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그린스토어_공적마스크

한방도 주목한 '파킨슨'

연구만 170가지 이상…예방적 치료 중요

2020-06-01 06:00:15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파킨슨병은 운동 장애를 특징으로 하며, 여기에는 안정시 진전(resting tremor), 경직(rigidity), 서동증(bradykinesia), 운동불능(akinesia), 보행이상이 포함된다. 

Nigrostriatal Pathway에 도파민이 부족하면 이와 같은 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한다. 또, 최근에는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가 사멸하지 않고 살아있는 파킨슨병 초기에는 도파민 신경세포를 재우는 가바를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논의가 있다.

파킨슨과 관련된 증상에 대처하는 전통의학과 천연물 활용에 관한 연구 및 역사를 살펴보면, 최초의 천연물의학 이론서라고 할 수 있는 황제내경에서는 진전(tremor)과 경직(stiffness)을 설명했으며, 상한론의 장중경은 관련 증상에 진무탕(眞武湯)과 갈근탕(葛根湯)을 처방에 기재한 바 있다. 

이 중 진무탕에 대해서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는데 신경독인인 methyl-phenyl-tetrahydropyridine (MPTP)를 선조체에 주입해 만들어 낸 파킨슨병 모델 래트에서 진무탕이 신경보호작용을 보였다는 보고가 있다. 

한편 장중경이후 금원대의 유명한 의사 장자화(張子和)는 현재 파킨슨병의 임상특성으로 삼는 진전, 경직, 표정이 없는 얼굴, 손가락 움직임의 우둔함, 우울 등을 이미 묘사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에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을 사용해 성공적으로 치료하기도 했다고 한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중국과 일본에서 파킨슨병에 효과가 있는 처방과 천연물에 대해서 활발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까지 170가지가 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100여 가지 이상의 방제가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이 성분들 중에서 ferulic acid, catalpol, gastrodin, paeoniflorin, ligustrazine, isorhynchophylline 등의 생체활성 성분들의 효능과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그리고 현대에 들어서 항산화 효과로 알려진 resveratrol, epigallocatechin gallate, curcumin과 같은 포도, 녹차, 강황 등의 천연물 유래 물질들도 파킨슨병에 대한 잠재적 유효성이 어느 정도 인정되고 있으며, 특히 녹차는 항산화, 항염증, 알파시누클레인 축적의 억제를 통해 파킨슨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전통의학에서는 황제내경 시절부터 예방적 치료를 강조해온바 있는데 특히 파킨슨병은 초기 병으로 진행되기 전 단계부터 관리가 중요한 질병으로 이러한 관점에 잘 부합한다. 

렘수면장애, 수면행동장애, hyposmia(후각소실), 우울, 변비 등의 다양한 비운동성 징후들이 파킨슨병의 알려진 운동증상이 발생하기 5~20년 전에 나타난다. 

이에 대해 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과 같은 간신자보(肝腎滋補) 처방은 항 노화, 수면개선, 자양강장, 호흡기능개선을 통해 파킨슨병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로 한약 방제에서 파킨슨병에 대해서 다빈도로 활용되는 본초로는 백작약, 당귀, 숙지황, 감초, 천마, 백출, 하수오, 전갈, 천궁, 단삼, 조구등, 황기, 백강잠, 산수유, 석창포가 있다.

파킨슨병은 중뇌의 흑질(substantia nigra)과 편도체에 있는 뉴런들 (도파민세포)이 점점 사멸해가면서 발생하며 루이 소체(Lewy body)라고 부르는 세포질 봉입체들(cytoplasmic inclusions)을 특징으로 한다.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소미약국 대표

 이 중 신경세포의 상실은 산화 스트레스(oxidative stress)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ROS(reactive oxygen species)가 중요한 원인이 된다.

여기에 대처하는데 있어 여러 식물유래 천연물들이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다음호에 계속>

약사랑생명사랑

약사랑생명사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