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김남주 바이오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크레소티

어혈에 의한 노인성고혈압에 ‘활혈화어’

기울과 담습, 어혈을 푸는 한약이 도움

2020-07-13 06:00:45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비만약으로 알려진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
△방풍통성산이 적용되는 환자의 일반적인 특성

△방풍통성산 구성생약의 작용

혈압이 낮든 높든 혈압 변이도가 큰 쪽이 뇌경색 발생 비율이 높으며 혈압 변동이 40mmHg 이상인 경우 뇌졸중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방풍통성산은 이에 대해 낮 시간 혈압 변이도를 감소시키고 동맥경화의 지표인 HS-CRP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약은 고혈압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도 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울(氣鬱)이 있거나 기허(氣虛)한 고혈압환자는 혈압약 복용 외에 그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특히 노인은 인체 기능이 떨어져 가고 있으므로 보신익기(補腎益氣)하고 기울과 담습, 어혈을 푸는 한약이 도움이 된다.

노인성 고혈압의 특성
대략 65세 이상의 2/3가 고혈압으로 판정된다. 혈압이 60세를 넘어서면서부터 높아지는 경우를 ‘노인성고혈압’이라고 한다. 

노인성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높고 이완기 혈압은 정상이거나 낮은 특성이 있다. 나이가 들면 대부분의 경우 모세혈관으로 갈라지기 전의 매우 가는 동맥인 세동맥에서 동맥경화가 발생한다. 이는 어혈 (瘀血)의 정도가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이 된다. 

한 연구에서는 노인성 고혈압 환자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어혈 (瘀血)의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하였다. 이렇듯 세동맥의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그 결과 심장에서 세동맥에 이르는 혈류경로에 강한 압력이 가해진다. 

이것은 수도꼭지에 연결한 호스의 끝을 손가락으로 눌러 좁히면 수압이 높아지는 원리와 비슷하다. 이때 심장의 좌심실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더욱 강하게 수축해 혈액을 공급하고, 따라서 수축기의 압력(수축기 혈압)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노인성고혈압의 또 다른 특징은 혈압의 변화가 크다는 점이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혈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등의 기관이 원활하게 활동하지 못해서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 노인에서는 심장비대가 없더라도 심장기능장애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약 68%에서 심부전증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노년기의 수축기 고혈압은 그 자체가 심혈관질환의 독립적 위험인자로 수축기 고혈압이 1mmHg (0.13kPa) 상승할 때마다 매년 질병 사망확률이 1% 상승한다는 보고도 있어 그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전통의학에서는 노인성 고혈압 환자 치료시 “어혈(瘀血)”에 대한 처치로 “활혈화어(活血化瘀)”를, “허증(虛證)”에 대한 처치로 “보신익기 (補腎益氣)”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노인성 고혈압은 신(腎)을 보하는데 보다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補腎法(보신법)에 해당하는 노인성 고혈압 처방으로 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 기국지황환(杞菊地黃丸), 금궤신기환(金櫃腎氣丸), 지백지황환(知柏地黃丸) 등이 있다. 

노인성 고혈압에 지백지황환(知柏地黃丸)과 Captopril 병용시 Captopril 단독 투여에 비해 상승효과를 나타낸 RCT(randomized controlled trial)연구도 있다.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소미약국 대표

약봉투 이벤트

약봉투 이벤트
신일제약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