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레트 스피드게임 어플엡데이트이벤트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심화교육 수강후기 이벤트 굿 브랜드 홍보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니코레트

반하사심탕, 염증성 장 질환에 효과적

복통에 쓰이는 한약제제

2021-07-12 05:50:4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복부팽만의 한약 치료로는 허실虛實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증實證의 복부팽만은 대승기탕이나 소승기탕 등의 승기탕류를 사용하지만 수술 후의 장폐색에 의해 일어나는 허증虛證의 복부팽만(허만虛滿)은 대황제보다 대건중탕이나 소건중탕 등으로 복부를 따뜻하게 해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고려한다. 

또한, 가스 저류에 대해서 후박厚朴이나 지실枳實 등의 이기제(理氣劑)가 포함된 처방을 고려할 수 있다.

계지가작약탕-과민성장증후군IBS의 제1선택 처방으로, 복통, 하리, 이급후중에 활용
계지가작약탕은 과민성장중후군의 제1선택 처방으로 복통과 하리가 있고, 이급후중을 동반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과민성장증후군으로 생기는 복부 팽만감은 계지가작약탕의 적응증이다.

상한론에 '太陰之爲病, 腹滿而吐, 食不下, 自利益甚, 時腹自痛. 若下之, 必胸下結硬.(태음지위병 복만이토식불하 자리익심 시복자통 약하지 필흉하결경)'이라고 하여 "태음병은 배가 그득하면서 토하고, 먹은 것이 내려가지 않고, 설사가 심하고, 때때로 배가 아프다. 만약 설사시키면 가슴 아래가 단단하게 뭉친다"고 하여 복통, 배변 이상, 복부팽만이라는 과민성장증후군의 증상과 유사함을 보인다.

앞서의 승기제는 상한론에 따르면 양명병에 대한 적용약이며 계지가작약탕은 태음병에 대한 적용 방제이다. 계지가작약탕의 조문은 "本太陽病, 醫反下之, 因爾腹滿時痛者, 屬太陰也, 桂枝加芍藥湯主之; 大實痛者, 桂枝加大黃湯主之”으로 “태양병인데, 의사가 잘못 설사시켜서 배가 그득하고 때로 아픈 것은 태음병으로 전변된 것으로, 계지가작약탕을쓴다. 실증(복부가 그득하고 만져서 통증이 나타나는)이고 복통이 있으면 계지가대황탕을 쓴다"고 하였다.

계지가작약탕은 계지탕의 작약 양을 증량한 것으로 복통, 복부 팽만감이 있으며, 대변을 보고는 싶어도 시원하게 배변하지 못하는 증상을 동반한 설사에 사용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설사형, 변비형, 복합형 어디에나 유용하나 특히 복합형에 좋다고 한다.

작약에는 약효를 아래로 내리는 작용이 있어, 계피의 氣를 순환시키는 작용을 복부 쪽으로 작용하도록 하여 장의 연동을 정상화해, 복만·복통, 설사·변비를 개선시킨다.

예) 고등학교 3학년 여자. 복통과 함께 설사. 차갑거나 기름진 음식에 악화됨. 복력은 연약 무력, 복직근 긴장. 시호계지탕+계지가작약탕 으로 완치됨.

예) 중학교 3학년 여자. 복통, 월경통. 과민성 장 증후군으로 변비와 복통, 설사가 잦음. 당귀작약산+소건중탕으로 2~3개월 복용해 완치됨.

복통腹痛의 한약 치료
필자는 소화관 통증이라고 하면 제일 먼저 작약이 떠오르고 작약芍藥이 들어가는 처방을 생각한다. 배꼽 주위 통증이나 하복부 통증에는 작약이 들어간 방제중 건중탕류建中湯類를 고려한다.

복통과 변통이상의 과민성장증후군에 계지가작약탕이 활용되며 허약함이 더 심한 경우, 복통이 격심한 경우 계지가작약탕에 교이(膠飴)를 가한 소건중탕을 활용한다.

예) 소건중탕+시호계지탕, 소건중탕+작약감초탕

작약이 포함된 시호제로 시호계지탕, 사역산, 대시호탕 등이 있는데 시호계지탕은 허실 중간의 환자를 대상으로 소화성 궤양, 경증의 만성췌장염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예) 상복부 통증과 함께 식욕부진이나 더부룩함이 있는 경우: 육군자탕+시호계지탕
예) 건장한 체격으로 급박한 상복부 통증, 담석에 의한 발작 : 대시호탕+시호계지탕

반하사심탕

이 밖에 반하사심탕이 있다. 반하사심탕의 황금은 항알레르기작용, 지사작용, 항염증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황련은 주요 성분인 베르베린에 의한 지사작용, 장관 평활근 수축 억제 작용, 장간막 연동 억제, 장내 부패 발효 억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하사심탕의 황금의 효능
① Baicalin: 담석증(담즙,이자액분비), 항알러지, 항염증, 항혈소판 응고

② Baicalein: 교감신경흥분완화-신경안정, 담석증(소화관 운동능항진), 담도운동실조증으로 인한 통증개선, 항알러지, 항염증, 항혈소판응고

③ 효능: 진정, 한열왕래, 발한억제, 소화, 담석증, 담도운동실조증, 항염, 항암, 알러지체질개선, 항혈소판응고, 고혈당, 고지혈증, 지방간, 간손상억제, 림프 활성화로 류마티스 개선, 이질간균, 대장간균, 녹농균, 장티푸스균, 진균에 대한 항균, 항진균작용

본래, 반하사심탕은 암화학요법에 동반되는 구내염이나 설사 치료에 대한 근거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염증성 장 질환 연구에 많이 이용되는 Dextran sulfate sodium(DSS)에 의해 유발된 장염 생쥐 모델을 이용하여 반하사심탕의 효능이 확인된 바 있다. 

5일에 한 번씩 5일간 2% DSS를 함유한 물을 주고 생쥐들에게 염증성 장질환을 유발한 뒤 반하사심탕을 35일간 투여한 결과 염증성 장 질환을 유발한 군에서는 실험 27일 차부터 급격
한 체중감소가 일어났으나 반하사심탕을 투여한 군에서는 체중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게 일어났으며 조직검사 결과 장 조직을 정상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반하사심탕 투여가 NF-kB의 발현을 억제하고 Nrf2의 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장내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발현을 감소시켜 염증반응을 감소시키고 산화적스트레스에 의한 증가되는 MDA(malondialdehyde)과 효소 myeloperoxidase를 억제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소 SOD(superoxide dismutase)의 발현을 증가시킴이 확인된 바 있다.

결과적으로 반하사심탕은 동물실험을 통하여 염증성 장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최두주 후보

최두주 후보
바이엘코리아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