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대원_콜대원 건보공단 신년광고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그린스토어_2021년 1월

열 식히는 청열제 사용…황련해독탕 대표적

전통의학에서의 건선의 증상 및 병리

2020-11-09 05:50:46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아래 전통의학의 용어와 관련된 건선의 증상 및 병리를 정리했다.


혈열(血熱), 풍열(風熱)
증상부위의 피부색이 선홍색이나 진홍색이고 출혈상이 보이며 구진의 발생 및 진전이 빠른 편으로 새로운 피진이 끊이지 않고 출현하며 신구 피진이 융합되며 피진 주변에는 염증성 홍훈(紅燻)이 있고 표면에 인설이 처음엔 그리 두텁지 않으나 날마다 증가하고 두툼해 진다. 

이때에는 혈열형으로 분류해 소풍(消風)해표(解表), 청열양혈(淸熱凉血) 시키는 약물 또는 청열해독(淸熱解毒) 시키는 약물을 복용시킨다.  환자의 얼굴은 붉거나 열감을 많이 느낄 수 있다. 

환부가 두툼해져가는 것은 어혈과도 관련된다.

소양감이 뚜렷하고 구설(口舌)이 건조하며 성을 잘 내며 병변 면적이 넓고 구진 홍반의 숫자가 많으면 혈열 증상이 심한 것이다. 

병변의 색은 치료경과에 따른 변화를 나타내는데 혈열증이 처음 발생할 때는 색상이 선홍색 혹은 진홍색이었다가 치료받는 과정에서 차츰 옅어지면서 담홍색(淡紅色)으로 변화되며 옅어지는데 이는 혈열증이 처음에 비해 누그러졌음을 나타내며 그에 맞춰 약의 용량도 줄여 나간다. 

치법은 청열(淸熱), 양혈(凉血), 활혈(活血)로 열을 식히는 청열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데 그 대표적 처방은 황련해독탕이다. 

홍반이 뚜렷한 건조증 환자에게 사물탕과 함께 활용하면 좋다.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삼황사심탕도 후보가 된다. 

다소 이론적인 내용이지만 혈열은 계절과 기후와도 관련된다. 혈열성이면 일반적으로 여름에 심해지고 겨울에 덜하며, 따뜻하게 하면 심해지고 차게 하면 덜하다고 한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식생활로 인해 계절 및 기후와 관계없이 혈열을 띠게 되는 경우가 많다.

건선에 대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술한 소원방의 제병원후론(諸病源候論: 병인병리학 책으로 수종, 복수, 황달 등과 함께 건선과 같은 음혈의 부족과 연관이 깊은 폐결핵, 골증에 대해서 기술돼 있으며 그외 결찰혈관수술법 및 발치법 등의 수술법이 기재돼있다. 

7세기 이후 아라비아 이슬람의 의학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은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으로 유명한 외대비요방(外臺秘要方)의 이론적 토대가 된 의서이다. 

외대비요방은 사서였던 왕도(王燾)가 당시의 의서들을 탐독한 뒤 요점을 정리한 핵심비법서로 여기에 황련해독탕이 아래와 같은 구절로 나와있다. 

[又前軍督護劉車者(우전군독호유차자), 得時疾三日已汗解(득시질삼일이한해), 因飮酒復劇(인음주부극), 苦煩悶乾丘(고번민건구), 口燥呻吟(구조신음), 錯語不得臥(착어부득와), 余思作此(여사작차) 黃連解毒湯方(황련해독탕방.]

[또 전군독호인 유차라는 사람이 질병을 얻어 3일 만에 땀을 내고, 풀린 후에 다시 술을 너무 과음해 가슴이 답답하고, 건구역질을 하고, 입이 바싹 말라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누워 있지도 못하니 황련해독탕을 사용한다.] 

황련해독탕은 외대비요 이전에도 진(晋)나라 갈홍 (葛洪)이 쓴 주후비급방(?後備急方 서기341년경)에 이미 실려있던 처방으로 최씨가 창제한 처방이라고 한다. 

아래에 황련해독탕 처방의 특성과 주의점을 기술했다.


여기서 헛소리, 터무니없는 말은 대개 정신혼미와 같이 나타난다. 열이 성하여 환자가 소리를 높이고 숨을 거칠게 쉬며, 조급하고 쉽게 성을 낸다.

이 처방을 ‘착어(錯語)’에 적용할 때의 감별은 ‘외대비요(外臺秘要)’에서 말하기를 “위중유조분(胃中有燥糞), 령인착어(令人錯語); 정열성역령인착어(正熱盛亦令人錯語). 약변비이착어자(若便秘而錯語者), 의복승기탕(宜服承氣湯); 통리이착어자(通利而錯語者), 의복황련해독탕(宜服黃連解毒湯)”이라 했다. 

그러므로 변비가 있으며 헛소리하는 환자는 승기탕류를 사용하며 대변이 잘 통하고 헛소리하는 환자는 황련해독탕을 사용한다. 

물론 임상에서는 대변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도 황련해독탕을 적용할 수 있고 합방을 통해서 그 점을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황련해독탕의 특성을 말하는 내용이므로 참고한다.<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소미약국 대표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