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면역관리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의약품정책연구소 리포트
면역관리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약사 선생님, 진통제 먹으면 코로나에 걸릴 가능성이 커지나요?

2020-04-13 06:00:32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마스크를 쓰고 들어온 손님이 묻는다. “선생님, 이*엔 있어요?” 간단 한 상담 후 바코드를 찍으려는데 환자가 다시 질문한다. “선생님, 이거 진통제 먹으면 코로나에 더 잘 걸리나요?” 

최근 코로나19 사례에서 이부프로펜, ACE 억제제, ARBs, 그리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이 과연 안전한가에 대한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해당 의혹은 언급된 의약품들의 사용이 감염 확률을 높이고 질병을 악화시킨다는데 있다. 

하지만 각각이 해당하는 적응증에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 의약품들의 사용을 중단하게 하면 환자들에게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당장 현장의 약사들은 해당 의약품 복용을 문의하는 환자들의 질문에 응답해야 함은 물론, 환자에게 관련 의약품을 투약할 때도 선택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세계약사연맹(FIP)이 지난 달 19일 이부프로펜 등 의약품 사용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 다음과 같이 권고하고 나서 이를 소개한다. 

이부프로펜(Ibuprofen)
코로나19 환자에게 미열 등의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해열제 또는 항 염증제를 고려할 수 있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2(ACE2)는 COVID-19의 세포진입을 돕는 것으로 밝혀졌고(Markus Hoffmann, 2020) ibuprofen은 ACE2의 발현을 촉진시킨다. 

그러나 증상의 심한 정도와 관련 없이 감염성 질환에 서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이부프로펜의 효능은 이미 오랜 기간과 많은 사례에 걸쳐 증명돼 왔다. 

현재로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이부프로펜 포함)가 코로나19의 감염성이나 질병의 심각도를 증가시킨다는 과학적 증거 또한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발열이나 가벼운 증상이 있는 코로나19 환자에게 가능하다면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다른 의약품의 사용이 권장된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i)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s) 
ACE-i와 ARBs는 당뇨 또는 고혈압의 치료를 위해 빈번하게 사용되는 약제이며 ACE2의 발현증가와도 관련돼있다. 

그러나 ACE-i나 ARBs 사용이 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FIP는 다른 전문가 단체들과도 논의한 결과, 의료진에 의해 ACE-i나 ARB의 사용을 중단하도록 권고 받지 않는 한 의약품 복용을 계속할 것을 조언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바이러스성 폐렴이나 호흡기 질환에 흔하게 사용된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메르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CoV) 사례를 통해 관찰된 바와 같이 바이러스의 복제를 지속시키므로 다른 적응증(예.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의 악화, 심각한 패혈성 쇼크)에 의해 사용이 꼭 필요하지 않다면, 가능한 사용을 피해야 한다. 

FIP에서는 위와 같이 필요한 경우 이부프로펜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대체, ACE-i와 ARBs는 계속 복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사용을 회피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많은 질문이 생겨나고 있다. 개중에는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도 이부프로펜 대신 타이레놀 성분 처방을 권고했다 이를 이틀 만에 철회하는 등 명확한 근거가 부재한 상황이 환자들의 불안감을 야기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책임을 가진 약사는 환자를 안심시키고 치료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조언을 제시해야 한다. 

한편, 세계약사연맹(FIP) 약사(藥事)에 관련된 모든 이슈를 다루기 위해 전 세계 300만 약사들과 약학자들이 모인 글로벌 연맹으로 1912년 설립됐으며, 1948년부터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적인 관계기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계약사연맹 총회에서 의제로 선택돼 의결 된 내용은 세계보건기구에 통보돼 각 회원국 정부에 전달돼 실행되며, 전 세계의 보건 관련 문제와 각 회원국의 보건 사회 정책에 관여하고 도움을 주고 있다. 

1) International Pharmaceutical Federation, “FIP Postition Statement on the association between the use of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medicines (including ibuprofen), ACE inhibitors, angiotensin receptor blockers (ARBs) and corticosteroids, and an increased risk of coronavirus/COVID-19 infectiondisease severity”, 2020.03.19.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