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KPN 마중물 광고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크레소티

간담 청열제 ‘황련해독탕’ 고혈압에도?

두창통·어지러움·이명 등에 적용

2020-07-06 06:00:45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고혈압 동반증상에 널리 사용되는 한방약
△실증
대시호탕, 시호가용골모려탕, 황련해독탕, 삼황사심탕, 도핵승기탕, 방풍통성산, 거풍지보단, 사청환, 우황청심원, 용담사간탕, 사청환

△허증
반하백출천마탕, 조등산, 팔미지황환, 진무탕, 당귀작약산, 방기황기탕 등이 있다.
*실증(實證)이라 함은 체내에 건강을 저해하는 나쁜 사기(邪氣)가 왕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허증(虛證)이라 함은 질병에 대항하는 우리 몸의 좋은 기운(正氣)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의미한다. 
(實則邪氣實 虛則正氣虛)


고혈압에 대한 대표적인 방제인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의 효능
황련해독탕은 혈중의 열을 끄고 습을 제거한다. 황련(黃連)으로 습열을 제하고 간심(肝心)에 들어가며, 황금(黃芩)은 사화제습(瀉火除濕)하고 폐대장(肺, 大腸)에 들어가며, 황백(黃柏)은 청열거습하고 신방광(腎, 膀胱)에 들어가며, 치자(梔子)는 삼초의 울화(鬱火)를 사하고 심포삼초(心包,三焦)에 들어간다.  

황련해독탕이 간담(肝膽)의 청열제로 분류되므로 열로 인한 간 기능장애 및 간화형 고혈압에 사용된다. 

황련해독탕은 간화형 고혈압 환자들에게 잘 보이는 두창통, 어지러움, 이명, 번조, 붉은 얼굴 및 입이 마르고 쓰고, 소변이 붉은 증상에 적용한다. 

황련해독탕은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모두 유의한 하강
-혈관 수축 작용이 강한 endothelin의 유의한 하강
-단단한 체격, 붉은 얼굴로 더위를 타는 환자의 Ca 길항제 니페디핀 (nifedipine) 복용에 의한 상열감 악화 개선 등을 보인 바 있다.

영계출감탕(笭桂朮甘湯)의 심혈관에 대한 작용 
-심근허혈, 부정맥 완화
*영계출감탕은 산소결핍 상태에서의 마우스의 생존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교감신경을 자극해 기관지 이완 및 심근흥분을 일으키는 이소프로테레놀 투여로 인한 허혈성 심질환에 대해 심근의 산소요구량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한다.
*클로로포름으로 유발된 마우스의 심실 세동에 뚜렷한 보호작용이 있다. 
*Pentobarbital sodium으로 조성된 심부전에 대해 길항작용을 하고, 쇠약해진 심장기능의 회복을 촉진한다.
*심방성 나트륨이뇨펩타이드(ANP)와 항이뇨호르몬(ADH)의 방출을 억제한다. 
본래 영계출감탕은 현훈에 잘 쓰이는 처방으로 혈압과 관련해서는 기립성 저혈압 증상에 쓰인다. 하지만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으로 심근허혈 증상이 있을 시에 영계출감탕을 활용할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소미약국 대표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