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코로나 재유행 캠페인
훼스탈 슈퍼자임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한국콜마

심한 피로 등에 '보중익기탕'

자한·기허하함·기허발열에 효과

2022-06-13 05:50:4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비위기허(脾胃氣虛) 및 보중익기탕 4대 증상
1. 심한 피로
소화흡수 능력이 저하되어 음식물의 청기가 폐로 상승하는 것이 부진하게 되고 이로 인해 폐에서 청기와 공기를 결합시켜 전신의 활동 에너지인 기(氣)로 전환시키는 과정에 문제가 생긴다. 즉 미토콘드리아에 공급할 영양소와 산소가 부족하여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저하가 일어난다. 어찌보면 이것은 최신의 연구에 의하면 수명연장을 위한 기허자의 자구적인 대응책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미토콘드리아 전자전달계의 호흡이 '약간' 저하됐을 때 수명이 늘어나는 결과가 나타난 바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명 연장과는 별개로 에너지 생성이 부족해지면 말하기도 힘들 정도로 피로해지고 손발에 힘이 없이 나른해지는 보중익기탕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2. 자한(自汗)
체표에 땀구멍 개폐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비위에서의 적당한 영양이 공급돼야 하나 이의 부족으로 인하여 땀구멍이 열려 저절로 땀이 나게 된다.

3. 기허하함(氣虛下陷) 
폐로 올라가야할 청양(淸陽)이 상승하지 못하면 설사, 묽은 변이 나타나고 횡격막에 의해 물리적 지지대가 있는 심장과 폐와는 달리 물리적 지지대가 없는 위, 장, 자궁 등이 아래로 쳐져 위하수, 자궁탈, 탈항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4. 기허발열
보중익기탕의 특이한 약효의 하나는 기허발열에 잘 듣는다는 점이다. 보약이면서도 비위허약한 사람의 발열에 해열작용을 하는 특이한 처방이다. 기허로 인한 발열은 음허화동에 의한 허열 또는 감기 등으로 인한 외감 발열과 구분이 필요하다. 

△기허발열(氣虛發熱)
중초기능 저하 → 영양흡수 및 운화 부족 → 폐에서 활동에너지인 기(氣) 생성 부족 → 심한 피로, 나른함, 미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고 손바닥 열이 심함

이에 대해서 보중익기탕은 달고 따뜻한 약으로 비위를 보하면 기혈(氣血)의 원천이 되는 영양을 증가시키고 증가된 영양이 우리 몸을 자양시켜 기운과 영양부족으로 인한 허열을 제거한다. (감온제열 甘溫除熱) 이러한 기능이 보중익기탕의 아주 특이한 점이다.

△음허화동
음액 부족으로 인한 과잉의 양(陽)을 활동에너지로 이용 → 과잉 흥분상태

△외감발열
풍한 등의 침입에 의한 저항으로의 발열 → 열이 지속되고 손바닥과 손등에도 열이 심함

비위허약, 중기부족으로 기가 허하고 온몸이 나른하여 기운이 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다. 식은땀이 나며 입맛이 없다. 중기가 아래로 내려쳐진데서 오는 내장하수에도 쓴다. 원기와 비위를 보하며 양기를 끌어올리는 익기승양의 대표적인 처방이다. 

전신 강장작용, 건위소화작용, 지사작용이 있다. 기허하함증(氣虛下陷證)으로 조직, 평활근 및 괄약근 긴장저하로 내장근육이 쳐져 탈항, 위하수, 자궁탈출, 치질 등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위하수, 자궁하수, 탈항을 비롯한 내장하수, 만성 소장염·대장염에 의한 오랜 설사, 다한증, 더위탐, 결핵 등 만성 소모성 질환에 보중익기탕을 활용한다. 

보중익기탕에 황백, 홍화를 가하면 심장으로 들어가 심장에 기혈과 힘을 보한다. 혈액의 순행이 안되는 것과 출혈 등 피를 걷잡지 못하는 증상에 적용한다. 

이러한 출혈에는 기능성 자궁출혈을 비롯한 만성출혈성 질병, 영양실조증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신장(腎臟)과 관련해서 전통의학에서는 특히 소아의 야뇨증의 원인을 신장에서 방광으로 가는 기운이 약해서 그렇다고 본다.

△폐기부족(肺氣不足)에 대한 옛 문헌의 정의


전통의학의 폐기의 저하는 그 개념이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와 아주 유사하며 미토콘드리아 기능 저하는 신질환과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예) 기침을 할 때마다 요실금으로 팬티가 젖을 정도인 70대 여성 환자.
보중익기탕+축천환, 자기전 천왕보심단 복용.
- 경과: 7일 복용 후 기침할 때의 요실금 증상이 거의 없음. 수면의 질 호전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경기도약사회 미디어소통위원장. 구리시약사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