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팜엑스포 전남 팜엑스포 동국제약 센시아 씨엠랩_써모캅스(서브)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출판이벤트 타이레놀 진통제 상담 열공 CHALLENGE 마녀앰플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누운 자세보다 앉은 자세에서 숨이 더 차면?

검사 시 작은 모세혈관 비정상적 확장 확인

2021-03-15 05:50:49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한방 개념으로 간장혈(肝藏血 간은 혈을 저장한다)이 있다. 

간에는 간문맥(portal vein)과 중심정맥(central vein)이 있으며, 소장에서 흡수한 영양소 및 혈액을 모니터하고(liver monitor blood content), kupffer cell(식균작용, 헤모시데린 저장) 등이 확인한 뒤 간정맥으로 보내주는 기능과 함께 혈액을 저장하는 기능(reservoir of blood)이 있다.

간장혈(肝藏血)이라 함은 간은 우리가 잠을 자고 쉴 때 혈을 보관하여 깨끗하게 하는 장기라는 뜻으로 그 기능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혈이 깨끗하게 씻겨지지 못하고 탁한 어혈을 생성하게 된다. 

즉 어혈과 관련된 타박이나 만성적인 디스크 및 두통 등에도 간 문맥압을 풀어서 간장혈(肝藏血)을 돕는 시호제가 필요한 이유이다. 심간화왕 및 시호가용골모려탕의 의미를 현대적으로 살펴본다.

심장과 간은 그림처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간이 염증 등으로 부피가 커지고 압력을 받거나 오랫동안 간에 이상이 생기면 심혈관계 질환 및 폐호흡에도 곤란이 온다. 

관련 질환으로는 간폐증후군과 문맥 폐 고혈압이 있다.

문맥압 항진으로 간세포 손상 및 TGF-B 상승, endothelin1/b 수용체 증가로 내피세포의 NO상승이 일어난다. 

endothelin1/b 수용체 증가는 전단력(shear stress)에 의해서 일어나며 세균의 침범 또한 TNF-α를 자극하여 iNOS에 의한 혈관 확장을 유발하고 CO 또한 마찬가지이다. 

TNF-α 및 마크로파지의 증가, 축적은 VEGF경로의 자극을 통한 pulmonary angiogenesis(신생혈관생성)을 유발한다. 그 결과 환기관류비불균등으로 저산소 및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된다.

간폐증후군(hepatopulmonary syndrome)
1. 질환의 특징
만성 간질환으로 고생하던 환자에서 특별한 심장과 폐 질환이 없으면서 저산소증이 생기는 질병을 말한다.

누웠다가 일어날 때 산소 수치가 떨어지고, 누운 자세보다 오히려 앉은 자세에서 숨이 더 찬 증상을 호소하는 저산소증을 특징으로 하며, 검사를 해보면 전반적인 폐의 작은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보통의 간질환이라고 하면 황달, 복수, 혈액 순환 장애에 의한 식도정맥류, 그로 인한 위장관 출혈 등을 생각한다.

간폐증후군 환자는 위와 같은 합병증도 있을 수 있지만, 그 특징은 일어날 때, 앉아 있을 때 숨이 더 찬 저산소 증상으로 입술과 손끝이 파래지는 청색증 및 손가락 끝이 곤봉 모양으로 굵어지는 곤봉상 수지 소견을 보일 수 있다.

2. 원인, 병태 생리
아직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병리 소견은 폐의 작은 모세혈관 수준에서 혈관확장작용을 하는 물질과 수축작용을 하는 물질 간의 불균형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보이는 비정상적인 혈관 확장이다.

이로 인한 저산소증의 발생 기전을 확산-관류 장애(diffusion-perfusion impairment)라고 한다.


확산은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높은 압력으로부터 낮은 압력으로 압력의 차이에 의해 혈액과 가스 경계를 물리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관류는 폐동맥으로부터 좌심방까지 지나가는 혈류를 말한다. 

따라서 확산-관류 장애란 것은 폐에서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것이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을 가리킨다.

정상적인 폐 실질내 모세혈관의 직경은 8~15μm인데 반해서 간폐증후군환자에서는 직경이 15~500μm까지 확장되는 폐내 혈관확장이 일어남에 따라 폐포로부터 혈관내의 가운데에 위치한 적혈구까지의 거리가 멀어져서 산소 분자가 효과적으로 산소를 운반해야 할 적혈구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산소증이 생기는 것으로 설명한다.

그리고 폐에 있어서 IL6, CRP, TNF-alpha, leptin등의 염증물질과 ROS, hypoxia(저산소)증은 골다공증, 허혈성 심 질환, 골격근 약화, 우울증, 인슐린저항성, 당뇨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저산소로 인해서 유발되는 매우 당연한 귀결인데, 전통 의학의 이론에서도 마찬가지로 폐기능 저하는 근육기능저하,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동국제약 센시아

동국제약 센시아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출판이벤트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