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앤굿 후기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코로나 재유행 캠페인
골프대회 광동 프리미엄 포커싱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솔빛피앤에프
크레소티8/16~9/30

혈압에 도움되는 대표 한방약 '황련해독탕'

상열감 및 안면홍조 개선, 간화로 변증된 환자 유효

2022-07-11 05:50:4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전통 의학의 혈압 관련 치유의 장점은 염증과 산화적 스트레스 조절 및 자율신경계 안정에 있다고 본다. 황련, 황백, 산치자, 질려자, 계피, 작약, 조구등, 당귀, 인삼, 황기, 방기, 갈근, 생강, 대조, 길경, 패모, 신이, 두충, 결명자, 우황, 빈랑자 등의 생약이 혈압강하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을 조합해 혈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위에 이상이 있는 환자라면 혈압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인삼, 황기, 감초도 비위를 진정시켜 에너지 공급을 안정화함으로써 자율신경의 불안정상태를 자연스레 해소해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공복일 때 쉽게 짜증내고 화를 내듯이 허하면 심신이 허약하고 불안정해진다. 반응성 저혈당증과도 유사하다. 이때 보비(補脾), 보신(補腎), 보양(補陽)으로 에너지 공급을 안정화시키면 자율신경 불안정상태가 해소된다. 

황기 혹은 인삼이 들어 있는 처방으로는 방기황기탕, 보중익기탕, 황기건중탕, 귀비탕, 가미귀비탕, 칠물강하탕, 인삼탕 등이 있다. 승제(升提)약인 보중익기탕으로도 혈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미토콘드리아 에너지 생성에 도움되는 코엔자임Q10이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과도 유사한 내용으로 이해된다.

비만의 병태는 일반적으로 장기간 당질을 과도히 섭취한 결과, 비의 운화(化)가 실조돼 습담이 생기고 그 담습이 기육(肌肉)에 유주해 발생한 담습내온(痰濕內蘊)과 기허(氣虛)이다. 

운동량이 같은 정도인데도 많이 먹어도 마르는 사람과 살이 잘 붙는 사람이 있다. 마르는 타입은 위(胃)에서의 기(氣)의 분포가 식후 전신으로 과잉 배당돼 고갈되어 피곤해진다. 이때는 인삼, 감초, 대조, 백출로 의미없는 위기(胃氣)의 소모를 방지하고 위기를 보한다. 하지만 위기가 소모되지 않아도 비(脾)에 피하지방으로 축적돼 비만해진다. 
위기를 많이 쓰게 하는 생약으로는 황기, 갈근, 건강, 생강, 계지, 부자가 있다. 방풍통성산, 대시호탕 등이 비만자의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① 고혈압, 동맥경화: 대시호탕+방풍통성산+조등산
② 어혈체질, 확장기 혈압이 높은 경우: 대시호탕+방풍통성산+통도산, 도핵승기탕, 조등산+통도산, 도핵승기탕
③ 황련해독탕, 삼황사심탕, 용담사간탕 등도 활용한다.

고혈압에 대한 전통 의학의 원인별 치유방안과 원리를 알아봤다. 지금부터는 혈압에 도움되는 방제들의 특성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본다. 고혈압 동반증상에 널리 사용되는 한방약은 다음과 같다.

△실증
대시호탕, 시호가용골모려탕, 황련해독탕, 삼황사심탕, 도핵승기탕, 방풍통성산, 거풍지보단, 사청환, 우황청심원, 용담사간탕, 사청환

△허증
반하백출천마탕, 조등산, 팔미지황환, 진무탕, 당귀작약산, 방기황기탕 등이 있다.

*실증(實證)이라 함은 체내에 건강을 저해하는 나쁜 사기(邪氣)가 왕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허증(虛證)이라 함은 질병에 대항하는 우리 몸의 좋은 기운(正氣)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의미한다(實則邪氣實 虛則正氣虛).


고혈압의 대표적 방제 황련해독탕의 효능
황련해독탕은 혈중의 열을 끄고 습을 제거한다. 황련(黃連)으로 습열을 제하고 간심(肝心)에 들어가며, 황금(黃芩)은 사화제습(瀉火除濕)하고 폐·대장(肺·大腸)에 들어가며, 황백(黃柏)은 청열거습하고 신방광(腎, 膀胱)에 들어가며, 치자(梔子)는 삼초의 울화(鬱火)를 사하고 심포삼초(心包,三焦)에 들어간다. 황련해독탕이 간담(肝膽)의 청열제로 분류되므로 열로 인한 간 기능장애 및 간화형 고혈압에 사용된다. 

황련해독탕은 간화형 고혈압 환자들에게 잘 보이는 두창통, 어지러움, 이명, 번조, 붉은 얼굴 및 입이 마르고 쓰고 소변이 붉은 증상에 적용한다. 

황련해독탕은 다음과 같은 효능을 가진다.
-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유의한 하강
- 혈관 수축 작용이 강한 endothelin의 유의한 하강
- 단단한 체격, 붉은 얼굴로 더위를 타는 환자가 Ca 길항제 니페디핀 (nifedipine) 복용시 발생하는 상열감 악화 등을 개선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경기도약사회 미디어소통위원장. 구리시약사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솔빛피앤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