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스탈플러스- 약공쇼츠 롱코비드 PtoP 캠페인
112캠페인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 HOME
  • 대한약사저널
  • 한약제제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캠페인

위장관계 순환 도움주는 오수유탕 사용

편두통 증상 사라지고 녹내장에도 도움

2021-11-15 05:50:4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대표사례<4> 34세 여성 녹내장. 편두통
간호사로 대학병원에서 3교대로 일을 하다가 그만뒀다. 현재는 개인 병원에서 일을 하는데 식사를 규칙적으로 챙기지 못한다. 손발이 쉽게 차가워지며 손이 저리다. 

20대 초반부터 안통이 있고 머리 전체가 뻣뻣함, 습관성 편두통이 있고 목덜미가 뻐근하고 구토, 토하면서 입이 쓰다. 가슴이 찌르듯이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다. 최근 녹내장 진단을 받았다.

- 처방: 오수유탕+영계출감탕+온청음(조금만 사용). 복용 3일 만에 편두통 관련 증상이 사라지고 1달 복용 후 녹내장도 정상이 됨


오수유탕은 냉성 두통 편두통 환자에게 쓰는 약인데 이 역시 오령산처럼 수독을 치하는 약이다. 하지만 오령산, 영계출감탕, 택사탕 등과 달리 오수유탕은 신장을 통한 수독의 배설보다 위장관계를 따뜻하게 해 순환을 잘되게 하는데 목적이 있는 본초들로 구성돼 있다. 

아주 따뜻한 특성의 생약으로 부자(附子), 건강(乾薑), 당귀(當歸), 오수유(吳茱萸)가 있는데, 이들 중 오수유(吳茱萸)를 포함하는 오수유탕(吳茱萸湯)은 추운 환경에 의해 악화되는 두통에 효과적이다. 

위 환자의 경우 비위가 냉하고 기능이 저하돼 있고 손발도 차가운 환자여서 강하게 압을 떨어뜨리는 차가운 성질의 본초를 많이 쓸 수 없다. 하지만 녹내장은 혈관의 압력이 있는 질환이므로 이 경우에도 황련 등의 본초가 필요하다. 따라서 온청음을 그런 의미로 사용했다.

오수유탕은 대추, 오수유(吳茱萸), 인삼, 생강으로 단순하게 구성돼 있다. 오수유탕의 임상 근거는 다음과 같다.

① 오수유탕(吳茱萸湯)에 반응한 사람들에 대한 위약 대조군 이중맹검 무작위 비교시험에서 만성 두통 환자의 두통 발작 일수가 감소

② 트립탄(triptan) 계열의 약품이 편두통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60개 이상의 연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가 JAMA Network Open 11일자에 게재된 바 있다. 그런데 편두통에 이러한 트립탄(triptan) 제제를 오수유탕과 병용해 두통의 강도, 발작 횟수, 트립탄(triptan) 제제의 복용 횟수가 감소함을 보였다. 

그 외 만성두통, 긴장성 두통, 척추 마취 후 두통, 두부 외상 후 두통에 효과를 보인 바 있다. 2주 투여를 기준으로 보며 이 때 효과를 보지 못하면 다른 처방으로 변경한다.

오수유탕의 두통 증상에는 3가지 특징이 있다.
- 두통의 부위는 머리꼭대기, 어깨부위이며 편두통이 자주 일어나며 만성화된 통증이다. 
- 두통의 정도가 극심해서 손으로 머리를 두드리고 머리로 벽을 칠 정도이며 구토를 동반한다.
- 수족냉을 수반한다. 

<표1>에 오수유탕을 활용할 수 있는 질환들을 정리해본다.


약간 쉬어가는 이야기로 필자는 은행잎 추출물 일반약과 한약제제로 녹내장에 도움을 드린 적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은행나무를 하루 120mg 씩 섭취 한 녹내장 환자의 시력이 개선됐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은행잎추출물이 황반 변성을 가진 사람의 시력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나타낸 적도 있다. 은행잎 추출물을 비롯한 레스베라트롤, 녹차의 EGCG, 케르세틴 등이 안압(IOP intraocular pressure)을 떨어뜨리고 망막 신경절 세포에 대한 위해를 줄이게 된다.

예) 27세 여성이 손발이 차고 잠이 쉬들지 않고 불면 증상을 겪는 중에 구역감과 함께 안압이 상승해 녹내장 진단을 받음. 은행잎120mg+천왕보심단+오수유탕을 복용해 제반 증상이 개선되고 급성 녹내장 증상이 나음.

아래에 녹내장에 쓰이는 그 외의 처방을 정리한다.

① 대청룡탕: 실증 환자의 급성녹내장에 쓰는 약으로 심한 안통, 두통, 동공산대, 충혈 증상을 다스린다.

② 청위산+용담사간탕+은교산: 눈 충혈과 통증을 매약 일반약으로 다스릴 수 있는 구성이다.

③ 강활유풍탕+우차신기환+삼황사심탕: 간담의 화로 인한 두통, 눈동자의 혼탁함, 눈동자의 단단함, 녹내장 증상을 다스림. 간담에 화가 가득차면 풍화가 눈을 공격하는데 급성 두통이 마치 머리를 쪼개는 것 같고, 눈알이 붓고 빠지려는 듯 아프고, 시력은 급강하고, 눈두덩이 및 백정이 혼탁하게 붉어지며 부어오르고 흑정도 혼탁해 동공이 산대하고 동자 안으로는 담녹색을 띠고 눈알이 돌처럼 단단하게 붓고 오심, 오한발열이 나고, 오줌색은 붉으며 대변은 단단하고 맥박이 빠르다.

최해륭 약사. 소미약국 대표.

도서

도서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