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국전문대학원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청위산과 시호청간탕의 적응증

동시 사용 가능한 태열·포도창·연구창

2021-09-27 05:50:49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지난호에 이어서>
5. 청위산(淸胃散)의 적응증
(6) 치뉵(齒?)
외상을 받지 않고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병증. 주로 위(胃)에 화열(火熱)이 성해서 오며 또한 심음허(腎陰虛), 비허(脾虛)로도 생긴다.

위화(胃火)로 생겼을 때는 잇몸이 벌겋게 붓고 선홍색의 피가 많이 나오고 입에서 냄새가 난다. 또한 집 안에 있는 걸 답답해하거나 속을 답답해하며 찬 음식을 좋아하고 대변이 굳으며 혀는 붉고 맥은 삭(數)하다. 청열양혈(淸熱?血), 지혈하는 방법으로 청위산(淸胃散)을 쓴다.

예) 청위산+자음강화탕+백호탕

한편, 신음허로 치뉵(齒?)이 생겼을 때는 잇몸이 약간 벌겋게 붓고 때로 출혈하는 데 양이 적고 색은 연하다. 잇몸이 위축되고 이가 건들거리고 허리와 무릎에 맥이 없으나 통증과 입냄새가 없다. 

또한 손발바닥이 달아오르고 맥은 세삭(細數)하다. 신음(腎陰)을 자양하고 허화(虛火)를 제거하며 지혈시키는 방법으로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지백지황탕(知柏地黃湯)을 가감해 쓴다.

예) 청위산+자음강화탕+육미지황탕

또, 비허로 생겼을 때는 출혈이 많지 않으며 잇몸이 담홍색이 되며 붓지 않고 입술이 연하며 안색은 핏기가 없고 누렇다. 중초(中焦)를 보하고 지혈시키는 방법으로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을 가감해 쓴다.

예) 보중익기탕+소건중탕+비타민C

(7) 태열(胎熱)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열사(熱邪)를 받아 생긴 갓난아이의 열증(熱證)으로 젖을 물릴 때 입 안이 덥고 소변은 벌겋고 대변은 굳어 있다.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라서 열이나고 눈꺼풀이 붓고 눈을 잘 뜨지 못해 답답해하면서 계속 운다. 

청열 해독법으로 대연교음(大連翹飮 시호 감초 황금 치자 형개 연교 우방자 당귀 방풍 작약 목통 구맥 차전자 활석 선각 참대잎 등심초)·청위산(淸胃散)을 쓴다.

예) 청위산+시호청간탕, 청위산+용담사간탕

(8) 포도창(葡萄瘡)
자반병으로 볼 수 있다. 혈락(血絡)을 상하거나 혈열망행(血熱妄行)으로 넓적다리와 정강이의 피부 점막에 생긴 퍼런 출혈반점들로 심하면 온 몸과 잇몸에서 피가 나온다. 청위양혈(淸胃?血)하는 방법으로 청위산(淸胃散)을, 소반청대음(消斑靑黛飮 : 생지황(生地黃), 시호(柴胡), 인삼(人蔘), 지모(知母), 청대(靑黛), 치자(梔子), 현삼(玄蔘))을 쓴다.

예) 청위산+청화보음+시호청간탕

(9) 연구창(燕口瘡)
입모서리가 허옇게 허는 증상으로 진물이 나오고 아프며 조금 붓는다. 비위의 습열사(濕熱邪)에 의해서 생긴다. 습열사를 없애고 해독하는 방법으로 청위산(淸胃散)이나 삼황양격산(三黃?膈散)을 가감해 사용한다.
예) 청위산+시호청간탕+청화보음탕/청위산+형개연교탕+청화보음탕

(10) 구치감口齒疳
감질(疳疾)의 하나로 주마아감(走馬牙疳)을 오래 앓음.

주마아감(走馬牙疳) - 잇몸이 벌겋게 붓고 진물러 악취가 나고 뺨이 붓고 뺨에 구멍이 뚫어지며 입술이 갈라지는 병증. 이뿌리가 검게 썩어 냄새가 난다. 입술이 가렵고 아프며 혀가 아프며 입에서 냄새가 난다. 심해지면 잇몸이 괴사되면서 이가 빠진다. 양명습열(陽明濕熱)이나 화독(火毒)이 치밀어서 생긴다. 
청열해독(淸熱解毒)법을 쓴다. 예) 청위산+황련해독탕

(11) 순창(脣瘡) 순파(脣破): 입술에 난 헌데
입술이 붓고 아프며 물크러지고 파여 헌데가 된다. 비위(脾胃)의 열이 치밀어올라서 생기므로 비위의 사열을 없애고 해독하는 방법을 쓴다. 

예) 청위산(淸胃散) +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

(12) 사두구감(?痘口疳)
입 안이 벌겋게 붓고 헤지며 때로 궤양이 생긴다. 심(心)과 위(胃)에 사열(邪熱)이 왕성해 생긴다. 심과 위의 사열을 말끔히 없애는 방법을 쓴다.

예) 청위산+용담사간탕/청위산+형방도적산

6. 시호청간탕(柴胡淸肝湯)의 적응증

시호청간탕의 적응중에는 누정창도 있다. 누정창은 눈 안쪽 정명혈 부위가 벌겋고 붓고 곪아 터져 고름이 나오는 병증을 말한다. 간담의 풍열사독, 심열이 눈에 침습했을 때 생긴다.

예) 시호청간탕+당귀수산+대황목단피탕

원기와 혈행부족이 있을 때는 탁리소독음과 시호청간탕을 사용한다. 시호청간탕의 적응증들을 몇 가지 더 알아보자.

(1) 농이(膿耳)
귀청 안이 곪아터져서 귓속에서 온갖 고름이 흘러 나오는 병으로 풍열습사(風熱濕邪)가 경맥을 따라 귀 안에 침입해 생기는데 귀청이 터지기 전에 습열사(濕熱邪)를 없애고 해독하는 방법으로 만형자산(蔓荊子散)·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을 가감해 쓴다.

예) 시호청간탕+형개연교탕+위령탕

(2) 액옹(腋癰): 겨드랑이에 생긴 옹.
간(肝)과 비(脾)에 혈열(血熱)이 성하거나 심경(心經)과 심포경(心包經)에 풍열사(風熱邪)를 받았을 때에 생기며 쑤시는 통증, 오한, 식욕부진을 동반한다. 소간청열(疏肝淸熱), 활혈소종(活血消腫)하는 방법으로 시호청간탕(柴胡淸肝湯)이나 선방활명음(仙方活命飮)을 가감해 쓴다.

예) 시호청간탕+MSM+항산화제

통증이 더 심해지고 오한 발열의 지속, 아래뿌리가 단단하고 겉으로 부어오르면 곪는 것이다.

예) 시호청간탕+연교패독산+실리마린, 레시틴

참고) 연교패독산[連翹敗毒散]: 화농성 질환의 소염·해열·배농 작용에 사용하는 처방. 특히, 인플루엔자성 후두염·인두염·급성상기도염(急性上氣道炎)·급성신우신염(急性腎盂腎炎)·급성신염·전립선염 등의 질환에 쓰인다.

(3) 늑저(肋疽): 늑골 골수염, 늑골 결핵, 늑골에 생긴 종기
초기에는 청간해울(淸肝解鬱)하는 방법과 기혈을 잘 돌게 하면서 굳은 것을 유연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

예) 시호청간탕(柴胡淸肝湯)+당귀수산+반하후박탕+삼칠

곪아터진 뒤에는 원기를 북돋우고 혈액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으로 인삼양영탕(人參養榮湯)이나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을 활용한다.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