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KPN 마중물 광고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크레소티

황련해독탕, 홍반·삼출·부스럼 감소에 효과적

피부 건조는 혈허생풍과 관련…습열형 원인은 식적

2020-05-18 06:00:56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2. 혈열, 음허 등 혈, 진, 정의 문제와 한열의 문제로 구분
(1) 혈열, 혈독내성(血毒內盛) 
① 백호가인삼탕의 아토피 관련 주효 기전
전체 호산구 및 활성형 호산구의 감소, 
피부내신경섬유수의 감소, 
진피혈관주위의 substance P 양성신경섬유수의 감소, 
한선 주위의 vasoactive intestinal polypeptide 양성신경섬유수의 정상화, 
substance P에 의한 피내반응의 정상화
피부발진 부위 표피 NGF양성keratinocyte수의 감소 

② 황련해독탕의 특징
황련해독탕은 황금, 황련, 황백, 치자로 구성된 처방으로 비교적 체력이 있고 상기가 잘 일어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의 흥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해열, 소염, 진정, 지혈 작용을 하여 객혈, 토혈, 하혈, 뇌출혈, 고혈압, 심계항진, 노이로제, 월경에 수반한 정신신경증상, 어지러움, 불면증, 피부가려움, 주사비, 위염, 숙취에 활용한다.

③ 황련해독탕의 아토피 관련 주효 기전  
호산구 유래 히스타민, 사이토카인, T세포등의 조절?억제효과, 피부지방장벽개선을 통한 Th2 분화조절

④ 황련해독탕 관련 국내 임상연구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고민정.백정환)의 ‘黃連解毒湯이 아토피피부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적 연구’에 따르면 2010년 1월부터 2012년 6월까지 환자 71명을 대상으로 황련해독탕을 투여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은 바 있다.

1.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黃連解毒湯으로 약물치료 전후의 설문지 총점의 평균과 부종?경결?구진, 삼출?분비?부스럼, 찰상, 인설, 태선화 부분과 낮과 밤의 주관적 증상 부분에서의 유의한 호전이 있었다.

2. 나이 별로 나눠 평균을 비교한 결과 0~2세에서는 총점, 홍반, 부종?경결?구진, 삼출?분비?부스럼 항목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며, 2~10세에서는 인설과 태선화를 제외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10세 이상에서는 모든 항목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나이가 평균적으로 증가할수록 더 경과가 좋은 결과가 나타났다.
ex) 황련해독탕+백호탕, 황련해독탕+오령산, 사역산+황련해독탕

⑤ 가미소요산
피로하고 가슴과 손바닥과 발바닥에 열이 있고, 머리가 무겁고 눈이 흐리며, 가슴이 답답하고 얼굴이 붉어지며, 입과 코 안이 마르며, 열이 나고 허한이 나며, 식욕이 줄고, 자꾸 눕고 싶어지는 증상 등이 있다. 신경이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환자의 아토피에 활용한다.

(2) 음허, 혈허, 혈조형 
피부의 건조함이 심한 경우이다. 혈허생풍(血虛生風)과 관련된다. 몸 속의 열과 피부의 열은 어느 정도 진정돼 있으나 피부에 대한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혈열형에 비해 비교적 붉기는 적은 편이지만 피부 조직이 파괴돼 갈라지면서 인설이 일어나고 상처 주위에 부스럼딱지가 형성된다. 

대표적인 방제로 당귀음자, 생혈윤부음 등이 있으나 현재 과립제가 생산되지 않는다. 사물탕, 온청음, 육미지황탕, 오메가3, 6, 비타민D3 등을 고려한다. 

(3) 습열형
습열형은 그 원인이 식적(食積)에도 있다. 즉 기름진 음식, 음주, 인스턴트 음식, 자극적인 음식, 과식 후 심해진다. 이들이 제대로 소화 흡수, 분해 배출이 안되고 땀, 대변, 소변으로 배설이 안되는 것이 원인이다. 천연물로 창출, 후박, 진피, 황금, 택사 등이 있다.
방제로는 인진호탕, 용담사간탕, 방풍통성산을 꼽는다. 
만일 부종과 삼출성 진물이 있다면 오령산+황련해독탕도 고려한다.

① 방풍통성산
통성(通聖)이라 함은 땀을 내거나 사하시켜도 표리를 상하지 않게 한다는 뜻이다. 방풍통성산은 체표의 열독은 발산해 해소하고 복중이나 내부 깊이 있어 체표로 배설이 어려운 것은 대소변으로 배설시킨다.

동의보감에서는 방풍통성산을 풍열과 삼초화 및 화열의 통치방으로 활용하여, 두풍 현훈, 이명, 비연, 은진, 졸중풍, 수족탄탄, 정신몽매, 파상풍, 대두온(大頭瘟  얼굴과 코, 귀, 눈, 목이 붓고 아픈 것), 옹저, 대풍창(大風瘡 문둥병), 천포창(피부와 점막에 수포를 형성하는 만성물집질환), 양매창(문둥병 유사), 나두창(癩頭瘡 머리에 나는 부스럼) 등을 치료하는데 이용했다.

또, 일본의 일관당 의학에서는 장독증 체질이라 하여 風毒, 熱毒, 食毒, 水毒, 梅毒(풍독, 열독, 식독, 수독, 매독)이 울체한 자로 더위를 타고 추위에 잘 견디며 목이 굵고 배, 허리, 엉덩이 둘레 등이 큰 사람의 자가 중독 증상에 방풍통성산을 사용한다고 했다. 

한편, ‘防風通聖散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한 동물모델의 피부 손상에 미치는 영향(손정민, 홍승욱)’에 따르면 방풍통성산은 피부방어기능을 회복하고 NF-κB 활성을 억제함을 보였다. 방풍통성산이 아토피 피부염의 급성기에 사용 시 피부장벽기능의 회복과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만병회춘’에서는 위에 제시된 방풍통성산의 적응증인 피부질환 치료 시 ‘쇠고기, 말고기, 개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물고기, 생것, 찬 음식, 술, 국수, 차, 기름기 있는 것, 매운 것, 열을 나게 하는 것 등을 먹지 말아야 한다. 특히 술과 성생활을 엄격히 금해야 한다’라고 했다.
ex) 영양상태가 좋은 60대 초반 남성. 회를 먹고 나서 오른쪽 콧망울만 붉게 부풀어 올랐다. 처방약을 먹었으나 얼굴전체가 붉어져서 피부과에서 아토피 진단을 받고 8주 정도 치료를 받았으나 더 심해진다. 방풍통성산+황련해독탕으로 2주 복용 후 완치됐다.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소미약국 대표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