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대원_콜대원 건보공단 신년광고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퍼슨 포비딘

당뇨에 가장 주목받는 단일 생약은 '단삼'

당뇨병에 대한 전통의학의 접근법 <2>

2020-10-12 05:50:4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
전통의학의 강점은 인체체계의 균형과 전반적인 회복에 있다. 당뇨병은 전신의 기능이 저하돼 발생한다. 

물론 적절한 식이요법, 영양 보충제, 그리고 적어도 매일 40분 이상의 걷기나 무리하지 않는 정도의 꾸준한 운동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식이 중 시금치는 모든 장기를 튼튼하게 하고 장을 부드럽게하며 배뇨를 촉진시킨다. 청열작용이 있으며 당뇨병에 이롭다고 여겨지는 그 밖의 식이로는 호박, 고구마?얌, 순무, 토마토, 밀기울,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에게 단것과 과일의 섭취를 피하거나 최소화할 것을 권장하지만 사과, 구아바, 매실, 딸기, 뽕나무 등은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사는 더 적게 더 자주 먹고 매일 규칙적으로 먹어야 한다.

당뇨에 도움되는 단일 천연물
전통의학에서 당뇨에 활용되는 처방중 가장 많이 나오는 상위 생약은 황기, 지황, 과루인, 인삼, 오미자, 갈근, 맥문동, 자소엽, 구기자, 복령, 지모 등이며 이중 보기제의 대표는 황기, 보음제의 대표는 지황, 청열제의 대표는 지모, 거습제의 대표는 복령이다. 

하지만 단일 생약으로 가장 주목받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단삼이다.

(1) AMPK 경로 활성자인 단삼의 cryptotanshinone
최근의 연구는 AMPK경로가 당과 지방 항상성, 체중, 음식물 섭취, 인슐린 신호와 미토콘드리아 생합성에 중심적 기능을 수행함을 보여왔으며, AMPK의 연쇄반응이 2형 당뇨병과 비만을 포함한 대사장애의 치료를 위한 약리적 목표물이 되고 있다. 

cryptotanshinone는 원래 전통 의학에서 널리 쓰이고 순환계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약초인 단삼의 건조된 뿌리에서 분리됐는데, 생체외와 생체내조건에서 강력한 항당뇨, 항비만 효과를 보여줬다. 

단삼의 추출물은 심혈관 질환, 혈액학적 기형, 간염, 과지질혈증을 포함한 몇몇 병리적 측면을 치료하는데 사용돼 왔다. 

단삼에서 발견된 탄시논 Ⅰ,ⅡA,ⅡB, 그리고 cryptotanshinone을 포함한 30여가지의 디테르펜 퀴논 화합물은 오로지 살비아 속에서만 발견되며 항박테리아, 항진균작용, 항산화, 항돌연변이성, 항암, 항염과 항혈소판응집 효과를 보여줬다.

cryptotanshinone은 Akt와 AMPK 활성화를 통해 Glut4를 크게 높이며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당흡수를 활발하게 한다.

cryptotanshinone에 의해 PGC-1α와 UCP2 mRNA의 확연한 발현 증가를 보였으며 이는 지방산 대사와 미토콘드리아 활성화에 cryptotanshinone이 도움이 됨을 나타낸다.

또 cryptotanshinone처리 결과 mTOR kinase에 의한 p70S6K의 Thr389의 인산화가 증가됐다. 그러므로 cryptotanshinone은 당 흡수에 미치는 효과에 덧붙여서 근육 세포 성장과 단백질 번역을 조절할 수 있다 할 것이다.

또 cryptotanshinone은 간과 장간막 및 조직의 지방 축적을 줄이며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체중 증가를 억제함을 보였다.

단삼의 추출물은 관상동맥의 혈행을 증가시켜 허혈재관류손상 및 심근경색에 대한 심장을 보호 및 고지질혈증의 치료에도 이용돼왔는데, cryptotanshinone에 의한 AMPK활성화가 허혈재관류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다고 보여지며 AMPK 또한 HMG-CoA 환원효소 억제를 토해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한다. 

결국 cryptotanshinone의 AMPK 경로 활성화가 단삼이 가진 당뇨, 고지질혈증을 비롯한 대사장애에 도움이 되는 기능에 역할을 한다고 생각된다. 

cryptotanshinone에 유도된 AMPK활성화는 GLUT4의 원형질막으로의 급속한 전좌와 연관되며 cryptotanshinone의 장기간 공급이 Glut1의 mRNA 발현을 유도했으며 인슐린에 자극된 근육과 지방세포로의 당 흡수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보여줬다. 

AMPK는 렙틴이나 아디포넥틴에 의해 급격히 활성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cryptotanshinone에 의한 AMPK활성화의 메커니즘은 렙틴 또는 아디포넥틴과 함께 신호 경로를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참고로 렙틴은 골격근에서는 지방산 산화를 증가시키도록 AMPK를 활성화시키나, 시상하부 내에서는 AMPK 억제를 통해 식욕 부진을 일으킨다. α-리포산 또한 시상하부의 AMPK 활성과 음식 섭취를 줄인다. 

한편, 또다른 연구에서는 단삼이 6-keto-PGF1알파는 증가시키고 ET, TXB2는 감소시켜서 죽상동맥경화를 예방함을 보였다.

(2) 갈근 
puerarin은 IRS2 PI3K AKt를 조정해 죽상동맥경화를 예방한다.

(3) 여주 
PPARr, aP2, Glut4를 개선하여 신장에 도움이 된다.

(4) 적작약 
심근을 안정화하고 PEPCK를 억제해 인슐린 감수성을 높인다.

(5) 지모 
알파글루코시다제를 억제해 베타셀에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한다.
HK(hexokinase), PK(pyruvate kinase)를 억제하여 글루코스의 간에서의 이용률을 개선한다.

(6) 인삼
뿌리, 줄기, 잎, 열매는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며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항혈당 효과를 가지고 있다.

(7) 황금 
황금의 활성성분인 베르베린은 36명의 새롭게 당뇨병으로 진단 받은 환자 및 48명의 조절이 잘 안되는 T2DM 환자 모두에게 메트포르민에 필적할 만한 상당한 항혈당 효과를 보였다. 베르베린은 AMPK,활성화, GLP-1의 조절 및 췌장 베타 세포 재생을 촉진한다.

(8) 여주 
데이터가 충분치 않으나 T2DM 환자의 공복 및 식후 포도당 수치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주요 활성 화합물은 cucurbitane triterpenoids, polypeptide-p, charantin, vicine이다.

PTP1B억제, AMPK활성화, GLUT4발현, 췌장 베타세포재생, 고혈당 방지. 두통, 소아의 저혈당성 혼수와 경련의 부작용.

(9) 호로파 
중성지방, VLDLC, FBG(공복혈당) 감소. 린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 민감도가 증가한다. 활성성분은 trigonelline, nicotinic acid, diosgenin 포함됐다.

(10) 마늘 
공복혈당, fructosamine, 중성지방 감소한다.

(11) 계피 
HbA1C를 낮춤, PTP1B억제, 활성성분은 cinnamaldehyde이다.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소미약국 대표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루킨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