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Thank you pharmacist 구인구직 베타테스터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크레소티

계지가출부탕 투여 시 관절 통증 감소

보중익기탕, 자음강화탕 등 활용

2021-01-25 05:50:46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그 외 해외 임상보고로

① RA(+)였던 다발성 관절염 환자에게 마행의감탕을 투여해 증상과 검사 성적 개선을 확인함. 

②Methotrexate(MTX)에 의한 간질성 폐렴 때문에 약 복용을 중지했던 환자에게 마행의감탕과 방기황기탕을 배량 투여해 증상을 조절한 결과, 부시라민(Bucillamine)도 중지할 수 있었고 소량의 prednisolone 만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됨.
등이 있다.

(3) 동의보감의 풍습처방 <2>

이 중에 비교적 알려진 방제로 방기황기탕이 있다. 방기황기탕은 림프순환을 시켜서 정체된 ‘수독 水毒’을 빼고 ‘표를 튼튼’하게 하는 약이라고 할 수 있다.(2018.07 한국의약통신, 최해륭 약사)

방기황기탕은 식약처 분류에 따르면 비뇨기질환약에 속하며 그 목표점이 비만증, 심장성 부종, 신성부종, 관절부종, 무릎관절수종으로 하얀 얼굴에 물살인 근육 연약자가 땀이 절로 흐르고 몸이 무겁고 피로하고 바람, 추위가 싫고 소변량이 감소하는 증상에 쓴다. 

즉 몸에 정체된 물이 고여 있어서 그에 따른 수독과 습에 의해 몸이 무겁고 여름이라도 에어컨 바람은 싫은데 땀은 줄줄 흘리는 하얀 물살의 사람을 연상한다. 

습의 조건을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다.

1. 열이 나도 오후에 열이 오르는 경향
2. 아침에 일어날 때 뻣뻣하나 움직이면 풀린다. 
3. 저린 증상도 움직이면 풀린다.
4. 근육경련이 있다.
5. 소변 양이 적다.
6. 몸이 무겁다. 늘 눕고 싶다.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일어나기 싫고 남의 도움을 받거나 손을 짚고 일어서야 한다.
7. 견통, 관절통
8. 체중증가

방기황기탕의 ‘금궤요략’ 조문은 아래와 같다.

風濕 脈浮 身重 汗出 惡風 者 防己黃耆湯主之 풍습으로 인해 맥은 부하고 몸이 무거우며, 땀이 나면서 바람이 싫은 사람은 방기황기탕을 사용한다.

방기황기탕에 적합한 환자의 몸의 상태는 아래와 같으리라 여겨진다.

(1) 바이러스, 병원균, 면역계 이상으로 인해 세포 조직의 기능 이상이 오고

(2) 심장에 수독이 정체돼 있어 심장의 힘이 약해 인체의 수분이 정상적인 심혈관계를 통해 신장으로 배설되지 못하고

(3) 림프 및 세포 간질액(interstitial fluid)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체액이 피부로 많이 배설돼 땀이 쉴 새 없이 나고, 체열이 빠져나가서 추위를 많이 탈 때, 방기, 황기, 백출의 혈관확장 작용으로 림프 순환을 시키고 백출, 황기가 이뇨를 증진하고 백출이 모공의 장력강화 작용으로 피부의 탄력을 강화해 과도한 한출을 억제하고 조직에 있는 수분을 혈관으로 넣어주며, 황기가 땀구멍을 막고 심장의 수독을 쳐서 강심시킴으로써 습으로 인한 관절, 피부습진, 부종을 치하게 된다. 

관절 증상과 관련해 방기황기탕은 그리 심하지 않게 무릎에 물이 고인 사람에게 쓸 수 있다. 

월비가출탕을 가하면 진통효과가 증대되며 마행의감탕이나 의이인탕을 가하면 염증억제효과가 증대되고 여기에 부자가 들어간 방제(마황부자세신탕, 진무탕)를 더 추가할 수 있다.

그 외 동의보감의 풍습문

4. 류마티스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보제
자음강화탕, 보중익기탕에 대한 연구결과

① 자음강화탕 복용 시 류마티스 지표에 대한 변화는 없었다. 그러나 면역세포에 있어서 호중구의 비율은 감소하면서 림프구의 비율은 증가함을 보인 바 있으며 이는 류마티스로 인해 스테로이드를 장기적으로 복용 시 우려되는 림프구 저하, 호산구 증가의 면역 불균형을 자음강화탕 병용을 통해 경감시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

② 보중익기탕 복용 시 류마티스 관절염과 감염증이 만성화돼 체력이 저하된 환자의 NK세포 활성이 상승됐으며 복용 전에 NK 세포 활성이 낮았던 쪽이 보다 높은 NK세포의 상승을 보였다. 또한 IL-6, TNF-α의 억제를 통해서 콜라겐 유발성 관절염의 발생을 억제함을 보인바 있다.

5. RA환자의 관절동통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방제
계지가출부탕
계지가출부탕을 12주 투여 시 51.9%의 환자가 관절 통증에 대한 유의한 감소를 경험했다. 

또 2개월 투여 시 항류마티스제(DMARD 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 금제제(Gold Salts)와의 병용이 보다 효과가 있더라는 보고가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고령자일수록 개선의 정도가 더 높았다는 보고가 있다.

계지가출부탕은 골량을 높이는 데도 유의한 것으로 보인다. ALP Ⅲ와 BMD 측정 시 ALPⅢ은 3개월만에 유의하게 저하됐고, BMD는 6개월 후에 유의하게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계지가출부탕엑기스와 비타민 D제제를 병용 시 골밀도의 저하를 막았다는 보고가 있다.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장안에화제 59초 복약상담

장안에화제 59초 복약상담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