그 주위가 붓고 아픈 증상이다.
- 정충, 호흡이 빠르고 가슴이 답답하며 허열(虛熱)이 위로 치밀어 오르는 위산으로 인한 통증
- 자궁염(子宮炎), 변비, 갱년기장애(更年期障碍)를 치료한다.
- 가슴과 배가 아프고 번민(煩悶)하고 음식을 적게 먹고 잠을 못자고 비기(脾氣)가 결(結)한 것을 치료한다.
- 화를 내어 간비(肝脾)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월경(月經)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 붕루(崩漏 자궁출혈을 말한다. 붕은 갑자기 피가 많이 나오는 것을 말하고, 루는 피가 조금씩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를 치료한다.
- 출혈에 잘 활용된다. 사군자탕으로 보기를 먼저하면서 혈을 보하고 혈열을 끄기 때문이다.
- 수험생들이 스트레스로 짜증을 잘내고 예민해 생각이 많아 생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에 활용한다.
- 고3병에 활용한다.
- 발 뒤꿈치가 건조하거나 손발의 저림 등에 활용한다.
-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질환을 호소하는 사람의 악성빈혈에 활용한다.

가미귀비탕은 인삼 백출 복령 감초의 사군자탕을 품고 있어서 비허한 사람이 대상이다(비허: 피로, 나른, 얼굴창백, 식욕부진, 흡수불량, 무른변, 설사경향, 먹어도 살안찜, 배가 홀쭉하되 힘이없음. 비허로 혈허, 출혈이 유발됨).

비(脾)는 소화기계, 조혈, 림프를 관장하며 정신적으로는 思(신경쓰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따라서 가미귀비탕 적용 대상은 얼굴도 핏기가 없는 편이다. 위장 약함, 가슴답답, 가슴두근거림 신경증상, 건망증, 출혈, 핏기 없음 을 포인트로 삼는다.

가미귀비탕 합용 예시
- 갱년기 자율신경실조증: 가미귀비탕+감맥대조탕
- 잇몸 통증: 가미귀비탕+우차신기환
- 심한 빈혈: 철분제+가미귀비탕
- 피로: 로얄젤리+가미귀비탕+비타민B군

최해륭 약사. 경기도약사회 미디어소통위원장. 구리시약사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비아트리스 MAT

비아트리스 MAT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옵티마케어 이벤트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