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 생명사랑 강남3구 팜엑스포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일동제약 59초복약상담 어벤저스 인후염바이러스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의약품정책연구소 리포트
크레소티

지난해 전국 25개 지자체와 MOU 체결

지역연계 강화를 통한 약국 자살예방역할 강화 <2>

2021-05-17 05:50:3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사업 책임자 박혜경 의약품정책연구소장
참여 연구원 김진이 책임연구원 / 홍성현 부연구위원
편집 임재영 실장 / 이주하 책임연구원

대한약사회와 의약품정책연구소는 보건복지부 과제로 2020년 자살예방사업을 진행했으며, 이는 2017년과 2018년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사업이다. 

지역약국 및 약사를 통한 자살예방사업의 효과에 대한 기존 선행 연구들과 함께 부산 서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생명존중 약국 방문 검진에서 발굴된 우울 고위험군 비율(25.8%)이 부산 지하철 캠페인에서 발굴된 우울 고위험군 비율(1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 고위험군 발굴 비율에서도 지역행사 캠페인이 12.9%, 약국 방문검진이 19.8%로 나타나 지하철이나 지역행사 캠페인보다 약국에서 진행하는 방문 검진이 정신 건강 및 자살 고위험군을 발굴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보고했다.

지역약국은 일반인들의 심리적, 물리적인 접근성이 높고 약사와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자살위험 조기발견을 위한 최적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2020년 자살예방사업은 약사 대상 생명지킴이 양성 및 복약지도 제고를 통해 지역약국과 지역자살예방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와의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대한민국의 자살위험을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목표를 갖고 수행되었으며, 본 글에서는 2020년에 수행했던 지역약국의 자살 예방사업 내용과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지난호에 이어서>
Ⅱ. 사업의 내용 및 결과
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으며, 이하에서는 각각의 자세한 내용과 결과를 차례로 소개했다.

1. 지역약사회와 지역자살예방센터 간 업무협약 체결
2. 약사연수교육을 통해 생명지킴이 양성
3. 기 활동 약사들을 중심으로 우수사례집 발간
4. 복약지도 매뉴얼 개발

1. 지역약사회와 지역자살예방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 간 업무협약 체결
(1) 사업 내용
지역의 협력 강화 및 체계 정립을 위해서 25개 지역에서 약사회와 자살예방센터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과제가 수행됐다.

대한약사회에서는 16개 시·도지부약사회에 자살예방사업의 목적 및 내용에 대한 공문을 발송하고 이와 관련한 회의를 진행했으며, 지부약
사회는 분회약사회로 내용전달 및 구체적 사업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 을 준비했다.

이와 함께 의약품정책연구소는 2018년 과제 수행 시 약사회와 업무 협약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전국의 지역자살예방센터를 중심으로 올해 업무협약에 대한 의견을 다시 문의하고 사업을 제안했다.

(2) 사업 결과
2020년 6월 22일 충청남도 서천군 약사회를 시작으로 2020년 12월 24일 경기도 연천군 약사회까지 총 25개 지역에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아울러 20개 지역의 지역약사회와 지역자살예방센터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5개 지역의 지역자살예방센터와 이 지역 46개 약국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0년에 이뤄진 업무협약 결과는 <표1>과 같으며, 2020년 상반기 전국 약국의 코로나19 및 공적 마스크 판매업무로 인해 업무협약이 대체로 하반기에 집중됐음에도 사업 목표치인 25개 지역과의 업무협약을 100% 달성했다. 


참고로, 2020년 이전에 업무협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하던 지역은 30여 곳이다. <다음호에 계속>

아로나민아이

아로나민아이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