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3분언박싱 제놀푸로탑
Thank you pharmacist 구인구직 베타테스터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크레소티

전통의학으로 보는 우울증 문제

'정신'보다 '장부의 기능 실종' 초점

2021-02-22 05:50:49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가미온담탕에는 감초가 포함돼 있다. 전통의학에서 감초는 우울증, 기분부전증과 관련해 불안정한 마음을 다스린다. 관련 증상을 조(躁)라고 한다. 

조(躁)는 일상생활에서 조급하다고 할 때의 조(躁)이며 전통의학에서는 초조, 불안해하거나 혹은 손발을 어지럽게 움직이는 증상을 말한다. 

긴장하고 불안, 놀람, 시시시각각 증상이 변하는 질환 등이 모두 조(躁)에 속한다. 

조(躁)는 화열(火熱)에 의한 양조(陽躁)와 한(寒)에 의한 음조(陰躁)가 있으며 또, 번조와 장조(?躁)가 있다. 

번조는 주로 체액손실 후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중국 후한의 의사 장중경은 건강, 인삼, 감초를 같이 썼다. 

장조는 슬피 울기를 잘하며 마치 헛것에 들린 것 같기도 하고 자주 하품 한다. 또한 기지개를 펴며 공연히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는 증상으로 감맥대조탕(부소맥, 감초, 대추)을 쓴다. 

장중경은 부인의 장조증(藏燥證)을 말하면서, 슬피 울기를 잘하며 마치 헛것에 들린 것 같기도 하고 자주 하품하고 기지개를 펴며 공연히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는 것(婦人藏躁,喜悲傷欲哭,象如神靈所作,數欠伸, 有自哭自笑)이라고 했다. 

장조가 있는 환자는 체력이 허약하거나 혹은 정혈이 부족해 쉽게 정서적 자극을 받는 사람으로 잦은 하품, 심계, 무력, 식욕부진, 우울, 주의력 감퇴, 심번급조(心煩急躁), 흉협만민(胸脇滿悶), 월경부조 등의 증상이 간헐적, 주기적으로 발작한다. 

장조는 정신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혈관건강저하, 심혈관계질환, 성욕감퇴, 비뇨기 질환, 당뇨, 고혈압과도 관련이 있으며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종양성 질환이 쉽게 발할 수 있게 된다.

황제내경에서는 유사한 증상에 대한 설명으로 [심장은 혈맥을 간직한다. 맥은 신神의 집이다. 심장기운이 부족하면 슬퍼하고, 넘치면 웃음이 그치지 않는다.] 고 한 바 있다.

감맥대조탕은 불면, 히스테리, 갱년기증후군, 월경부조, 신경증, 초조불안, 우울증, 간질, 정신장애, 소아공포증, 소아야제증, ADHD등에 활용하는 방제로 부소맥, 감초, 대추로 구성돼 있다. 

임상에서는 자한, 도한 증상에 쓰이며 심화와 관련된 질환의 기본 방제로 감맥대조탕을 사용하는 학파도 있다. 우울증은 비장과 심장, 폐장의 조리가 중요하다. 

감맥대조탕은 구성은 단순하지만 본래 비기를 돕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고 있으며 심, 비, 폐의 조화를 꾀하는 처방이다. 따라서 우울증에도 기본 방제로 고려할 수 있다. 

우울하고, 갑자기 울었다 웃었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는 증상에 대해서 시호제와의 합방이 잘 이루어지기도 한다. 

ex) 사역산+감맥대조탕, 시호가용골모려탕+감맥대조탕

우울증에 임상적인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방제로 월국환(越鞠丸)이 있다.

월국환은 기(氣)가 혈(血), 습(濕), 담(痰), 식(食), 화(火)의 육울(六鬱)로 인한 담(痰)을 제거한다. 

주단계(朱丹溪)는 기(氣)가 정체되면, 혈(血), 습(濕), 담(痰), 식(食)이 인체 내에서 정체되거나 적절히 변화되지 않고 막히고 축적돼 화(火)로 변할 수 있다고 했다. 월국환은 창출, 향부자, 천궁, 신곡, 치자가 동량으로 구성돼 있다.

향부자는 기울(氣鬱)을 치료하는 군약(君藥)으로서 창출과 함께 소화불량, 가슴통증, 복부통증, 어지러움, 구토, 위산 역류 등을 치료한다. 

그래서 월국환은 가슴이 그득하게 불편하고 신물이 올라오고 구토(嘔吐)하며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것을 치료하는 처방이기도 하다.

기울(氣鬱)에는 향부자에 목향, 지각, 후박 등으로 기를 잘 통하게 하는 힘을 증가 시킨다.

천궁은 향부자와 함께 기의 정체와 어혈을 제거한다. 혈울(血鬱)에는 천궁에 도인, 적작약, 홍화 등으로 혈을 잘 통하게 하고, 맺혀 있는 피를 없애는 힘을 증가 시킨다.

치자는 화울(火鬱)을 치료한다. 화울에는 치자에 황금, 황련을 더해 열을 내리고, 화를 처리한다. 

천궁, 창출, 신곡과 함께 우울증과 짜증을 치료한다.

창출은 습을 처리해 비의 운화를 돕는 효능이 있어 습울(濕鬱)을 치료한다. 

습울에는 창출에 복령, 택사를 더해 습을 소변으로 내보낸다. 향부자와 함께 습과 기의 정체로 인한 가슴, 식도, 복부의 통증 및 답답함을 제거한다. 

신곡 소화를 돕고 체한 것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서 식울(食鬱)을 치료한다. 

식울(食鬱)에는 신국에 산사, 맥아를 더해 소화를 촉진하고 체한 것을 풀어준다. 백출과 함께 비허에 따른 식체및 설사를 치료한다.

담울(痰鬱)에는 반하, 과루를 더해 담을 삭힌다. 

담울(痰鬱)은 대부분 비(脾)의 습(濕)으로부터 생기고 또한 기(氣), 화(火), 식(食) 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이들의 울을 풀면 담울(痰鬱)도 역시 따라서 사라지게 된다.

월국환은 위장신경기능이상, 위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기능성 소화불량, 담석증, 담낭염, 간염, 늑간 신경통, 정신 억울증, 생리통, 편두통, 저혈압, 고혈압 등에 대해서도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로 인한 간기울결과 불규칙한 식습관에 의한 비기울증과 습울을 풀어서 간(肝)과 비(脾의 부조화를 조절하고 서로가 서로의 원인이 되는 6가지 울증(鬱證)을 치료함으로써 보다 근원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원리를 담고 있다.

한편, 용골 모려가 들어있는 계지가용골모려탕이나 시호가용골모려탕도 우울증에 잘 활용된다. 

특히 시호가용골모려탕은 수면개선, 우울감, 노년기의 뇌기능퇴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우울증을 단순히 정신적인 문제로 보지 않고 장부의 기능 실조로 보는 전통의학의 접근법은 때로 미처 살펴보지 못한 환자의 보다 근원적인 문제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해 줄 가능성이 있다. 

전통의학에서 우울증을 보는 접근법을 활용하면 꼭 전통의학의 처방을 쓰지 않더라도 환자의 상태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정신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장안에화제 59초 복약상담

장안에화제 59초 복약상담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