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여행 필수상비약 캠페인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복약상담의 정석 둘코소프트 D판테놀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갱년기 고혈압 원인과 관리는?

용담사간탕 활용해 증상 완화

2022-07-25 05:50:4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갱년기에 나타나는 고혈압
갱년기 초기에는 안면홍조, 발한, 동계(가슴 두근거림), 이명증(귀울음), 어지럼증, 두통, 불면, 우울증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며 고혈압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많다. 

갱년기에 고혈압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다음의 3가지가 있다. 

1.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 영향으로 혈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활동이 불안정해져서 고혈압이 되기 쉽다. 
2. 이 시기의 여성은 과식과 운동부족으로 살찌기 쉬우며 비만은 고혈압의 유발인자가 된다. 
3. 갱년기에는 자녀들의 독립, 본인이나 남편의 퇴직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고혈압이 되는 사람이 많다. 갱년기의 고혈압에는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은 물론 마음의 안정이 매우 중요하다.

예) 혈압약을 복용하며 목이 막힌 듯한 느낌과 초조함, 상열감, 가슴 두근 거림, 불면이 있고 소리에 민감한 신경질적인 여성.
청상보하환+가미소요산+반하후박탕 복용으로 혈압 및 제반 증상의 개선을 보임.

참고로 반하후박탕은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인후두의 불쾌한 증상을 개선할뿐만 아니라 고혈압성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증상 등에 활용할 바가 많다.

고혈압에 대한 전통의학의 병리와 처방

용담사간탕에 대해 피부가 거무스레한 경향이며 발바닥과 손바닥에 땀이 많고 발에 피부병이나 무좀이 잘 생기며 때로 정신이 불안한 사람의 음부의 종창과 동통, 음부습진과 소양증, 사타구니 림프의 종창과 동통, 배뇨통, 빈뇨(頻尿), 잔뇨감, 혈뇨, 농뇨(膿尿, 고름섞인 뇨), 혼탁뇨(混濁尿), 황색대하 및 피부 질환 등에 대해서 쓴다고 알려져 있으나 용담사간탕을 고혈압에도 활용할 수 있다.

고혈압의 제반 증상으로 두통이 오고, 눈에 충혈이 오며, 눈이 아프고, 어지럽고 귀가 울며 잠도 못자고, 잘 노하는 등의 간양상항 증상에 용담사간탕을 쓸 수 있다. 

용담사간탕에 작약, 시호를 배합하면 작약의 항경련, 진통, 보혈작용과 시호의 면역조절, 소염, 이담, 자율신경조정 작용으로 고혈압에 보다 나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예) 용담사간탕+사역산

또 용담사간탕에 대황을 보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황 역시 소염이담 및 장내독소와 대사산물 배설을 통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는 천연물로 장내세균의 내독소인 LPS유래 염증성 사이토카인들의 발현을 감소시키며 장내 microbiome을 정상화하는 기능을 한다. 

예) 용담사간탕+대시호탕

혈압의 상승은 혈관내피세포의 손상 및 염증반응, 플라그 및 과산화지질 등의 축적 또한 원인이 되므로 어혈을 풀어주는 천연물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용담사간탕을 활용할 때도 이런 점을 고려한다.

예) 용담사간탕+계지복령환료가 대황,  용담사간탕+도핵승기탕


현대과학이 밝힌 바로 교감 신경, 부교감 신경의 부조화와 두뇌, 장 및 골수 기능의 이상 및 염증에 의해 고혈압이 영구화 된다고 한다. 

이른바 신주골생수(腎主骨生髓)의 장애 및 염증 물질, 노폐물 배출의 부전으로 신정(腎精)이 관할하는 두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과잉 염증 반응으로 신경세포에 이상이 오고 교감, 부교감 신경의 부조화와 함께 장점막이 기능을 잃고 염증이 유발되며 골수에서는 다시 조혈모세포의 염증과 함께 심혈관계 질환의 치유와 혈압조절이 불가하게 됨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혈압 및 스트레스가 다시 두뇌, 장, 골수에 이상을 일으키는 악순환을 보인다.

전통의학에서는 신정이 휴모하면 골수가 충실하지 못해, 타 장기의 기능을 온전하게 하지 못함에 따라 심·간·비의 삼장이 기능을 잃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혈압 및 심혈관계 질환의 치유를 위해서도 스트레스의 조절, 염증의 발생을 완화하기 위한 장내 환경, 장 건강의 개선, 대소변의 배설에 유의하며 골수의 기능을 돕고 신정을 채우는 천연물의 공급이 필요하다.
몇 가지 합방례를 제시하며 마무리 한다.


최해륭 약사. 경기도약사회 미디어소통위원장. 구리시약사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솔빛피앤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